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 입니다.


2020년 3월 16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엔피디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엔피디 사업의 내용


분석기업 엔피디(이하 "당사")는 삼성전자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 A시리즈에 적용되는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SMT(Surface Mount Technology) 표면 실장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폰용 FPCA와 TSP FPCA를 생산하여 주요 매출처인 삼성디스플레이 납품하며 이외 중화권 기업에게 납품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주요하게 영위하는 산업은 EMS(Electronic Manufacturing Service)산업으로 최종고객인 삼성전자가 기술개발, R&D, 마케팅에 집중하기위해 특정분야에 전문화된 기업들에게 아웃소싱하는 산업을 말합니다.  


본사는 안산에 존재하며, 삼성전자 보급형 스마트폰 생산을 담당하는 중국 천진에 중국법인, 아이티엠반도체, 이엠텍 등의 업체에 납품을 담당하는 베트남 하노이의 베트남법인이 존재합니다.


그외 2017년 사업다각화의 일환으로 자동차용 와이퍼를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인 캐프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인수하였습니다. 캐프는 교체용 제품시장에서(After Market) 국내 1위, 세계 5위 업체로 현재 최대고객은 미국의 I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회사 캐프가 영위하는 교체용 와이퍼 시장은 상위 3개사가 과점하고 있으며 그중 I사에 동사는 납품 중입니다.


 

 [용어설명]

 

 - SMT  : 쉽게말씀드리자면 반도체를 위치시킬 기판에 자동화된 장비로 납땜하여 반도체를 붙이는 기술입니다.

 - FPCA : PCB(반도체를 위치시키는 기판), FPCB(OLED용 반도체를 위치시키는 기판)에 전자부품(MLCC, IC칩)이 조립된 보드를 의미합니다

 - Main FPCA : 디지털 기기의 디스플레이 상의 구동 정보를 패널로 연결해 주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 TSP   : 스마트폰 터치스크린패널로 생각하시면 될것으로 보이며, 손으로 터치하면 스마트폰이 그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 엔피디 (출처 : 엔피디 IR BOOK)






 1

기업개요


기업개요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당사는 2010년 2월 설립된 기업으로 2020년 3월 16일에 5,400원에 상장하였으며, 상장당시 시가총액은 1,163억원이었습니다.

공모주식수는 7,550,000주로 100% 신주모집으로 진행되었으며, 상장 후 주식수는 21,535,185주입니다.


주주구성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당사의 공모 후 주주구성입니다. 최대주주는 코스닥 상장사 S&K폴리텍으로 최대주주는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과 유사한 휴대폰 및 OLED제품등의 충격흡수용 소재인 고밀도우레탄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S&K폴리텍은 당사인 엔피디를 2016년 10월 28일 200억원을 들여 지분을 100% 인수하였다고 합니다.

S&K폴리텍의 총 보유지분이 13,800,000주라는 것을 감안할 때, 주당 약 1,500원에 인수한것으로 추정되며, 공모가는 5,400원으로 S&K폴리텍 입장에서는 소위 대박난 투자라고 판단됩니다.


수급측면에서는 괜찮아 보입니다. 유통가능 물량이 35%수준에 7,496,900주정도면 공모주 특성상 매력적이 수급현황이라고 판단됩니다.




 2

요약 재무제표 및 매출구성


요약 재무제표 (단위 : 억원)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당사는 점진적으로 성장해온 기업이라고 판단되며, 2017년 ~ 2018년 자회사 캐프를 인수하여 눈에띄게 성장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우려스러운 것은 부채가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2019년 부채총계가 1,226억원이며, 그 중 이자비용을 수반하는 장단차입금이 664억원으로 총부채의 약 50%가 이자성부채이기때문에 부정적인 느낌이 듭니다. 부채비율 또한 254%로 이번 공모자금 중 약 63억원을 부채상환을 한다고 하는데 좀더 부채상환을 하면 어땟을까라고 생각이듭니다.


그리고, 2020년 매출액과 영업이익 순이익을 추정해보았습니다. 매출액 3,266억원 / 영업이익 287억원 / 순이익 190억원으로,

보급형 스마트폰의 성장이 기대되지만, 성장성이 감소할 것으로 본 이유는 당사의 해외법인인 중국 천진, 베트남 하노이의 코로나19로인한 공장 가동중단 가능성 및 생산감소의 이유때문입니다.



