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7월 06일 상장예정신도기연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하는점은 신도기연의 가치평가(밸류에이션)과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리스크요인에대해 말씀드리며 투자자 혹은 투자예정이시분들의 의사결정과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긴글이지만, 투자자 혹은 투자예정이신분들은 본인의 소중한 자금이 달려있으니 귀찮더라도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가치평가는 주관적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가치평가(Valuation)


신도기연(이하 "당사")는 공모가 산출을 위해 미래컴퍼니, 동아엘텍, 힘스피어그룹으로 지정해 당사의 2019년 결산 순이익을 바탕으로 공모가를 산출하였습니다.


피어그룹들의 2019년 결산실적을 기반으로 계산한 평균 PER 12.35배와 당사의 2019년 결산 순이익 146억원을 적용하여 공모가를 산출하였습니다.(별도 할인율 28.72% ~ 37.63%)


▣ Valuation Table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위표는 당사와 피어그룹을 비교밸류에이션 테이블입니다.


특별히 눈의띄는 사항은 영업이익률입니다. 영업이익률은 2019년 결산기준이며, 피어그룹들이 4% ~ 10%의 영업이익률을 보인 반면, 당사는 무려 20%의 영업이익률을 보였습니다.


이런 수익성 하에 당사의 2019년 PER은 6.42배 ~ 7.33배를 보이고있습니다. 동아엘텍 6.26배를 제외한 미래컴퍼니와 힘스의 PER보다 정말 저렴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원인은 당사의 중국 고객사들의 투자확대로인한 매출 증대 및 수익성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판단됩니다.


PBR또한 당사는 1.63배 ~ 1.80배로 아웃라이어 동아엘텍을 제외하면 꾀 나쁘지않는 PBR을 보이고 있습니다. 


※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위 Valuation Table에서의 당사의 가치는 꾀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실적의 의문성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면 당사의 1분기실적은 정말 볼품없습니다. 만약 당사의 2020년 결산실적이 2019년도만 나와준다는 확신이 있으면 당사는 정말 저렴한 가격에 상장하는 것이라고 판단해도 이상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실적은 어떻게될지 모릅니다. 갑작스럽게 산업현황이 바뀐다면 당사의 가치는 지금 공모가 아래에 있는것이 정당화 될 것입니다. 이러한 리스크요인의 가능성은 다음단락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투자 집행시 리스크요인


해당 단락을 말씀드리기전, 모든투자에는 위험이 따릅니다.

그리고 투자를 집행하는데 있어, 갖고있는 리스크와 얻을 수 있는 수익사이에 저울질을 하여 투자의사결정을 진행합니다.


HYE88 Investment가 이와같이 말씀드리고자 하는것은 리스크요인을 말씀드리는데 있어 너무 과하게 말씀을드려 판단력을 흐리게한다던지, 투자기회를 날릴 가능성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모쪼록 해당 글을 참고하되 현명한 의사결정을 하시어 꼭 투자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신도기연 주요고객사 및 기술력


당사의 기술력은 앞서 사업내용에서 말씀드렷다시피 매우 뛰어납니다.

현재 스마트폰은 OLED의 적용비율이 상승하고 있어 당사가 생산하는 3D 합착기 장비는 오직 당사만 만들 수 있다는 강점을 갖고있기때문에 상당한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위 그림은 당사의 경쟁업체 현황입니다. 당사의 주력제품곡면(3D) 합착기의 경우 국내에서는 당사만이 보유하고있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현재 기술력차이는 있지만 찐투어, 씬싸리, 썬커다 등 중국 기업들이 당사의 주력제품인 곡면(3D) 합착기에대해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당사의 중국 매출액에 있습니다. 아래그림은 당사의 2019년 매출부문별로 정리한 표입니다.

당사의 매출 중 3D 합착기 등의 매출비중은 무려 83%입니다. 또한 판매국가의 비율은 중국이 93%로 매우 높은 비중을 갖고있습니다.

저번 글인 신도기업 기업분석글에서 HYE88 Investment는 당사의 2019년 실적성장의 원인을 BOE, CSOT, Tianma, Visionx 등 탑4의 디스플레이 패널업체들의 투자확대 때문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신도기연 매출 (좌 : 제품별 매출비중 / 우 : 국가별 매출 비중)



그러면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만약 중국기업들이 투자를 감소시키거나, 개발완료로인해 자국내 3D 합착기를 생산업체의 장비를 사용한다면, 어떻게 될까?"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기술력 차이를 극복하거나, 중국정부의 자국내 장비사용 장려정책 등이 발생할때 당사는 속절없이 우량회사에서 적자기업으로 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신도기연(290520) - ① 사업내용(기술력 좋은 합착기업)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신도기연(290520) - ② 기업분석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신도기연(290520) - ④ 투자의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