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태웅로직스 IR BOOK]
새롭게 상장되는 태웅로직스의 경우 2019년 12월 10일 상장예정입니다.
[회사개요]
기업구분 |
일반 |
설립일 |
1996-01-20 |
액면가 |
100 원 |
종업원수 |
213명 |
업종 |
기타 운송관련 서비스업 |
주요제품 |
3자물류주선 (복합운송, 프로젝트운송 등) |
공모가 |
4,500원 |
상장 후 주식수 |
17,650,000 주 |
공모금액 |
225 억원 |
공모(예정)주식수 |
5,000,000 주 |
공모 후 시총 |
794.25 억원 |
|
|
태웅로직스의 경우 제 3자물류를 하는 업체입니다.
제3자물류에서 국제물류주선업을 하고 있으며 항공, 육상, 해상, 해외플랜트건설 등 장기적인 물류운송을 하는 업체입니다.
제 3자물류란?
물류 관련비용의 절감을 위해 제품 생산을 제외한 물류 전반을 특정 물류 전문업체에 위탁하는 것으로, 생산자와 판매자의 물류를 제3자를 통해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주요매출처는 국내 대기업이며 그 중 석유화학부문(케미칼)이 60%를 차지하며,
주요매출처의 경우 롯데케미칼, SK종합화학, 판토스, 삼성물산, 현대글로비스 등이 있습니다.
태웅로직스라는 기업은 주로 해상물류를 하는 업체입니다. 운송주선이 약 80%를 차지하고 있어 물동량, 국제해상운임지수에 영향을 많이 받고 습니다! (그리고 당연한 얘기지만 화학업체들의 투자계획 등도 매출에 연관이 있습니다!)
그 밖에 CIS물류 , 프로젝트물류의 사업부문이 있으며 아래 설명을 통해 이해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IS물류 : 러시아 대외정책에서 우선순위를 갖는 지역으로 러시아,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아르메니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등 6개국이 존재하며 주로 철도를 통한 육상운송을하며, 동사는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비용감소, 운송시간 감소등의 장점을 보유
프로젝트물류 : 화공플랜트, 전력플랜트, 인프라사업 등 선적지부터 공사현장까지 해상운송, 육상운송등 토탈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이며, 별도의 수주잔고가 존재함(글 하단에 첨부 합니다!)
[태웅로직스 19년 1H 부문별 실적]
품 목 |
2019.1H |
비중 |
2018 |
비중 |
비고 |
국제물류 |
989.80 |
63.5% |
1,570.90 |
64.40% |
당사가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제3자물류 운송용역매출. 해상운송의 비중이 높음 |
CIS물류 |
235.13 |
15.1% |
503.74 |
20.65% |
중앙아시아 지역 특화 운송용역매출로 국제물류에 비하여 육상운송의 비중이 높음. |
프로젝트물류 |
297.59 |
19.1% |
218.11 |
8.94% |
해외플랜트건설 등 장기적인 물류운송 용역매출 |
해외법인 |
135.30 |
8.7% |
206.19 |
8.45% |
|
연결조정 |
(98.94) |
-6.4% |
(59.48) |
-2.44% |
|
합 계 |
1,558.88 |
100.0% |
2,439.47 |
100.00% |
19년 1H 매출비중과 2018년도 첨부했습니다.
역시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제3자 물류가 압도적으로 비중이 크네요. 해상운송이기 때문에 동사는 국제해상운임지수를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동사가 정리한 국제해상운임지수입니다. 참고부탁드려요~!
