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 글은 2020년 07월 24일 상장예정제놀루션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하는 점은 제놀루션의 공모가 산출방법과 가치평가(밸류에이션) 그리고 청약을하는데 당사의 긍정적인 특이사항에대해 말씀드리며 투자자 혹은 투자예정이신분들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긴글이지만, 투자자 혹은 투자예정이신분들은 본인의 소중한 자금이 달려있으니 귀찮더라도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가치평가는 주관적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공모가 산출내역


제놀루션(이하 "당사")는 공모가를 산출을 위해 씨젠, 랩지노믹스 2개사의 국내기업애질런트 테크놀로지스(Agilent Technologies, Inc.), 퍼킨엘머(PerkinElmer Inc.) 2개사의 뉴욕증권거래소 상장법인(NYSE), 대만기업 GeneReach Biotechnology Corp.피어그룹으로 지정하여 2023년 예상순이익의 현재가치(할인율 30%)와 피어그룹의 평균 PER 25.63배를 적용하여 공모가 12,000원 ~ 14,000원(별도할인율 29.0% ~ 39.1%)산출하였습니다.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주관적으로 해당 밸류에이션을 보며, 많은생각을 했었고 드릴말씀도 많지만 너무 복잡하게 공모가산출이 진행되서 간단하게 말씀만 드리고자 합니다.


(이해안되시는거 있거나, 궁금하신거 있으면 댓글 주시면 아는범위내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신영증권이 나름 괜찮은 증권사이긴하네요. 나름 합당하게 진행하긴했는데 일반투자자분들이 이해하기 힘든방법으로 밸류에이션을 했습니다.)


일단, 당사의 연 할인율 30%는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투자자를위해 미래실적을 기반으로 할인할때 높을수록 좋습니다. 30%정도이며, 1.3의 3.5승이니 2023년 순이익의 총 할인율은 약 60%정도가 할인 되었습니다. 나름 양심적으로 한것으로 판단됩니다.


피어그룹의 평균 PER 또한 최근 상장기업들 적용 PER배수보다 나름 괜찮은 멀티플을 적용한 것으로 판단되며, 별도할인율 29.0% ~ 39.1% 또한 나름 보수적으로 공모가를 산출시키기위해 적용한것으로 판단됩니다.





제놀루션 가치평가(Valuation)


▣ Valuation Table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위 표는 당사와 피어그룹을 비교하기위한 Valuation Table입니다.


좀더 비교를 잘해드리기위해서 자료의 질이 좋았으면 했는데, 아무리 고민해봐도 이게 최선인것 같습니다. 특히 해외기업들의 예상실적을 아라야지 예상 PER을 구해서 비교해보는데, 기관투자자가 아니다보니 구하기가 어렵네요.


이런이유로 위 그림은 참고자료로만 올리고,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지금 코로나 때문에 씨젠 등 관련주들이 급등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일 2020년 07월 10일(오후 2시 25분)에 관련이슈로 씨젠은 약 18%, 랩지노믹스는 15%정도가 상승되어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말도안되는 밸류에이션이 형성되고 있으며, 위 비교를위한 밸류에이션이 코로나 관련 테마주에 적용시키는게 맞을지 의문이 듭니다. 즉 밸류에이션 정당화가 안됩니다.


위 표는 참고만 부탁드리겠습니다. 다른글의 경우 될수있으면 비싼지, 싼지를 말씀드리기위해 제대로된 의견과 가치평가를 소개하겠습니다.



긍정적인 특이사항


당사는 몇일전 수요예측을 진행한 티에스아이와같은 코넥스시장에서 코스닥시장으로 이전상장하는 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넥스주가가 존재합니다. 또한 이번 당사의 상장에서는 환매청구권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 환매청구권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제2조 제31항 제2호에 따른 기술성장기업의 상장요건, 동 제 26조 7항 및 『증권 인수업무등에 관한 규정』 제10조의 3에 따라 대표주관사(인수인)인 신영증권은 청약에 참여한 일반청약자의 보호를 위 공모시 배정받은 주식을 신영증권(대표주관사)에게 매도할 수 있는 환매청구권을 부여하게 되어있습니다.


- 행사가능기간 : 상장일로부터 6개월까지

- 행사대상주식 : 인수회사로부터 일반청약자가 배정받은 공모주식

 ※ 일반청약자가 해당 주식을 매도 하거나 배정받은 계좌에서 인출하는 경우 또는 타 계좌로부터 양도받은 경우는 제외입니다. 즉 타사출고하시면 안됩니다.!

- 권리행사가격 : 공모가의 90%까지 보전해줍니다. 하지만 티에스아이와 같이 만약 상장일 1일전 코스닥지수 대비 환매청구권 행사일 1일전 코스닥지수가 10%이상 하락할 경우 공모가의 보전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티에스아이 증권신고서


위 그림은 환매청구권 행사가격의 예시로써, 이해안가시는분들은 댓글주시면 설명드리겠습니다.


환매청구권은, 예를들어 상장일 기준 당사의 확정공모가가 10,000원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만약 당사가 상장일 당일 하한가를 맞아서 공모가의 -30%(7,000원)의 손실을 봤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러나, 위 환매청구권으로인해 신영증권은 일반청약자가 보유한 공모주식을 하한가인 7,000원이아닌 9,000원에 매입을 해줘서 일반청약자들의 손실을 보전해준다는 것입니다.



▣ 코넥스 상장법인으로서 기준주가


 HYE88 Invsestment HTS


2020년 07월 10일(오후 3시 03분) 기준 당사가 현재 거래되는 코넥스시장의 주가입니다.


공모가가 12,000원 ~ 14,000원이지만, 현재 코넥스의 가격은 28,000원입니다. 괴리가 +100.0% ~ +133.3%가 납니다.


이는 이번 청약에 참가하는 투자자분들에게 충분한 긍정적인 요인이라고 판단되며, 어쩌면 상장일의 기준가가 저 가격이된다면 대박을 칠수도 있겠다고 판단해 봅니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제놀루션(225220) - ① 사업내용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제놀루션(225220) ② 기업분석 (위기를 기회로, 성장으로!)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제놀루션 - ④ 투자의견(청약에대한 심각한 고민)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