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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8월 13일 상장예정인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대한 주관적 평가에 관한 글입니다.


4개의 글을 통해 분석한 내용을 요약하며 HYE88 Investment의 투자의견을 명시하였으며,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가는 것을 감안하여 "기고형식"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많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청약(2020년 04월 03일 ~ 05일)에 참가하시기전에 대표주관사인 대신증권과 삼성증권의 계좌를 보유하셔야 합니다. 소 청약일 하루전인 2020년 08월 04일까지 신규계좌를 만들어야지 이번 청약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투자의견은 주관적인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 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사업적 측면 의견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하 "당사")미디어커머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주요브랜드는 젝시믹스(레깅스 및 애슬레저), 휘아(위생용품), 쓰리케어(다이어트 도시락 등)의 주요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서 미디어커머스「제품기획 및 개발 → 외주생산 → SNS채널을통한 광고(마케팅) → 자사몰등을 통한 판매」라는 매출 프로세스로 제품을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D2C(Direct to Consumer)를 말한다.


이는 SNS의 발달로인해 새롭게생겨난 사업영역이라고 판단되며, 진입장벽이 낮기때문에 경쟁이 심한 사업군에 속한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당사의 주요브랜드인 젝시믹스의 주요제품 레깅스 및 애슬레저는 유행으로인해 최근 폭발적인 성장 중이며, 당사의 미디어커머스와 같이 유행으로인한 성공의사례는 블랭크코리아의 "마약배개", 에이피알의 "메디큐브"가 대표적이다.


아래에서도 다루겠지만 당사의 매출부문 중 젝시믹스의 레깅스 및 애슬레저가 현재 매출의 대부분이다. 앞서말한 휘아(위생용품)은 브랜드를 런칭한지 얼마안되었고, 쓰리케어는 아무래도 HMR특성상 경쟁이심해 아직까지는 의미있는 매출을 보여주지 않는다고 판단된다.


즉, 당사는 미디어커머스라는 사업을 영위하고있으나, 의류의 매출 노출도가 크기때문에 패션업체로 인식이된다면 당사의 공모는 처참하게 실패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판단된다. 이는 아래에서 다룰예정이다.


하지만, 당사의 이러한 사업은 그만큼 잠재력이 높다고 판단된다. 이유는 유행이라고 판단된다. 현재 당사의 매출의 비중이 작지만 UV-LED 등으로 출시한 휘아의 칫솔살균기 및 공기청정기, 쓰리케어의 다이어트 도시락 등마케팅 성공 및 트렌드에 부합하여 성공을 거둔다면 당사는 제 2, 제 3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마지막으로 주관적인 판단이지만, 당사의 사업방향은 "건강"이라는 키워드하에 진행중이라고 판단되며 레깅스 및 애슬레저를 제외한 현재 육성하고 있는 브랜드 휘아와 쓰리케어는 인간의 건강과 연관성이 높아, 현재 코로나 19와 52시간, 워라밸문화와 같이 그 궤를 같이한다면 충분히 성공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판단되는 바이다.



기업분석 및 재무분석 측면 의견

당사를 분석함에있어 가장 중요한 사항은 2017년 설립된 법인이라는 것이다. 사실 분사 등의 이슈도 있지만 설립일은 2012년으로 설립된지 얼마 안된 기업이며, 빠른성장을 일궈왔다.


이는 젝시믹스의 레깅스 및 애슬레저가 유행을타며 성공을 거뒀기때문이며, 당사는 2017년 매출액 22억, 2018년 217억, 2019년 641억원이라는 3년안에 정말 말도안되는 성장을 보였다.


이에 당사는 상장을 진행하였으며, 신주모집 2,278,325주(60%), 구주매출 1,518,884주(40%)를 공모하고 상장 후 주식수는 19,043,516주이다. 또한 공모 후 시가통액은 1,008억원 ~ 1,244억원이며, 공모가 밴드는 12,400원 ~ 15,300원이다.


상장 후 주주구성은 보호예수 11,690,792주, 유통가능 7,375,898주로 보호예수가 60%정도그렇게 긍정적이지 않다고 판단되며, 이번 유통가능 중에는 한국투자증권, IMM, KTB등의 기관투자자들의 물량이 상장 후 유통된다.


이들의 평균단가 중 가장 높은 평단가는 5,986원으로 상장 후 오버행이슈가 존재할수도있다고 판단된다.