|
|
|
|
|
|
|
(단위 : 억원, TEU, CBM, 지수) |
|||
|
17.1Q |
17.2Q |
17.3Q |
17.4Q |
18.1Q |
18.2Q |
18.3Q |
18.4Q |
19.1Q |
19.2Q |
매출액 |
454 |
657 |
672 |
614 |
542 |
580 |
559 |
638 |
764 |
759 |
물동량(TEU) |
51,233 |
63,551 |
59,253 |
55,933 |
61,341 |
63,901 |
56,203 |
57,993 |
64,353 |
61,149 |
물동량(CBM) |
76,572 |
83,502 |
58,495 |
124,597 |
38,690 |
38,289 |
86,437 |
57,295 |
39,214 |
32,765 |
CCFI지수 |
829 |
829 |
848 |
776 |
816 |
774 |
837 |
845 |
857 |
802 |
SCFI지수 |
858 |
862 |
824 |
766 |
790 |
765 |
883 |
914 |
865 |
772 |
BDI지수 |
962 |
985 |
1,176 |
1,507 |
1,147 |
1,301 |
1,605 |
1,335 |
791 |
994 |
한가지 걱정되는건 CCFI , SCFI , BDI지수가 낮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운임지수인데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것인데,,, 물동량도 그렇고 19년 2분기때 낮아지는 트렌드이네요.
지금 찾아보시면 BDI지수나 SCFI지수는 쉽게 찾아보실꺼 같은데 투자하시기전에 꼭 찾아보시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동사의 경우 제3자 물류이기때문에 상승한다면 좋지만 화주기업(=매출액)에 대한 동사의 매출액에 반영되는데 기한이 걸리는 특징을 갖고 있어요.
하지만 선사기업(=매출원가)죠..ㅎㅎ 의 경우 빠르게 반영됨에 따라 매출액은 서서히 올라가고 매출원가가 빠르게 올라가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뭐.. 그래도 운임지수들이 올라가는게 긍정적인거죠!!
[주주구성]
구 분 |
보유주식수(주) |
공모후 |
보호예수기간 |
|
보통주 |
지분율 |
|||
보호예수 |
이음제3호사모투자합자회사 |
4,482,500 주 |
25.40 % |
상장 후 6개월 |
한재동 |
6,127,500 주 |
34.72 % |
상장 후 2년 |
|
조용준 |
1,140,000 주 |
6.46 % |
상장 후 2년 |
|
태웅로직스 |
750,000 주 |
4.25 % |
상장 후 2년 |
|
우리사주조합(공모) |
1,000,000 주 |
5.67 % |
의무예탁 1년 |
|
IBK투자증권 |
150,000 주 |
0.85 % |
상장 후 3개월 |
|
보호예수 물량합계 |
13,650,000 주 |
77.34 % |
|
|
유통가능 |
공모시 기관투자자 |
3,000,000 주 |
17.00 % |
|
공모시 일반투자자 |
1,000,000 주 |
5.67 % |
|
|
유통가능 주식합계 |
4,000,000 주 |
22.66 % |
|
|
공모후 상장주식수 |
17,650,000 주 |
100 % |
|
상장예정기업 특성상 꾀 깔끔한 유통비율이네요!
제가 이음제3호사모투자합자회사를 지분율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맨위에다 놓은것은 아래 전환사채 때문에 그래요..
전환사채까지 하면 최대주주랍니다.^^
그리고!! 이음제3호사모투자합자회사의 경우 공모전 6,982,500주가 있었으나, 이번 공모로 구주매출 2,500,000주를 하였어요!
자본금 변동 현황을 보니 주당 100원에 매입한걸로 나오는데...
100원에 한재동(대표이사)에게 6,982,500주를 산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음제3호사모투자합자회사의 주주는 산은캐피탈, 미래에셋대우 등이 있는 벤처금융이라고 합니다.!!
[주가희석요인]
전환사채
권면금액 |
부여주식수 |
행사기간 |
행사가격 |
50 억원 |
1,886,792 주 |
17.09.10 ~ 21.09.08 |
2,650원 |
태웅로직스는 전환사채도 있습니다.
공모후 상장주식수에 대비하여 거의 10%이상이 물량이 있네요.
행사기간이 17년 부터인것으로봐서 주가를 희석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행사가격도 공모가 4,500원에 비해 상당히 낮군요..
참고로 인수인은 최대주주인 이음제3호사모투자합자회사로 상장 후 6개월 보호예수랍니다.!
