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3월 04일 상장한 코스닥상장 기업 제이앤티씨에대한 분석글입니다.


개인적으로 느낌은 매우 좋습니다. 회사의 발전방향이 뚜렷하고 앞으로 이 기업이 국내 스마트폰사업에서의 역할이 중요하게 될 것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자 그러면 "강화유리의 최강기업이라는 주제"로 상장기업 제이앤티씨에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분석은 주관적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제이앤티씨 사업의 내용


분석기업 제이앤티씨(이하 "동사")는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커버글라스, 카메라윈도우, 커넥터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공장 자동화 설비 전문기업 (주)진우엔지니어링의 계열사입니다.


동사의 모회사인 (주)진우엔지니어링의 설립자 장상욱 회장님은 자동화 설비 및 공정에대한 엔지니어 출신으로 재미있게도, 과거 휴대폰 부품을 해외업체에 의존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휴대폰 부품 국산화를 이룩"하겠다는 꿈을 가지고 제이앤티씨를 설립하였다고 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동사가 영위하는 강화유리사업 부문은 스마트폰의 강화유리의 곡면 가공디자인에 따라 2D글라스, 2.5D글라스, 3D글라스로 나눠지고 있으며, 앞으로 3D 2세대글라스가 출시될 예정입니다.(3D 2세대글라스는 많이 들어보신 폴더블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기술입니다.)


그리고, 휴대폰에 적용되는 제품의 부위에 따라 카메라윈도우글라스와 전면 커버글라스, 후면커버 글라스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글이 길어졌는데, 쉽게 생각하셔서 2D, 2.5D, 3D글라스는 강화유리의 엣지면이 몇개나 구부러져있냐에따라 나뉜거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고 카메라윈도우글라스, 전면 커버글라스, 후면 커버 글라스는 휴대폰의 적용되는 앞면, 뒷면, 카메라가위치된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것 같습니다.


 제이앤티씨 (그림 : 제이앤티씨 IR BOOK)



이외에 전자부품을 연결하여 전류가 흐르게 하는 부품인 커넥터를 생산하고 있으며, 동사는 특히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커넥터 중 Interface 커넥터(방수), Interface커넥터(비방수), Sim커넥터, Ear Jack커넥터 등을 생산하여 삼성전자로 납품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이앤티씨 (그림 : 제이앤티씨 IR BOOK)




제이앤티씨 산업현황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 중 특히 강화유리산업은 국내에서는 동사가 주도하는 산업입니다. 전면, 후면, 카메라윈도우 글라스의 모두를 생산하고 있으며 동사와 비교할만한 기업들은 중국의 Lens Technology와 Biel Crystal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과거에는 동사가 영위하는 강화유리산업은 제조공정의 자동화가 난해하여 노동집약적인 특성을 갖고있었기때문에 건비가 저렴한 중국에서 주로 생산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과거 동사의 경쟁기업인 Lens Technology와 Biel Crystal에게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휴대폰용 강화유리를 공급 받았으나, 최근 디스플레이의 디자인이 첨단화되고 변화하면서 3D글라스의(4개의 엣지면이 구부러짐) 수요가 증가로 당사의 강화유리가 각광 받고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동사는 자동화설비 전문기업인 모회사 진우엔지니어링과 협업을 통해 동사의 생산공정을 자동화하였으며, 이로인해 생산효율성과 수율이 경쟁사들에 비해 높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중국회사들도 자동화를 성공시킬 수 있지않느냐에 의문이 뒤따라오게되는데, 중국기업들은 아직 기술적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여 기술적 난이도가 낮은 후면글라스제조에 집중하고 있으며 아직도 인력이 투입되는 반자동화 시스템으로 대량생산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커넥터는 기술적 난이도가 낮아, 경쟁이 심하고 삼성전자 향 매출비중인 90%정도 된다고 합니다.)


이외, 동사는 강화유리사업을 확대시켜 자동차에 적용되는 디스플레이까지 사업부문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동사는 차량용 일체형 3D커버글라스를 시계최초로 개발 및 본격 양산체재에 돌입하였으며, 올 하반기 부터 유럽 자동차업체에 1개의 모델이 납품되어 매출이 발생할 예정입니다.


또한 최근 BMW, 폭스바겐, 아우디 등의 업체가 동사를 내방하였고 호의적인 평가를 내놓았다고 합니다.



 제이앤티씨 (그림 : 제이앤티씨 IR BOOK)


마지막으로, 제일 기대가 되는 동사의 사업부문은 바로 폴더블폰에 적용되는 강화유리의 개발로써 이제 곧 도래하는 폴더블 폰에 적용하기위한 강화유리를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현재 삼성전자가 폴더블폰에 적용하는 UTG(초박막유리)는 수입 및 가공하여 쓰이고 있는데 이는 잘 깨지는 특성을 갖고 있어 보호필름을 붙이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이런상황에서 동사는 포더블폰의 확산을 예상하고, 강화유리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업체와 공동개발을 통해 보호필름이 필요없고 내구도가 높은 제품을 개발하여 내년 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갖고있어 성장 잠재력이 기대됩니다.


 제이앤티씨 (그림 : 제이앤티씨 IR BOOK)




이상 제이앤티씨의 사업내용과 산업현황을 소개했습니다. 다음편은 기업분석 및 가치평가, 분석의견으로 동사를 분석하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