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7월 30일 상장예정이엔드디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하는점은 이엔드디어떠한 사업을 영위하고있는지와 당사의 신규사업을 소개하며 이엔드디의 이해를 도우고자 작성되었습니다.


투자예정이신분들과 투자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자료의 내용은 주관적인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본인에게 귀속됩니다.

이엔드디 사업의 내용


이엔드디(이하 "당사") 자동차산업의 부품기업으로 특히 내연기관에 쓰이는 촉매시스템(매연저감장치)와 촉매, 2차전지 양극활물질인 전구체를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위의 설명은 극단적으로 설명드리고자 말씀드린 사항이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미세먼지를 저감시키기위해 자동차에필요한 소재(매연저감장치, 촉매)를 주로 판매하는 기업이라고 이해하시는게 더욱 좋으실 것으로 판단되며, 제품구성은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이엔드디 (그림 : 이엔드디 IR BOOK)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HYE88 Investment가 주관적으로 판단하기로는 비록 현재 코로나 19로인해 수면으로 들어나지 않고있지만 "미세먼지 저감"정부정책에 수혜를 받는 중이며 앞으로도 계속 받게될 기업이라고 판단됩니다.


정부는 2019년 11월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2020년 ~ 2024년)를 통해 미세먼지의 주요원인인 자동차 배출가스에대한 규제 및 지원을 진행중으로, 특히 2018년에전국 차량 2,300만대를 1등급에서 5등급으로 배출가스 등급을 구분하여 미세먼지 저감을위해 5등급차량의 규제를 하고있으며, 이에따라 추경을 편성하여 예산을 미세먼지 저감에 지출하고 있습니다.


 좌 : HYE88 Investment 편집 / 우 : 이엔드디 IR BOOK)


이에, 당사의 촉매시스템부문(매연저감장치), 촉매는 글로벌 환경보전차원 및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정책하에 수혜를 받으며 성장중으로 해당 부문의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 촉매시스템(매연저감장치)



 그림 좌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우 : 이엔드디 (그림 : 이엔드디 IR BOOK)


당사가 판매하는 촉매시스템(매연저감장치)의 경우 자동차가 그랜져라서 조금 맞지는 않지만, 미세먼지가 심하게 발생되는 5등급차량에 적용되는 배출가스저감장치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미세먼지의 주요원인인 자동차 배출가스로인해 5등급 차량이 당사의 촉매시스템(매연저감장치)와같은 부품을 부착하지 않을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있으며, 특히 적용을 못하는 경우 폐차를 시키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현재, 이와같이 5등급 차량의 촉매시스템(매연저감장치)를 부착하기위한 차량 소유자에게 정부는 90%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서울특별시, 인천시 등 각 지자체에서 이와같은 사업을 진행하고있기때문에 당사의 주요고객은 각 시의 지자체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5등급 차량은 현재 247만대 수준이 국내에 존재하며, 최근 정부는 초미센먼지의 주범인 4등급 차량 186만대해 규제를 확대하는 움직임이보여 해당 이슈발생시 당사의 기업가치가 더 상승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 촉매(Catalyst)


 이엔드디 (그림 : 이엔드디 IR BOOK)


당사가 판매하는 촉매쉽게 말씀드려, 촉매시스템(매연저감장치)에 들어가는 부품이라고 말씀드리고자합니다.

위의 좌측그림 중 촉매시스템의 안에 들어가서 배기가스의 나쁜물질들을 당사의 촉매를 통해 이산화탄소, 수증기, 질소등으로 배출을 하는 부품으로 보실수 있으실 것입니다.


