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6월 17일 상장예정인 에스씨엠생명과학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하는점은 에스씨엠생명과학이 어떠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며, 특이사항이 무엇이있는지에대해 소개하며 투자예정이신 투자자분들의 기업에대한 이해를 돕고자 작성되었습니다.


바이오기업이기때문에, 다른 글과는 다르게 산업의 특성을 제외한 분석글임을 공지합니다.


※ 기업분석은 주관적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 사업의 내용



에스씨엠생명과학(이하 "당사")는 희귀, 난치성 질환에 대한 줄기세포치료제 5품목을 주요 파이프라인으로 구축하고 있는 바이오기업입니다.

또한 당사의 줄기세포 기술을 이용해 화장품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탈모완화 기능성 화장품)


특이사항 중 하나는 당사가 영위하는 줄기세포치료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해당 줄기세포를 분리, 배양하는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사용하는 보편적인 줄기세포의 분리,배양기술은 농도구배원심분리법으로 이 방법은 해당 줄기세포 분리 및 배양시 다른세포와 같이 섞인상태로 분리, 배양되어 줄기세포치료제를 만들때 고순도의 치료제의 양산 및 효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에, 당사는 당사의 기술력으로 개발한 층분리배양법으로 농도구배원심분리법의 단점을 극복하고 고순도의 줄기세포를 분리, 배양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에스씨엠생명과학 (그림 : 에스씨엠생명과학 IR BOOK)




이런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당사는 만성이식편대숙주질환, 아토피피부염, 급성췌장염, 급성호흡곤란증후군, 척수소뇌성실조증의 줄기세포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만성이식편대숙주질환

 

  > 당사가 개발하고 있는 만성이식편대숙주질환 치료제골수이식 시 면역 거부반응으로 발생하는 난치성 희귀 질환입니다.

  전세계 환자수는 2만명이며, 시장규모는 5,400억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또한 현재 스테로이드 외 적절한 치료제가 없는 상태입니다.


■ 아토피피부염


  > 아토피피부염 치료제는 전세계 환자수는 1.3억명이나 되며 시장규모는 8.5조 수준으로 흔히 주변에서도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 당사에서 소개하기로는 2017년 3월 출시된 아토피피부염치료제 듀피젠트는 현재 약 매출 2조원을 달성하고 있다고 하며, 당사가 개발중인    줄기세포기반 아토피피부염 치료제는 듀피젠트와 비교하여 더 긴 제형의 경쟁력이 있다고 합니다.


◈ 에스씨엠생명과학 (그림 : 에스씨엠생명과학 IR BOOK)


 (*제형 : 위 그림에서 설명하는 제형이란 투약 주기라고 추정됩니다.)



■ 급성 췌장염


  > 급성 췌장염은 말 그래도 췌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전세계 환자수는 235만명이며 약 5조원의 시장입니다.



■ 급성호흡곤란증후군

  

  > 가끔 숨을 쉬다가 호흡이 곤란한 상황을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심한 사람은 호흡곤란으로 사망에 이르는 질환입니다.


  > 당사는 급성호흡곤란증후군을 개발중에 있으며, 최근 코로나 19로 폐기능 약화 및 패혈증에대해 향 후 임상을 추진예정이라고 합니다. 



■ 급성호흡곤란증후군


  > 신경퇴행성질환 중 하나로 주로 진행성 운동실조, 구음장애, 연하장애 등을 특징으로 하는 유전질환으로 당사는 당사의 기술력으로 해당 

  질환의 치료제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 기술이전 현황 및 임상일정, 관계사 코이뮨에관한 사항



■ 기술이전 실적현황


 에스씨엠생명과학 (증권신고서 中)


당사는 현재 2번의 기술이전 실적을 갖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기술이전을 체결한 기업은 Duopharma Biotech Berhad Duopharma Biotech Berhad 社는 말레이시아 국영제약사로 계약체결시 지분투자 55억을 받았습니다.


기술이전의 세부조건은 제품별 임상허가 시 50만 달러, 첫 환자 등록시 50만 달러 총 100만 달러를 마일스톤을 받고 해당 국가에서 상업화 후에는 제품 판매이익을 5:5로 분배하는 계약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기술이전은 국내기업 한독과의 아토피피부염 치료제 기술이전 계약입니다.


계약 체결 당시 Duopharma 社와 같이 40억원의 지분투자가 이루어졌으며, 세부조건은 한독으로부터 선수금 10억원을 수령하고, 제품 허가 시 10억원을 수령하는 계약입니다.


추가적으로 아토피피부염의 임상 3상 비용은 한독이 부담하며 상업화 이후 순매출액의 10%의 로열티를 구조를 갖고있습니다.



■ 파이프라인 임상일정

◈ 에스씨엠생명과학 (그림 : 에스씨엠생명과학 IR BOOK)


위 그림은 동사의 파이프라인 별 임상일정 및 판매 예정시기 입니다.

추후 동사의 기업가치 상승을 이룰 수 있는 가장 빠른 치료제는 만성이식편대숙주질환, 척수소뇌성시조증으로 23년 조건부품목허가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 (증권신고서 中)


하지만, 특이사항의은 2020년 6월기준 임상이 진행 중이 3건의 줄기세포치료제는 국내에서 진행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관계사의 관한 사항


당사는 2019년 2월 미국의 Argos Therapeutics社기술력과 세포치료제 제조시설(cGMP) 등을 확보하기 위해 코스닥 상장사 제넥신과 코이뮨(CoImmune)이라는 조인트벤처를 설립하여 Argos Therapeutics의 인력, 특허, cGMP 제조시설 등 일체를 125억원이 인수하였습니다.


또한 코이뮨의 100% 자회사인 CoImmune CAR-CIK는 차세대 CAR-T 치료제 개발사인 이탈리아 Formula Pharmaceuticals와 합병을 하였으며, 이로써 당사는 임상을 진행 중인 줄기세포치료제 이외에 면역세포치료제 사업의 파이프라인을 추가였습니다.


관계사 코이뮨은 합병 후 전이성 신장암,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질환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2023년에 코스닥 or 나스닥 상장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에스씨엠생명과학 (그림 : 에스씨엠생명과학 IR BOOK)



특히 관계사인 코이뮨의 최대주주인 당사의 현재 지분가치는 470억원 수준이라는게 눈에 띄며, 국내 줄기세포업체 중 유일하게 글로벌 3상 임상시험을 경험한 cGMP시설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동사의 긍정적인 요소라고 판단됩니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6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에스씨엠생명과학(298060) - ② 기업분석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6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에스씨엠생명과학(298060) - ③ 가치평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6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에스씨엠생명과학(298060) - ④ 투자의견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