매출구성 (단위 : 억원)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3

가치평가(Valuation)


 Valuation Table (단위 : 억원 / 배 / 원 / %)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당사와 상장 당시 피어그룹에대해 나열한 가치평가 테이블입니다.

2019년 PER은 당사가 다른 피어그룹들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에 형성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금융시장의 특성상 2020년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2020년 당사의 예상 PER은 5.51배 수준입니다. 피어그룹인 디케이티 5.23배, 비에이치 6.92배에비해 거의 동등한 수준이라고 판단됩니다.


이 자료만 봐서 투자판단에 무리가 있을진 모르겠지만, 멀티플로 봤을 때 그리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4

공모금 사용계획


공모금 사용목적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시설자금 

 중국 천진성일통신(유) : 당사의 제품을 생산하는 중국 생산라인은 2005년 ~ 2006년에 취득한 것으로 노후화되어 교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NPD VINA CO., LTD(베트남) : 현재 베트남법인은 7개의 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나, 대기업의 협력사 등록을 위한 투자로 2020년 4개의 라인 증설하여 

 카파를 900만개에서 1,400만개로, 2021년 6개라인을 증설하여 월간 2,100만개를 생산가능한 생산능력 확장에 쓰일 예정입니다.


차입금상환

 당사는 2020년 11월 24일 만기가 도래하는 장기차입금 63억원을 상환할 예정으로, 차입금에대한 담보로 제공되고 있는 자회사 캐프의 주식 1,020,626주에 담보해제를 할 예정입니다.


운영자금

 당사는 월별로 120억원 ~ 170억원 수준의 상품매입을 진행하고 있으며, 공모자금을 활용하여 매출채권 회수와 매입대금의 지급 상의 일시적인 유동자금 부족현상을 완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투자포인트


당사는 삼성전자 보급형 스마트폰인 갤럭시 A에 적용되는 OLED패널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당사는 경쟁사들과 달리 2004년부터  E/T검사, 오탑방지시스템 등 자동화설비를 최초로 도입하여 고객사내 점유율이 확대 중입니다. 이를바탕으로 해외법인의 주요고객사 점유율은 16년 39%에서 19년 61%까지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최종고객인 삼성전자를 비롯한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기업들은 현재 화웨이 등 중국 스마트폰 제조기업들의 저가정책의 대응에 일환으로 보급형 스마트폰 판매를 증가시키는 정책방향을 갖고 있어 산업전망은 유망해 보입니다..


또한 위 공모금사용계획에서 말씀드렸듯이, 공모금을 활용하여 단계적으로 베트남공장의 생산량 및 카파를 증가시킬 계획을 갖고 있으며, 이는 대기업의 협력사 등록을 위한 투자입니다.


즉 카파를 증가시킨다면 수주는 뒤따라올것으로 판단되며, 가장 큰 투자포인트인 베트남공장 증설로인한 주요고객인 삼성 이외의 고객사 확보 및 베트남법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그렇기때문에 동종기업과 가치평가가 비슷하게 나오지만, 성장잠재력으로 인한 프리미엄요소를 받을 수 있다고 봅니다.







리스크 요인


당사는 삼성디스플레이의 매출비중이 상당히 크기때문에 매출처 편중에대한 리스크를 갖고있습니다.

또한, 생산공장이 위치되어있는 중국 천진, 베트남 하노이를 비롯하여 전세계가 코로나19로인하여 생산감소 및 중단상황에 놓여져있습니다. 이런이유로 동사의 2020년 추정실적이 변경될 가능성이 존재하며, 2020년 1분기는 어느정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리스크요인은 베트남법인의 잠재력의대한 불확실성입니다. 공모금을 활용해 증설하는 이유는 대기업협력사로 등록하기위한 일환이지만, 그 대기업이 현재 어떤기업인지 모르고, 기업에 따라 마진이 변경될 가능성도 존재하기때문에 큰 잠재력을 갖고있지만 불안요소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기타 그외에 부채비율이 조금 부담되기는 하지만, 공모금 유입으로 어느정도 개선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