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 입니다.


이글은 2020년 10월 28일 상장예정바이브컴퍼니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는점은 바이브컴퍼니과거사례를 참조하여 목표가 한번 탐구해보며, 바이브컴퍼니의 이해를 도우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긴글이지만, 투자자 혹은 투자예정이신분들은 소중한 자금이 달려있으니, 귀찮더라도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바이브컴퍼니의 청약(2020년 10월 19일 ~ 20일)에 참가하시기전 대표주관회사인 한국투자증권과 인수회사인 신영증권의 계좌를 보유하셔야합니다. 최소 청약일 하루전인 2020년 10월 19일까지 신규계좌를 만들어야만 이번 IPO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해당내용은 주관적인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바이브컴퍼니 목표가를 세우기 전에..


우선, 바이브컴퍼니(이하 "당사")는 공모가를 산출하기위해 위세아이텍, 셀바스AI를 피어그룹으로 지정하였습니다.


하지만, HYE88 Investment 의 주관적인 판단으로는 피어그룹들은 공모가만을 산출하기위한 최선의 방법이며 기준을 정하기위한 조금 억지스러운 방법이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도그럴께 AI기업 중 당사와 비슷한규모와 사업의 유사함을 찾기에는 국내 기업중에는 무리가 있었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 비대면의 증가와 한국판 디지털 뉴딜의 영향으로 인공지능 관련 기업들의 가치는 미래에대한 기대감으로 높게 설정되었으며, 당사와 그나마도 비슷한 AI섹터의 기업들은 모두 적자를 내고있기때문에 더욱 피어그룹을 지정하기란 어려웠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래의 표는 인포스탁기준 지능형로봇/인공지능 섹터의 기업들의 PER을 나타낸 표입니다.



섹터내의 몇개의 기업을 제외하고는 모두 적자를 시현하고 있어, 현재 가치산출이 불가능하며 비록 세운다해도 PER등이 너무 높거나, 낮으며 천차만별이기때문에 당사의 가치를 메기기에는 한계점이 존재한다고 판단됩니다.

바이브컴퍼니 상장당일 목표가


위와같은 이유로 당사의 기업가치를 탐구하는것은 아직까지 무리가 있고, 당사가 경쟁사로 인식하는 솔트룩스, 와이즈넛, 마인즈랩, 코난테크놀로지, Brand watch, Basis Technology 중 비교적 최근 상장이되었으며, 당사와 사업적으로 유사한 트룩스의 상장 당일 투자자들이 매긴 주가를 통해 상장일 당사의 목표가를 탐구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솔트룩스는 24,000원의 확정공모가로 2020년 7월 23일 상장하였으며, 공모가기준 바이브컴퍼니와 비교된 PER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렇게 보면, 확정공모가가 나온 바이브컴퍼니가 비교회사인 솔트룩스보다 더 높은가치로 공모가가 정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 글의 목표는 솔트룩스와 비교하여 당사의 상장당일 목표가를 탐구해보는 것이기때문에 솔트룩스의 상장당일 주가와 비교하여 당사의 상장 후 기대 목표가를 한번 탐구해 보도록하겠습니다.


> 우선, 솔트룩스는 상장당일 시가는 40,000원이였으며, 고가는 48,350원, 저가는 34,250원, 종가는 34,300원이였습니다. 이와더불어 2022년 PER을 계산해본다면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2022년 PER을 기반으로 당사(바이브컴퍼니)에 대입을 해본다면 우리는 아래와같이 바이브컴퍼니에게 기대되는 상장 당일 목표가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위표를 감안해서 말씀드리자면, 평균적으로 당사의 상장 당일 목표가는 35,600원 (+42.4% 상승여력)이 존재한다고 판단이 되며, 희석주를 제외한 주식수를 기반으로 가장 큰 기대수익률은 75.4%로 43,850원의 목표가를 세울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 사항은 한번 해본거니깐 이럴수도 있겠구나 라고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관적인 목표가입니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10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바이브컴퍼니 - ① 사업내용(이시대의 수혜주!)

[□ IPO 공모주분석/2020년 10월 상장기업] - 바이브컴퍼니 상장분석 - ② 기업분석(수주로보여준 희망찬미래)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