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3월 06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서울바이오시스에대한 분석글입니다.

보다 나은 분석을위해 서울바이오시스가 영위하는 사업에대해 우선적으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 기업분석은 주관적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서울바이오시스 사업의 내용


분석기업 서울바이오시스(이하"당사")는 Visible LED Chip을 연구개발,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당사는 코스닥 상장사 서울반도체 (046890)의 자회사이며, 당사가 LED Chip의 연구개발 및 생산하면 모회사 서울반도체가 이를 이용하여 LED패키지 및 모듈제조를 통해 LED제품을 제조하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현재 주요매출인 LED Chip은 쉽게 설명드리자면, 시중에 주로쓰이는 LED제품인 TV, 모바일 디스플레이, 자동차 내/외장조명등에 사용되고 있는 반도체 Chip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서울바이오시스 (출처 : 서울바이오시스 증권신고서)



당사는 200나노에서 1,600나노 LED 및 Laser까지 모든 파장의 led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적우위를 보유한 기업으로 핵심매출부문인 Visible LED Chip부문에서 전세계에서 2018년 기준 세계 5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있는 기업입니다.


 서울바이오시스 (출처 : 서울바이오시스 IR BOOK)




첨단기술산업인 LED산업의 특성상, 특허권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당사는 관련 특허를 4,400개를 보유하는 경쟁력을 갖고있으며 모회사 서울반도체의 특허까지 더해진다면 약 14,000개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특징을 갖고있습니다.


이에더하여, LED분야의 신성장분야인 Micro LED, 적외선분야의 VCSEL, 자외선분야의 UV LED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서울바이오시스 신성장 사업의대한 이해


Micro LED : Micro라는 단어와 같이, 미세한 LED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OLED이후 단계의 제3세대 LED로 앞으로 전도유망한 사업분야입니다. 일반 LED Chip보다 길이는 1/10, 면적은 1/100로 OLED와 비교하여 낮은 전력소모량, 빠른 반응속도, 높은 휘도를 갖고있으며 휘어지는 디스플레이에 적용할 경우 깨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Micro LED는 2021년 스마트워치 시장을 시작으로 2022년 스마트폰과 태블릿, 2023년 노트북, 2024년에는 TV시장까지 적용될 예정이며, OLED시장 이후의 새롭게 적용될 신규시장으로 규모 100조원의 새로운 산업분야입니다.


또한 당사는 세계최초로 Red, Green, Blue를 하나의 Micro LED Pixel로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즉시 실행가능한 양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사이니지용 Micro LED사업을 수주하는 등 양산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 또한 이 MicroLED를 차세대 LED로 보고있으며, 2022년 75인치 가정용 MicroLED를 300만원대에 출시하겠다는 목표를 공개했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Micro LED의 개화시기는 좀더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요이유는 바로 수율과 원가문제로 퀀텀점프할만큼의 성장이 가시화 되기까지는 좀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서울바이오시스 (출처 : 서울바이오시스 IR BOOK)



VCSEL : 당사가 2018년 말 VCSEL 전문기업인 Raycon을 합병하여 신규추가한 사업부문입니다.

VCSEL은 전기 신호를 광 신호로 바꾸어주는 레이저 다이오드 말하며, 광신호로 바꾸기때문에 3D안면인식과 5G시대의 빠른속도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VCSEL은 2017년 11월 애플이 아이폰X를 출시하면서 스마트폰의 소유자를 감지하고 인식하기위한 3D센서의 적용으로 채택되어 현재 수요가 증가 중이며, 이후 자동차용 센서 부문 등으로 활용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당사는 합병한 Raycon의 기술을 바탕으로 현재 미국벤처기업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 중이며, 전세계 유일의 전파장 VCSEL을 자체적으로 양산가능하다고 합니다. 


 서울바이오시스 (출처 : 서울바이오시스 IR BOOK)



UV LED과거 UV(자외선)는 UV Lamp를 통해 활용되었습니다. 하지만 UV Lamp는 수은을 이용하기때문에 오존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고, 이에 LED 광원 제작기술을 바탕으로 특정 파장의 자외선을 방출하는 방법이 발전되었습니다.


UV LED는 자외선 중 파장이 200~280nm로 짧은 자외선을 방출하도록 설계된 반도체 광원으로 세균의 DNA를 파괴하고 특수 물질에 화학 반응을 일으켜 살균등에 적용이 가능하게합니다.

동사는 이러한 UV LED 기술력을 바탕으로 물, 공기, 표면살균 등 친환경적인 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최근 코로나19의 세균을 30초만에 박멸시킬 수 있다는 사실과, 중국 주요 자동차 부품사 옌펑에 바이오레즈가 채택되어 양산 공급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바이오레즈 : UV LED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응요기술의 총칭



 서울바이오시스 (출처 : 서울바이오시스 IR BOOK)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