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 입니다.


이글은 2020년 10월 28일 상장예정바이브컴퍼니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는점은 바이브컴퍼니가 어떠한 사업을 영위하고있는지와 성장방향에서의 주관적으로 기대되는점에대해 소개하며, 바이브컴퍼니의 이해를 도우고자 작성되었습니다.


(청약일이 다음주부터이기도하고, 요즘 바뻐서 예정했던것보다 늦게 올렸네요.. 송구합니다.)


투자예정이신분들과 투자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바이브컴퍼니의 청약(2020년 10월 19일 ~ 20일)에 참가하시기전 대표주관회사인 한국투자증권인수회사인 신영증권의 계좌를 보유하셔야합니다. 일반청약 물량이 13만주밖에 안되서.. 몇주나 받으실지.. 모르겠네요.. 신영증권은 13,000주이고요. 어떻게보면 신영증권이 많이 받을 수도 있겠네요. 여유되시는분들은 2증권사 모두 청약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본 자료의 내용은 주관적인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바이브컴퍼니 사업의 내용


해당 분석글을 하기전, 주관적으로 인상깊었던 사항 하나만 적는다면,

 "한국판 뉴딜인 데이터댐, 데이터트윈 그리고 비대면 사업의 최대의 수혜주는 바이브컴퍼니라고 생각한다! _ 송성환 바이브컴퍼니 대표이사"

이였습니다.


바이브컴퍼니(이하 "당사")는 빅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인공지능을 통해 사회전반의 문제나, 기업들의 문제상황을 분석, 해결해주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빅데이터 기반 IT 인공지능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당사의 대표이사가 언급한것과같이 데이터 3법, 디지털 뉴딜로인해 성장동력을 얻은 기업이라고 생각들기도합니다.


주관적으로 당사의 사업을 이해함에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사항은 SOFIA라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사가 말하기로는 SOFIA는 생산공장, 즉 당사의 모든 AI기술과 빅데이터를 모아놓은 융합체라고도 하고요.


바이브컴퍼니 (그림 : 바이브컴퍼니 IR BOOK)


당사는 30년간의 데이터를 정규화되게 저장 및 분석하였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회의 스토리와 히스토리를 저장하고 있다고 하며, 이러한 빅데이터가 당사의 기술력을 통한 AI서비스 등을 가능하게 해준것이라고 판단됩니다.


또한 SOFIA는 데이터의 수집에서 분석, 인사이트의 발굴, 의사결정에 이르는 비즈니스 전과정을 도와주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플랫폼으로써 280억건의 56종의 원시데이터(트위터, 유튜브 등), 71종의 지식베이스(금융, 유통 등), 60여종 이상으 AI세부모듈 등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사실 이건 당사의 대표님이 설명한 내용이고 HYE88 Investment 가 리서치한 당사의 빅데이터 수집 역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위표는 당사의 데이터 수집량을 나타낸 표입니다. 위에 보니, 블로그라는 부문도 13.8억가량 있습니다. 당사는 실시간 및 일별로 위의 데이터를 수집하고있으며, 이는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현재 트렌드를 찾아내고, 미래를 예측하는등을 가능하게 만드는 원동력이라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당사는 이러한 SOFIA 플랫폼을 활용하여 아래의 그림 적색음영 사각형에서 보실 수 있는 2가지의 큰틀의 서비스구분과 4개의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바이브컴퍼니 (그림 : 바이브컴퍼니 IR BOOK)

바이브컴퍼니 사업부문


우선 큰틀의 2가지 서비스에대해 말씀드리자면, 당사는 AI Analytics와 AI Assistant라는 2가지 서비스가 있습니다.

위 두가지 서비스는 해석 그래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AI Analytics는 말그대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분석하는 서비스이고, AI Assistant는 챗봇이나, AI헬퍼같은 AI가 우리를 도와주는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큰틀의 2가지 서비스는 4가지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 AI Analytics


『썸트렌드』


> 해당부문은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인사이트(통찰)를 발굴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삼성전자가 당사의 썸트렌드를 이용하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같은 제품의 사용자들의 의견을 분석하여 제품의 신규 개발 및 개선사항, 마케팅 전략등을 제공하고 있는 부문입니다.


『AI Sover』


> 해당부문 또한 빅데이터를 분석석하여 탐지, 분류, 에측, 탐색,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우리사회의 문제점을 AI로 해결하는 플랫폼입니다. 조금더 말씀드리자면, IoT를 이용하여 댐이나 제방같은 부문에 위험이없는지 모니터링을 하고, 트랙픽 분석이나 인구의 이동등을 분석하여 감염병의 경로 대응을 서비스하는 부문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시뮬레이션입니다. 아래서 다루기는 할 것인데 시뮬레이션 즉, 디지털 트윈 사업이 주관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부문입니다.


◈ AI Assistant


『AI Report』


> 해당부문은 세계최초로 당사가 개발한 증강분석솔루션을 기반으로 데이터 수집, 분석, 인사이트 발굴에 이르는 과정을 기계학습, 시각화, 자연어 생성기술을 통해 자동으로 AI가 리포트까지 작성해주는 사업부문으로 정보기관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부문입니다.


해당부문의 당사가 예를 들어준 사항은, "애널리스트가 커버할 수 없는 모든 종목을 대상으로 향후 전망과 종목의 현황에 대해 리포트를 작성하는 것" 입니다.


『AI Agent


> 해당부문은 챗봇이나, AI 비서와 같이 상담업무, 상담지식 탐색 등 인간의 업무를 대신하는 플랫폼입니다.


 바이브컴퍼니 (그림 : 바이브컴퍼니 IR BOOK)

바이브컴퍼니 성장전략(주관적으로 기대되는 사항)


당사는 고객맞춤형 IPA시장선점, 썸트렌드 등 기존사업 확장, 비대면 사업 강화등의 성장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위 사항도 기대되는 부문이나, 주관적인 HYE88 Investment 가 기대되는 사항은 위 『AI Sover』부문의 설명에서 말씀드린 디지털 트윈 사업입니다.


디지털 트윈은 한국판 뉴딜에도 포함된 사항이며,

"컴퓨터에 현실 속 사물의 쌍둥이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기술_위키백과 참초" 입니다.


현재 당사는 세종 5-1 생활 권역 스마트시티,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LH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광양시 스마트타운 챌린지 MP수립 등수주를 받은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바이브컴퍼니 (그림 : 바이브컴퍼니 IR BOOK)

위 IR자료를 보시면 당사는 구독형서비스로 디지털 트윈을 확장하여 2025년 500억원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HYE88 Investment 의 주관적인 판단으로는 가상현실에서 시뮬레이션을 해봄으로써 사업성 분석이나, 위험예측등은 더욱 포괄적이고 확장적으로 사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으며, 스마트시티를 수주받았다는 사항으로 미뤄봤을때 당사의 빅데이터규모나 시장에서의 위치등을 생각해본다면 더욱 큰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10월 상장기업] - 바이브컴퍼니 상장분석 - ② 기업분석(수주로보여준 희망찬미래)

[□ IPO 공모주분석/2020년 10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바이브 컴퍼니 - ③ 가치평가(목표가 43,850원 +75.4%)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