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 글은 2020년 07월 29일 상장예정엠투아이코퍼레이션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하는 점은 엠투아이코퍼레이션어떠한 사업을 영위하고있는지와 제조기업의 특성상 제품설명을 통해 엠투아이코퍼레이션의 사업을 쉬운이해를 도우고자 작성되었습니다.


투자예정이신분들과 투자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 자료의 내용은 주관적인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본인에게 귀속됩니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 사업의 내용


엠투아이코퍼레이션(이하 "당사")는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인 스마트HMI, 스마트SCADA 및 스마트팩토리솔루션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과거 제조업에서 노동인력들이 직접 그들의 노동력으로 생산을 하였지만 현재는 기계들이 자동으로 제조를 하고있습니다.

그렇다면 기계는 사람이 아니기때문에 자동으로 움직이는 제조장비들을 해당 관리자(사람)가 제어하고 관리해야합니다. 예를들어 "부품 5개만 만들어라, 지금은 작동을 중지하라, 지금재고수준은?"과 같은 관리자가 명령을 내리고, 현재상황을 모니터링을할 수있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관리하는 서버도 필요할 것입니다.


즉, 당사는 스마트팩토리 구축을위해 사람, 디바이스, 설비, 공정, 그리고 공장 상호간의 데이터를 교환을 가능케하는 스마트HMI와 스마트SCADA을 통해 연결성제공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 (그림 : 엠투아이코퍼레이션 IR BOOK)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공장 관리자가 제조장비들의 모니터링이나 명령을 통해 제어를 수행하는 것이 당사가 판매하고 있는 스마트HMI입니다.


그리고 스마트 SCADA소프트웨어(소트프웨어가 적용된 컴퓨터)로써 제조현장에서 원격으로 각 공정의 감시 및 제어와, 이를 데이터화를 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더 쉽게 생각하셔서 저희가 이용하는 ATM 자동화기기가 스마트HMI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ATM 자동화기기에서 데이터수집 및 관리, 감시를 하는 서버를 스마트SCADA라고 생각하시면 더 쉬우실 것 같습니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 (좌 : 스마트HMI / 우 : 스마트SCADA)


추가적으로 좀더 말씀드리자면, 당사의 제품 중 스마트HMI는 제조현장에서 단독 제어기기를 근로자들이 제어 및 모니터링하는 것라면, 스마트SCADA의 경우 여러 종류의 단독제어기기들을 모아놓아 상위에서 제조현장의 데이터 등을 수집, 분석을 해주는 소프트웨어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 당사는 제조기업이기때문에 스마트HMI, 스마트SCADA와 스마트솔루션사업을 이해하시면 사업을 전체적으로 쉽게 이해할 것으로 판단되어이번의 경우 제품설명을 드리며 글을 마치고자 합니다.




제품설명(스마트HMI, 스마트SCADA, 스마트솔루션)


제품을 설명드리기전, 몇글자를 올리자면 


당사는 스마트팩토리산업에서 후발주자였습니다. 당사가 진입하기전까지는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가 시장의 독점하고있었습니다. 당사는 기존 경쟁사가 독점하고있는 스마트팩토리시장에 스마트 HMI를 출시를 하였습니다. 처음 타겟시장인 반도체부문으로 당사는 경쟁을 통해 성공적인 시장진입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기기간의 연결성, 유연한 기능성, 안정성, 보안성이라고 판단됩니다.


▣ 스마트HMI


당사가 생산하는 스마트HMI는 공장 현장에서 현장노동자들이 통신을 통해 다양한 제어기기를 제어하고, 생산현장 정보를 모니터링등을 수행하게끔 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당사의 제품인 스마트HMI 강점HYE88 Investment의 생각에 연결성과 안전성이라고 판단됩니다.


기존 공장들이 스마트팩토리로 전환할때 가장 대표적인 문제점은 공장에서 사용해왔던 기계장비들이 수많은제조사들의 제조장비로서 획일화되지 않는점구식 기계장비들이기 때문에 IoT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기계장비라는 것입니다.


이에, 당사의 스마트HMI 20년 이상 현장에서 사용하는 수많은 제조사의 다양한 자동화 제어기기 통신 드라이버들을 라이브러리화 하여 축적하여 위와같은 문제를 극복하였으며, 어떠한 장비라도 당사의 스마트HMI 제품을 통해 스마트팩토리를 구현할 수 있게하는 연결성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당사는 반도체시장을 타겟으로 하였기때문에, 반도체시장내 폭발위험성이 증가되는 상황을 인지하여 방폭인증을 받았으며, 염수와 진동과 같이 열악한 환경에 노출되는 선박 분야 적용을 위해 선급인증을 획득하는 등 안전성을 입증하였습니다.


그 결과, 현재 당사는 반도체, 자동차, 디스플레이, 2차전지, 제약/바이오시장 등에 당사의 스마트HMI제품을 공급 중에 있습니다.