[재무정보]
(단위 : 억원)
|
2019 1H |
2018 |
2017 |
유동자산 |
678 |
549 |
476 |
비유동자산 |
126 |
114 |
110 |
자산총계 |
805 |
663 |
586 |
유동부채 |
531 |
445 |
417 |
비유동부채 |
4 |
3 |
14 |
부채총계 |
535 |
448 |
430 |
자본금 |
15 |
15 |
15 |
자본잉여금 |
6 |
6 |
6 |
이익잉여금 |
269 |
215 |
155 |
기타자본항목 |
-20 |
-22 |
-21 |
자본총계 |
270 |
215 |
155 |
매출액 |
1,559 |
2,439 |
2,548 |
영업이익 |
100 |
117 |
68 |
당기순이익 |
68 |
73 |
2 |
2018년 1년간 대비해서 2019년 상반기만해도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음.. 하지만 동사 내부결산을 보니 19년 3분기의 실적은
매출액 : 2,200억원 영업이익 : 126억원 순이익 68억원
이네요..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성장을 못했네요..
피어그룹을 보니 특별한 계절성도 안보이는데.. 상장후 실적이 나빠지는 기업들이 보이는데.. 모쪼록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동종기업 밸류에이션]
공모가 산정시 피어그룹은 한솔로지스틱스 , 한익스프레스 입니다.
태웅로직스 |
한솔로지스틱스 |
한익스프레스 |
|
P/E(x)_18년 |
10.85 |
25.60 |
9.62 |
P/E(x)_19년 |
6.11 |
5.66 |
7.65 |
P/B(x) |
2.08 |
0.78 |
0.70 |
영업이익률 |
5.7% |
2.2% |
2.4% |
> 멀티플의 경우 동종기업과 비교해서 딱 적정수준이네요.
PBR의 경우 높고요..
19년 FWD PER의 경우 3분기 순이익에 연율화 해서 구했습니다.
그리고!! 전환사채 전환되면 PER이 더 높아질 거에요 ㅠ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영업이익률이 높아서 그런거 같은데.. 수급빼고는 그렇게 매력적으로 보이지는 않네요.
이제 몇일뒤면 상장이네요..
투자판단은 무조건 보인의 몫이지만 판단 잘 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기원드립니다.!!
[프로젝트 매출부문 수주]
(단위 : USD) |
|||||||
발주처 |
품 목 |
수주일자 |
납 기 |
수주총액 |
수주잔고 |
||
수 량 |
금 액 |
수 량 |
금 액 |
||||
말레이시아 정부 |
Rai Car |
‘18.10 |
‘21.04 |
전동차 232량 |
4,600,000 |
전동차 130량 |
2,900,000 |
(EPC 현대로템, |
(전동차) |
||||||
거래처 :현대글로비스(주)) |
|
||||||
우즈벡 전력청 |
프로젝트 자재 |
‘18.05 |
‘21.05 |
113 CNTR +8,368 CBM |
3,431,626 |
2,000 CBM |
1,000,000 |
(EPC : 현대엔지니어링, |
|||||||
고객사 : 현대글로비스) |
|||||||
Medco Ratch Power Riau |
프로젝트 자재 |
‘19.05 |
‘21.04 |
250 CNTR + 20,000 CBM |
5,999,000 |
240 CNTR + 20,000 CBM |
5,990,000 |
(EPC : 롯데건설, |
|||||||
고객사 : 롯데글로벌로지스 |
|||||||
LOTTE CHEMICAL TITAN (M) SND BHD |
보일러 |
‘19.05 |
‘20.01 |
100 CNTR + 2,000 CBM |
1,500,000 |
20 CNTR + 2,000 CBM |
600,000 |
(EPC : 롯데건설, |
|||||||
고객사 : 롯데글로벌로지스) |
|||||||
현대오일뱅크 |
프로젝트 자재 |
'19.07 |
'20.04 |
100 CNTR + 4,200 CBM |
750,000 |
96 CNTR + 4,200 CBM |
742,000 |
(EPC : 현대엔지니어링, |
|||||||
(고객사 현대엔지니어링) |
|||||||
효성케미칼 (베트남) |
프로젝트 자재 |
'19.08 |
'20.06 |
150 CNTR |
250,000 |
150 CNTR |
250,000 |
(EPC 현대건설, |
|||||||
거래처 :현대건설) |
|||||||
합 계 |
- |
16,530,626 |
- |
11,482,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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