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 입니다.

이글은 2020년 10월 06일 상장예정 소룩스의 주관적 평가에 관한 글입니다.


앞 3개의 글을 통해 분석한 내용을 요약하며 HYE88 Investment  투자의견을 명시하였으며,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가는 것을 감안하여 "기고형식"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투자의견은 주관적인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사업적 측면 의견


소룩스(이하 "당사")는 LED조명을 제조하는 업체로써, 주로 가정에서 많이쓰이는 LED등, 형광등, 가로등 및 터널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중에있다.


현재, 상장되어있는 LED관련 대부분의 기업들은 주로 디스플레이(TV, PC, 가전 등)에 적용되는 상장기업이지만 당사가 영위하는 LED등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의 상장은 당사가 처음이라고 판단된다.


분석상 당사의 LED 조명기기의 강점은 디자인측면이라고 판단된다.

한가지 예를 들어보자, 우리는 아파트 등에 거주하고있으며 분양시 아파트 내부는 프리미엄의 요소를 가미시키고자 내부인테리어를 꾸미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런이유로 당사의 프리미엄 디자인이 가미된 LED 조명기기는 경쟁사와 차별적인면을 강조하고 있다고 판단되며, 전방산업인 건설산업에서의 건설사들에게 선택을 많이 받고있다고 추정된다.


그런의미로 당사의 주요고객사는 건설사이며 이는 사업부문에서 B2B의 범위에 속해있다. 그이외 부문에서는 정부단체와 거래하는 B2G부문, 리모델링업체 및 개인들과 거래하는 B2C부, 에너지절감사업을 진행중인 공공기관과 거래하는 ESCO부문이 존재한다.


마지막으로 당사는 위 사업부문 이외에 특수등이 존재한다. 해당부문은 방폭용 LED등으로 현재 원자력발전소내에서는 아직까지도 형광등같은 비효율적이며, 환경적으로도 유해한 형광등을 쓰고있기때문에 교체수요 발생으로인한 기업가치 상승이 기대된다.


기업분석 및 리스크요인적 측면 의견


우선, 당사의 액면가는 100원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당사의 상장 후 주식수는 8,158,160주이며, 신주모집 1,619,790주(82.07%) 구주매출 353,880주(17.93%)를 통해 총 197억원을 조달하는 IPO딜을 진행한다.


구주매출의 경우 당사의 대표이사 및 최대주주인 김복덕의 물량이며 구추매출을 통해 35억원가량을 수취할 것으로 추정된다.


공모 후 시가총액은 816억원, 확정공모가는 10,000원이다.


당사의 상장 후 주주구성은 보호예수물량이 75.68%, 유통가능 물량 24.32%로 공모주 특성상 매우 긍정적인 주주구성을 나타내고있다. 또한 보호예수가 걸린 당사의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들은 모두 6개월 이상의 보호예수를 보이고있으며, 당사를 비상장전에 투자한 아샘자산운용과 유진투자증권도 보호예수에 동참하여 당사의 공모 흥행을 이루고자 노력하는 모습이 보인다.


재무적으로는 큰 특이사항이 없으며, 당사의 매출이 상반기에 덜나오는 특이사항이 있는데, 입주시기가 3~5월이 많아 당사의 LED물량이 하반기때 많이 납품되는 영향으로 기인된다.


또한 당사의 2020년 예상실적은 매출액 740억원 영업이익 81억원 순이익 70억원으로 2019년과 비교하여 크게 상장을 하지 못하는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이는 HYE88 Investment 가 생각하는 리스크요인LED조명의 판매단가 하락, 과거 매출비중인 20%수준이였던 형광등매출의 부진이 원인이라고 판단된다.


가치평가(Valuation) 등 측면 의견


당사는 공모가를 산출하기위해 코스닥상장기업인 우리이앤엘, 빛샘전자, 우리조명, 서울반도체를 피어그룹으로 선정, 공모가 10,000원으로 산정하였다.


우선 생각해봐야할 것은 당사의 피어그룹이다. 당사의 피어그룹의 4개사는 모두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LED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당사와 비교하기가 어려운 측면이있다.


적정가치를 산출하기위해서는 주관상 당사의 매출 중 제일큰 비중을 갖고있는 B2B사업과 비교할 수 있는 비상장사인 알토와 말타니가 적절해보이지만, 시장에는 적정가치가 없기때문에 어려운 측면이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사의 공모가 10,000원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할인율 41%에있다고 말할 수 있겠다.

이전글부터 HYE88 Investment 는 당사는 작정하고 상장했다라는 주장을 하였다. 이는 여러 원인이있지만, 그만큼 꼭 상장을 해야하기때문에 투자자들이 매력이 느낄만한 즉, 싸게 보일수있도록 공모가를 선정했다는것을 반증한다.


마지막으로, 당사는 소량이지만 현재 OCI스페셜티와 삼성메디슨을 투자한 것으로 나타난다.


종합투자의견


HYE88 Investment  소룩스의 청약에 참여해도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장기투자는 지양하셨으면 합니다.


우선 이렇게 소룩스의 청약에 대해 찬성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수급과 할인율, 그리고 적은 시총규모(800억원)때문입니다.


HYE88 Investment 블로그를 자주 방문해주시는 투자자분들과 그리고 해당 주식에 관심이 있으신 투자자분들 모두 아시다시피, 공모주는 신규상장일 모든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기때문에 거래 유동성이 매우 강합니다.


즉, 24%의 유통물량인 200만주가량은 확정공모가로 계산시 200억원이 거래된다면, 기관투자자 일반청약자들의 물량을 수급적으로 충분히 조절할 수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특히 말씀드린것과 같이 유동성이 매우 강하기때문에, 투자자들의 투자금 백만원, 천만원 단위가 모여 높은 유동성을 많은것으로 판단되기때문에 주가상승여지가 존재한다고 판단됩니다.


마지막으로, 장기투자 지양에대한 의견은, 개인적으로 HYE88 Investment 는 당사의 사업은 건설사, 정부단체에 들어가는 LED 조명기기이기때문에 성장성이 제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IT나 제약 바이오 같은 섹터의 경우 성장성은 거의 무한대이며, 현재 해당산업은 큰 부가가치를 만들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LED조명의 경우 파이가 결정되어있으며, 이에따른 경쟁 또한 장기적으로는 심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장기투자는 지양하셨으면 좋겠다라는 의견입니다.


마지막으로, 성장이 제한적인 기업들은 배당을 통해 투자자들의 투자유인을 높이는데 HYE88 Investment 는 개인적으로 당사의 배당이 조금 높아졌으면 좋겠다고 판단되는 바입니다.


모쪼록 현명한 의사결정을 잘 하시어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 HYE88 Investment 드림 -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11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소룩스 - ① 사업분석(프리미엄 LED 조명장비를 판매하는 기업)

[□ IPO 공모주분석/2020년 11월 상장기업] - 소룩스 상장 분석 - ② 기업분석,리스크요인(작정하고 상장한다!)

[□ IPO 공모주분석/2020년 11월 상장기업] - [IPO] 소룩스 상장 분석 - ③ 가치평가, 특이사항(작정하고 상장한다! 2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