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제 곧 2분기가 끝나갑니다. 최근 1분기 실적이 발표된 기업들을 리뷰하며 2분기에도 기업들의 실적이 좋을지 아니면 그 반대일지에대해 힌트를 얻고자 간략히 글을 발행합니다.


심도있는 분석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를 예정중이시거나 투자를 단행하고 있으신분들은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 본 분석은 가장 기본적인 실적분석입니다. 단위는 억원 단위이기 때문에 발표치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삼영화학(이하 "당사")는 식품포장용필름, 콘덴서용필름, 그리고 자회사 삼영중공업을 통해 플랜트와 선박엔진라이닝가공

부문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필름이란 쉽게생각하셔서 랩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랩은 많은부분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다시피 모든 제품은 포장을 해야하고, 이 포장은 반도체, 콘덴서, 식품등 많은 부문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즉 당사는 이러한 산업용, 농수산물 등을 포장할때 쓰이는 랩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눈의띄는 부문은 플랜트 사업을 영위중인 삼영중공업을 갖고있다는 것입니다.

시너지가 없는데 굳이 자회사로 보유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보게됩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당사는 2019년 4분기부터 분기실적의 영업이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2020년 1분기 또한 영업이익이 흑자전환을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영업이익률은 크지 않을지는 몰라도 정말 의미있는 흑자전환이 아닌가 싶습니다.


당사는 2015년부터 연도별 실적을 볼 때, 5개년도 영업적자가 나왔었습니다.


이로써 이익잉여금도 결손을 경험했었습니다.


그럼 당사가 이렇게 흑자전환을 하고 있는 이유에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삼영화학 부문별매출]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동사의 흑자전환 요인중 하나는 매출 중 비중이 큰 BOPP(이축연신필름)부문, 자회사 중공업부문의 매출 성장과 PPC(캐파시타필름)

의 유지 때문이라고 판단됩니다.


또한 매출원가율의 하락은 고무적이며, 당사의 수익성이 좋아지는데에 기여를 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매출원가율은 2019년 1분기 92.3%에서 2020년 1분기 90.4%로 하락하였으며, 이는 원재료인 PP, PE의

원재료 단가 하락으로 기인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