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7월 16일 상장예정에이프로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하는점은 에이프로어떠한 사업을 영위하고있는지와 기타 투자 의사결정에 도움이될만한 특이사항에대해 설명드리며, 투자예정인신 투자자분들의 기업에대한 이해를 돕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그리고 HYE88 Investment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에게 간곡히 청을 올립니다. 이번에 말도안되는 양도소득세 관련 정책이 나왔습니다. 정말 이번정부 부당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자여러분, 서민이 위로 올라가는 길을 함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 글 : "주식 양도세 확대는 부당합니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89992



※ 본 자료는 주관적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에이프로 사업의 내용


에이프로(이하 "당사") 2차전지를 제조할때 필요한 제조장비를 판매하는 기업으로 2차전지가 진정한의미의 2차전지로써 거듭날 수 있는 공정활성화 공정에서 쓰이는 제조장비를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2차전지는 이 글을 보시는 투자자분들께서 저보다 더 잘 아실꺼라고 생각합니다. 혹시라도 모르는 분들이 계실까봐 간단히 말씀드리면, 과거 휴대폰 베터리를 생각하시면 쉬우실 것 같습니다. 소형전지지만, 에너지를 저장하는 기능, 흐르는 전기를 저장하며 다시 흐르게하는 베터리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시 본론을 돌아가서, 당사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2차전지 생산공정 중 활성화 공정에 필요한 장비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이 활성화 공정이란, 2차전지를 제조할때 맨 마지막에 수행하는 공정으로 2차전지가 활성화 될 수 있게 해주는 공정입니다.


예를 들어, 저희가 모닥불을 피울려고 계획중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모닥불을 피우기위해서는 휘발유도 필요할 것이고, 장작 등 재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우린 장작을 모아놓고 잘 타오르게하기위해 휘발유도 뿌려놓고 했습니다.


그럼 여기서 모닥불을 피우기위해 마지막으로 필요한 것은 조그만한 불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라이터 등으로 불을 붙여 우리가 원하는 모닥불이 활성화시켜 원하는바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즉 당사가 제조하여 판매하는 장비의 주요핵심은 리튬, 코발트같은 재료로 양극재 음극재를 제조하며 조립한 제품에 당사의 장비를 통해 미세한 전기를 흘러보내 진정한 2차전지 제품으로 거듭나게해주는 제조장비를 만드는 사업을 주로 영위하는 것입니다.



◈ 에이프로 (그림 : 에이프로 IR BOOK)



당사는 2차전지 활성화 공정에 필요한 전체 장비를 제작 가능하며, 주요제품으로는 일반 충방전기, 고온가압 충방전기, 테스트 장비등이며 활성화공정 장비의 종류는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 에이프로 (그림 : 에이프로 IR BOOK)


특히 당사가 생산하는 고온가압충방전기충방전(2차전지가 활성화 될 수록 하는 충전, 방전)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당사가 개발한 장비로 고온과 고압, 활성화 공정을 하나로 통합한 충전 및 방전 장비로 2019년부터 국내 최초로 양산 및 납품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일반 충방전기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충방전을 하는 장비이며, 디게싱은 2차전지의 추척된 가스를 배출하는 장비, 에이징 장비는 고온 및 상온에서 2차전지를 숙성시키는 장비입니다.





투자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만한 특이사항


당사가 제조하는 2차전지 활성화공정장비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는 전기차 및 ESS의 성장에 따른것으로 추정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각 국가는 환경보호 등의 이유정책적으로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전기차 보조금 확대 등으로 전기차를 육성중에 있습니다. 전기차에는 2차전지가 적용되며, 당사는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맞게 성장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당사는 이런 환경하에서 주요 매출처는 글로벌 전기차용 2차전지 1위기업 LG화학이며, 매출의 98%가 중국, 폴란드 LG화학에게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LG화학은 2차전지를 폭스바겐, GM, 포드 등의 전기차업체 판매 중에 있습니다.


에이프로 증권신고서 (출처 : NH투자증권)



그렇다면, 당사의 투자포인트1) 전기차시장의 성장과 이에따른 2) LG화학의 2차전지 생산시설 투자 매우 중요하다는 결론이 나오게됩니다.


현재 LG화학은 금융시장에서 목표가 상향 등 기업가치가 상승전망이 예상되고있습니다. 복합적인 이유가 있겠지만, 주요원인은 LG화학이 판매하고있는 2차전지의 성장이 주요핵심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최근에 나오는 시장자료를 참고하면, 유럽권 국가인 프랑스, 독일의 전기차 보조금 확대와 같은 유럽 전기차 판매 보조금 정책 강화 LG화학의 주요고객 폭스바겐의 전기차 출시(인도) 등은 당사의 주요고객사인 LG화학은 전기차시장이 성장하는만큼 더욱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결론적으로 LG화학에 2차전지공정의 핵심공정인 활성화공정에 적용되는 장비를 판매하는 당사는 충분한 수혜를 받을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수율상승, 제조시간 단축, 배터리효율 상승을 가능하게 해주는 고온가압 충방전기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결론적으로 당사는 LG화학인 전기차시장의 산업적 성장으로 기업가치가 증가될수록 그에대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2차전지 투자현황 및 전기차 지원정책 (에이프로 IR BOOK)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에이프로(262260) - ② 기업분석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에이프로(신규사업에대한 기대) - ③ 가치평가 및 전환상환우선주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에이프로(2차전지 활성화 장비의 강자) - ④ 투자의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