(반도체 : 케미컬공급장치, 가스공급장치, 스크러버, 칠러 등 반도체 장비업체들 / 자동차시장 : 모비스 및 만도, 1,2차 벤더시장 / 디스플레이 :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HKC, Truly, CSOT 등 / 2차전지 : SK이노베이션, 삼성SDI, LG화학, 포스코케미칼 등 엔드유저 영업중)



▣ 스마트SCADA


기존 SCADA는 현장의 전체적인 기기들을 중앙에서 원격 감시제어 및 데이터수집을 하는 시스템이였습니다. 하지만, 당사의 스마트SCADA데이터베이스, IoT시스템, 클라우드 등과 연동을 하며, 상위 시스템인 MES/ERP등빅데이터 수집, 가공, 분석, 전달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중요한 특이사항 중 하나는 당사의 SCADA제품은 데이터베이스와 직접적인 연동이 불가능한 기존 HMI와 달리 당사의 스마트HMI와 데이터베이스와 직접 연동이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스마트SCADA의 경우 2017년 개발하여 판매중인 제품입니다. HYE88 Investment현재 매출은 스마트HMI에비해 적게 발생하고 있으나, 스마트 SCADA로인해 당사는 더욱 성장 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에 기인합니다.



▣ 스마트팩토리솔루션


당사가 2019년부터 추진중인 스마트팩토리솔루션 사업스마트팩토리의 처음부터 끝을 연결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즉, 당사의 제품인 스마트HMI와 스마트SCADA의 독보적인 연결성을 통해 스마트팩토리를 만들어주는 사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의 스마트HMI와 스마트SCADA의 가장 큰 장점은 생산시설내의 어떠한 제조장비던지 당사의 기술력을통해 연결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사는 위와같은 2개의 제품을 통해 전체적인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는 사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엠투아이코퍼레이션 (그림 : 엠투아이코퍼레이션 IR BOOK)



HYE88 Investment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이는 독보적인 기술력이라고 판단되며 기술적인 발전이 이뤄진다면 MES/ERP에서 재고관리를 통해 인공지능으로 최적의 재고관리 등을 수행하고, 하위의 제조장비들이 제조를 수행하는 완전한 의미의 스마트팩토리가 구현되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을 갖게됩니다.


마지막으로 투자자입장의 생각으로는 현재 정부는 2019년부터 중견/중소 기업 스마트팩토리 구축 지원금을 지원하며, 2022년까지 중소기업의 스마트화 50%달성(1만개사 구축)을 목표로하는만큼 정경 측면에서의 수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됩니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엠투아이코퍼레이션(M2I) - ② 기업분석(최대주주는 엑시트 中)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엠투아이코퍼레이션(347890) 상장분석 - ③ 가치평가 및 최대주주 관련 리스크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엠투아이코퍼레이션(M2I) - ④ 투자의견 (회사는 좋은데.. 최대주주가.)

반응형
  1. 밀양얼음골사과 2020.07.13 08:39

    스마트 팩토리 관련 업종이네요

    그린뉴딜과 더불어 가장 관심이 가는 업종입니다. ㅎㅎ

    아마 앞으로는 가장 유망한 업종이 아닐까 혼자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ㅎㅎ

    오늘도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P.H.Jeong. 2020.07.13 10:50 신고

      댓글 감사합니다.!! 유망하긴하지만,, 다음글에서 안좋은 이슈가 있어 글을 올리고자 생각 중입니다.... 주주구성에서 조금 문제가 있는 기업이라서요... 최대주주가 기관투자자입니다..... 정말.... 이거는 부정적일 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 밀양얼음골사과 2020.07.13 10:58

      아 ㅜㅜ 부정적인 내용인가요??

      실례가 안된다면 최대주주가 기관 투자자이면 왜 안좋은지 상세하게 부탁드려도 될까요?? ㅜ

    • P.H.Jeong. 2020.07.13 11:02 신고

      흠.. 일단 제가 찾아보고 알고있는점은 제가 한 2016년부터 기관투자자에 있을때 삼양옵틱스, ing생명이 상장을 했어요.
      이 기업같은경우는 기관투자자 VC이고요, 그때는 PEF였습니다.

      그런데 레퍼런스 상 기관투자자가 최대주주라는 것은 다시 다른 기업에게 판다는것을 확정하고 가는 것이거든요.

      지배구조의 변경 등은 경영에 유의하게 영향을 줄 수 밖에 없기때문에 이 사항은 리스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중에 기업을 다시 매각하는 과정에서 불확실성과,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삼양옵틱스와, ING생명 등도 상장 후 결과가 그렇게 긍정적이지 못해서요...

      저는 이게 가장 큰 리스크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최대주주가 2018년에 당사를 인수한것으로 알고있는데.. 얼마에 매입했는지도 찾아봐야겠네요:)ㅎㅎ

    • 밀양얼음골사과 2020.07.13 15:31

      아... 그런 리스크가 있네요

      이렇게 또 하나 배우고 갑니다.

      정말 유익한 블로그 에요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