당사는 아무래도 SNS로인해 유행세를 타서 큰 성장을하였기때문에 광고선전비의 비중이 높은편이다. 또한 빠르게성장하여 급여는 빠르게 증가되는 것으로 분석이된다.


광고선전비는 2018년 58억원에서 2019년 138억원이 집행되었으며 증가율은 138.5%2019년도 총 판매비와관리비 290억원에서 대다수를 차지한다.


또한 급여2018년 6억원 2019년 33억원까지 증가하였으며, 급여 증가율은 426.9%로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있다. 이는 너무 빠른 성장에 기인된것으로 판단되며, 자칫 내부경영의 비효율성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바이다.


이에, 당사의 비용이 빠르게 증가하였기때문에 영업이익률은 하락중이다. 2018년 21%, 2019년 15.5%, 2020년 1분기 12.9%로 수익성이 하락되고 있다는 것은 추후 수익성이 더욱 하락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당사의 상장에서 우리가 인지할 수 있는 사항은 2020년 1분기까지의 숫자들인데, 2020년 04월 16일 전환상환우선주가 전환되어 이에따른 파생상품손실을 재무제표에서 볼 수가없다.


이는 당사의 2020년 2분기 실적에서 확인될 것으로 판단되며, 전환상환우선주의 발행가격이 5,986원이며 공모가밴드가 12,400원 ~ 15,300원임을 감안할때, 자칫 2분기 순이익이 적자가 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판단되어 투자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가치평가 측면 의견


당사는 공모가밴드 12,400원 ~ 15,300원 산출함에있어 국내기업인 에코마케팅과 나스닥상장기업 룰루레몬피어그룹으로 진행하여 공모가를 산출하였다.


그런데, 다른 기업들은 수익성을 나타내는 멀티플인 PER로 공모가를 산출하였다면, 당사는 PSR(매출액)과 PER의 평균값으로 공모가산출을 진행한 것은 마음이 쓰이는 점이다.


자체할인률을 적용하기전, 당사의 PSR을통한 주당 평가액은 28,119원이며, PER을 통한 주당 평가액은 11,784원이다. 그리고 이 2개의 주당평가액의 평균은 19,951원이다.


당사는 더 높은 밸류를 받기위해 PSR을 굳이 첨가하여 공모가 산출이 진행했다고 보이며, 진짜 투자자들을 농락하는 것이라고 판단된다.


주관적으로 이는 정말 화나고 부정적인 일이라고 생각한다.


종합투자의견


HYE88 Investment의 주관적인 의견은 당사의 청약에 참여하시지 말기를 권고드리는 바입니다.


앞선 글들을 몇번읽어보며 느낀점은 당사를 어떠한 기업이라고 생각할지입니다. "미디어커머스기업" 이냐 "패션의류기업" 이냐에따라 당사의 가치는 전지차이기때문입니다.


고민끝에내린 결론은 당사는 아직 "패션의류기업"이라고 판단됩니다. 아직 국내시장에 제대로된 미디어커머스기업이 상장이 안되었다는 점과 또한 아직 당사의 성공은 레깅스 및 애슬레저브랜드인 젝시믹스가 전부이기때문이라고 생각하기때문입니다.


즉, 당사의 사업에서 휘아브랜드(위생용품) 및 쓰리케어(다이어트 도시락)이 완전한의미에서 성공을 이뤄야만 당사를 진정한 미디어커머스기업이라고 정의할 것이라고 생각해봤습니다.


그렇다면 당사의 이러한 빠른성장은 한계가있다고 판단되며, 트랜드가 빠른 패션사업 상 당사의 제품의 유행이 식어버린다면 당사의 가치는 더없이 하락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비용의 문제입니다.


앞서 말씀드린것과같이 당사는 빠른성장으로인해 급여의 증가속도가 가파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사람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구조조정하기란 어렵습니다. 특히 당사와같이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이라면 더더욱 그럴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빠른성장으로인해 내부경영이 비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되며 유행이 끝난 후 이러한 비효율적인 내부경영 및 인건비부담은 가중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결론적으로 HYE88 Investment의 판단이 그릇될 수도있습니다. 당사를 미디어커머스 기업이라고 생각드신다면 청약에 참여하셔도 무방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리스크가 있는만큼 주의하셔야 할것으로 판단되며, 현명한 의사결정을 잘하시기를 기원드리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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