현재, 당사의 촉매는 수요의 증가로인해 촉매시스템(매연저감장치)를 판매하고있는 경쟁사에게도 판매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당사는 농기계 시장을 타겟으로하여, 국제종합기계이라는 기업에 당사의 촉매를 주로 판매중에 있으며, 과거부터 현재까지 국내외 OEM을 통해 100여개의 모델에 적용한이력을 통해 다양한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엔드디 (그림 : 이엔드디 IR BOOK)


이엔드디 신규사업


▣ 엔진교체 (노후 건설기계)


 이엔드디 (그림 : 이엔드디 IR BOOK)


당사는 2019년 8월 환경부로부터 지게차 2톤, 4톤, 6톤 및 굴삭기 등의 건설기계 노후화된 엔진의 교체를 수행하는 적격사업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는 굴삭기 및 지게차등급이 위 그림처럼 Tier 1 -> Tier3로 엔진을 교체하는 정부주도 미세먼지 저감사업에 일환이였으며, 당사는 2019년  지게차 3기종의 66대를 교체완료하였으며, 2020년 교체 10기종으로 확대하여 80억원의 매출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 대상 모델을 20기종을 확대하여 160억원을 목표로하고 있다고 합니다.



▣ 교체용 촉매 에프터마켓(After Market)


당사는 촉매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당사는 촉매를 완성차 업체들과 협업을통해 진행되는 촉매시장인 Before Market이 아닌 After Market에 진출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신규사업에 당사가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이유 2020년 4월 "대기환경보전법"이 새로 개정되어 미인증 배출가스 저감장치 규제가 시행되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정품과 짝퉁이라고 하나요? 여기서는 B품이라고 하는데, 정품과 짝퉁이렇게 2개의 시장이 있었지만, 위 말씀드리 "대기환경보전법"의 개정으로인해 환경부인증과 정품 이렇게 2개의 시장이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당사는 과거에 OEM레퍼런스를 통해 당사의 촉매는 환경부인증상태에 있고, 현재 삼원촉매의 인증이 완료되는 8월달 이후부터는 교체용 촉매시장에 진출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원촉매는 주로 오토바이에 사용되는 촉매입니다.)


즉, 과거 Before Market에서는 B2B였다면, 이번 법개정으로인해 B2C시장이 개화되어 당사가 새롭게 진출한다는 긍정적인 사항이라고 판단되며, 당사측에서 목표로하는 시장은 10년이상된 노후화된 차량 500만대라고 합니다.



▣ 2차전지 양극활물질 전구체


"전구체의 정의 : 어떤 물질대사나 화학반응 등에서 최종적으로 얻을 수 있는 특정 물질이 되기 전 단계의 물질을 말한다(네이버지식백과)"

그리고 양극활물질이라는 것은 전전글 티에스아이 및 에이프로에서 말씀드렸다시피, 2차전지의 양극을 활성화 시킬수 있는 물질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전구체로 돌아와서, 전구체는 니켈, 코발트, 알류미늄을 적절히 혼합한후 얘기많이 들어보신 리튬과 결합하여 양극재 즉 양극 활성화 물질을 만드는 소재랍니다.

 이엔드디 (그림 : 이엔드디 IR BOOK)



좌측 그림의 적색 원형부분이 당사가 신규(다시) 사업을 진행하는 2차전지 양극활물질 전구체 사업입니다.


원래 당사는 과거 중국향으로 이러한 전구체를 판매했었다고 합니다.하지만 중국내 베터리 인증이슈가 있어서 중단상태였으며, 이에 당사는 국내에서 사업을 진행하고자 인증을 받고있으며, 올해하반기아니면 내년 상반기 의미있는 수주가 나올 전망이라고합니다.


당사 이렇게 2차전지 전구체의 신규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이유는 당사의 기술을 통해 가능한 기술로, 당사의 전구체의 강점은 고객사가 원하는대로 만들 수있는 커스터마이징에 있다고 판단되며, 이렇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기업은 당사가 유일하다고 합니다.


이는 당사가 현재 영위 중인 촉매사업과 2차전지 양극활물질 전구체와 유사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며, 글로벌 촉매기업 umicore, JM, BASF 또한 당사와 같이 2차전지 전구체 및 양극활물질의 사업을 영위중이라고 합니다.





기타 사항으로는 선박 및 산업용 촉매를 공급하는 신규사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이엔드디 상장분석 - ② 기업분석 (2020년 예상실적은 2배 상승 전망!)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이엔드디 - ③ 가치평가(밸류에이션 vs 부정적인 사항)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이엔드디 상장분석 - ④ 투자의견 (나만 투자못할것만같은 느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