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제 곧 2분기가 끝나갑니다. 1분기 실적이 발표된 기업들을 리뷰하며 2분기에도 기업들의 실적을 예측해보고자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심도있는 분석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를 예정중이시거나 투자를 단행하고 계신분들은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 본 분석은 가장 기본적인 실적분석입니다. 단위는 억원 단위이기 때문에 발표치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디아이씨(이하 "당사")는 자동차 부품, 중장비 부품등(변속기 등)의 기어 및 SHAFT, T/M ASS`Y등을 제작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는 현대차, 기아차, 한국 GM 및 대형 부품 조립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특히 눈에띄는점은 당사는 전기차의 관련기술인 CVT, PTO, 복합변속기 등의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국책사업과제인 소형 사용급 RE-EV부품 System Intergration 기술개발 사업관련 택배전기차,

다목적 농어촌 관리차개발 농어촌 관리차(NEV),

에너지 저감을 위한 소형 이동수단용 재상형 반자동변속기 개발 사업 관련 전기스쿠터, 전기바이크


등을 개발 완료하여 생산, 판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즉 현재는 자동차, 지게차에 적용되는 변속기 기업이나, 향 후 전기차에 적용되는

전기자동차 부품사업을 영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의 20년 1분기 실적매출액 1,245억원, 영업이익 17억원 순이익 -28억원으로 발표되었습니다.

19년 1분기 대비하여 수익성이 소폭 좋아지는 모습을 보였으나, 매출은 약 200억 가량이 감소하였습니다.


[디아이씨 부문별 매출]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위표를 참고하면 당사의 매출은 자동차부품 중 상품부문을 제외하고 모두다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비용에서 힌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디아이씨 비용]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위 그림은 영업외 비용을 제외한 당사의 전체 비용입니다.


매출이 하락했기떄문에 원재료매입액이 큰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외주가공비 또한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유추할 수 있는 것은, 당사는 그동안 마진이 적은 사업을 영위했다고 판단됩니다.


즉 매출은 발생하지만, 수익성이 낮아 제품을 판매하는데도 불구하고 적자가 나는 사업을 영위했다고 생각듭니다.


그보다 당사를 투자함에있어서, 항상 꼬리표가 달려오는 것은 재무구조라고 판단됩니다.


현재 당사의 이자성 부채 단기차입금과 장기차입금약 3,300억원입니다.

재무구조는 당장 위험할 것 같진 않지만, 자동차사업이 현재 업항이 그리 좋지 못한것을 감안한다면,

미래의 전기차 시장 개화전까지 당사의 영업환경은업황은 힘들지 않을 까 판단됩니다.


만약 투자예정이신분들은 이점 고민하시고 현명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