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제 곧 2분기가 끝나갑니다. 1분기 실적이 발표된 기업들을 리뷰하며 2분기에도 기업들의 실적을 예측해보고자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있는 분석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를 예정중이시거나 투자를 단행하고 있으신분들은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 본 분석은 가장 기본적인 실적분석입니다. 안위는 억원 단위이기 때문에 발표치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메타랩스(이하 "당사")의류, 잡화 및 장신구 등의 제조, 가공, 도소매업을 주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회사를 통해서 어플과 전자화폐, 바이오등의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정관이 무려 78개나 됩니다.


이거 각을 보니, 우회상장이나 M&A같은 이벤트의 창구로 이용된 기업같습니다.

작전주로 많이 쓰이고 버려진 기업인 것 같습니다.


주관적으로는 옛날에 회사에서 실무하면서 이런기업들을 LBO등을 한 것을 많이 목격했는데

이기업도 그런것 같습니다.


2016년 12월 부터 현재까지 6번의 최대주주가 바뀌었습니다. 보니깐 최대주주의 장내매도도 있고 

난리도 아닌걸로 보입니다.


현재 최대주주 지분도 낮고, 추후에 다시한번 M&A등 이슈가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다시 돌아와서, 당사는 자회사를 통해 아만다같은 데이트 어플, 암호화폐 채굴, 탈모칠제, 탈모관련 샴푸나 화장품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본사 메타랩스비엔엑스, 탱커스, 카이아크만 같은 패션관련 사업을 영위중에 있습니다.


[메타랩스 부문별 매출(단위 : 천원)]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위 그림은 메타랩스의 부문별 매출입니다.


2020년 1분기 매출액 및 영업이익각각 270억에 9억으로 좋은 실적이 나왔습니다.

 매출부문을 확인하니, 특히 바이오화장품 부문의 실적이 큰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바이오화장품 부문에서 정말 큰폭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2019년 1분기 대비 약 100억의 매출상승이 일어난 것은

당사의 영업이익 흑자으 원인이 아닐까 판단해 봅니다.


또한 비용또한 큰 특이사항이 안보입니다. 판관비가 감소하였는데, 이는 감가상각비 및 투자부동산 상각비의 하락

무형자산 상각비 하락, 지급수수료 하락으로 기인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특별한 사항은 없습니다.


하지만, 조금은 조심해야 될 것으로 판단되는게 영업현금흐름입니다.


영업활동의 현금흐름은 순이익이 흑자가 발생했음에도 -11억원의 음의 현금흐름을 갖고있습니다.


뭐. 매출채권이나 재고자산의 조정과정 중에 발생한 것으로도 이해할 수 있으나

그래도 당사의 수익은 그렇게 우량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당사의 과거 순이익을 보면 큰폭의 적자가 발생하는데, 이는 영업외 비용 중 기타비용의 증가로 인한 것입니다.

이는 당사가 발행한 전환사채의 관련된 파생상품 손실로 제가 알기로는 결산때 평가하여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으로 인식합니다.


이는 회계학에서 공정가치를 더 반영시키기위해서 이렇게 하라고 해서 그렇습니다.


결로적으로 당사는 주가 상승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M&A등 이벤트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실적도 당사의 제품이 잘팔리거나, 마사지를 하거나해서 잘나올 수 있을 꺼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투자하시는분들 설거지 안당하게 조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