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제 곧 2분기가 끝나갑니다. 최근 1분기 실적나온 기업들을 리뷰하며 2분기에도 기업들의 실적이 좋을지 아니면 그 반대인지에대해 힌트를 얻고자 간략히 글을 발행합니다.


심도있는 분석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를 예정중이시거나 투자를 단행하고 있으신분들은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 본 분석은 가장 기본적인 실적분석입니다. 단위는 억원 단위이기 때문에 발표치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분석기업 이스타코(이하 "당사")는 강가를 신축 및 분양하는 부동산분양사업, 입시학원과 보습학원을 운영하는 교육사업, 소유부동산 및 미분양 부동산을 일시 임대하는 임대사업을 진행중이 기업입니다.


[주요사업내용]


부동산분양 사업 : 주거용 오피스텔 및 주상복합아파트, 주상복합 상가 등의 시행

교육사업 : 윌넛 외국어 어학원을 운영하여 교육서비스를 제공(유치부, 초등부)

부동산 임대업 : 분양사업 후 미분양이 발생할경우 미분양자산을 임대하여 보증금운용 및 임대료수입을 수취

(임대중인 자산 : 목동 대학빌딩, 가양동 이스타빌2, 하남시 수산물 상가)


또한 당사는 2019년 12월까지 자회사였던 (주)얼반윅스미디어를 통해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방송관련 마케팅 사업을 영위하였으나,

2019년 12월 23일 지분 일부를 양도를 통해 (주)얼반윅스미디어를 연결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부문별 실적현황]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당사의 부문별 실적현황 입니다.


분양사업부문의 경우 하반기 특히 4분기때 분양을 진행하며 한번에

매출을 인식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이 기업은 연간기준으로 실적을 봐야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특이한 점이었던 것은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방송프로그램부문의 연결제외입니다.

그리고 외식사업의 연결제외가 있겠습니다.


분양사업과 임대사업은 3분기까지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구조를 갖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비용이 컸던 외식사업부문과 방소프로그램사업부문의 연결제외로 당사의 실적은

2020년 1분기 매출을 하락하였으나, 비용이 들어가지않아 흑자전환 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결과 수익성이 좋아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당사는 최근 5년동안 배당을 한번도 하지 않았습니다.


2020년에는 배당을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그이유는 현재 주요사업부문인 부동산분양사업, 임대사업, 교육사업은 성장성이

부족한 사업으로 원론적으로 기업이 성숙기에 들어간다면

배당을 진행하여 투자자들의 투자 유인을 이끌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적자사업 양도로인한 회계상 수익성 증가와 더불어 배당까지 시행한다면

동사의 기업가치는 더욱 커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