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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7월 01일 상장예정마크로밀엠브레인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하는점은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어떠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지와 사업의 특징, 그리고 성장방향(신규사업)에대해 소개하며 투자예정이신 투자자분들의 기업에대한 이해를 돕고자 작성되었습니다.


당사를 분석함에있어, 개인적으로는 마크로밀엠브레인의 설문조사에 참여하고있어 관련된 설명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기업분석은 주관적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마이크로밀에브레인 사업의 내용


마크로밀엠브레인(이하 "당사")는 조사의뢰기관이 마케팅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하기위해 필요한 통계자료를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데이터가공한 후 조사의뢰기관에게 마케팅 보고서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쉽게 말씀드려서, 대기업 등이 마케팅을 위해 무수히 많은 데이터가 필요한데 당사가 설문조사 등을 통해 대신 수행해주고 마케팅에 필요한 마케팅 리서치자료를 제공하는 기업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주요고객사로는 무수한 마케팅 데이터가 필요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공공기관, 대학 등 교육기관 등 900여 곳의 클라이언트가 있으며, 해당 조사의뢰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 사업구조도(그림 : 마크로밀엠브레인 IR BOOK)


과거 마케팅에 필요한 데이터를 모으기위해선 무작위로 전화를하거나, 거리에서 응답자를 모집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스마트폰 및 PC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온라인으로 데이터수집이 가능해졌고 앞으로도 온라인 데이터수집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산업변화를 인식하여 온라인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조사의뢰기관에게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성장 중에 있습니다.



[당사의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하여 데이터를 제공한 후기]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위 그림은 마크로밀엠브레인에서 회원가입 후 패널로써 HYE88 Investment가 참여한 설문조사의 일부입니다.


과정은,

1) 마이크로밀엠브레인 쪽에서 패널로 참여하고있는 저에게 조사참여메일을 발신하면 

2) 저는 설문에 맞는 패널인지에대해 성별, 거주지역, 종사직종등을 설문조사를 진행합니다.

3) 그 후 설문을 완료하면 적립금을 수취받는 구입니다. (지금 확인해보니 그동안 설문을 참여해 15,900원을 벌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온라인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취합해 당사는 보고서를 작성 및 판매하여 수익을 거두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엠브레인패널파워 (그림 : 엠브레인패널파워 홈페이지)


또한 당사는 위 그림과 같이 좌담회를 통해 오프라인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조사의뢰기관에 정리하여 분석자료를 판매하여 수익을 거두는 사업구조 또한 존재합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 성장전략(신규사업)


다른 경쟁사와 비교하여, 당사의 강점은 저같은 패널이라는 특수집단이라고 판단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설문조사를 참여하는 대가로 온라인패널들에게 일정수준의 적립금을 제공합니다. 이 적립금은 현금화가 가능하여, 최근 신조어인 "앱테크"라는 방법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130만명의 패널파워를 활용하여 당사는 현재 "패널빅데이터"라는 신규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패널빅데이터란 당사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행동정보 수집을 동의 할 경우 당사에게 휴대폰사용자어플리케이션 이용정보, 위치정보동의로 오프라인방문정보, 드결제정보, 웹사이트 방문정보와 같은 행동정보를 수집을 가능케하여 휴대폰사용자의 소비, 행동, 태도같은

일반 설문조사에서 얻을 수 없는 정보수집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즉, 이러한 세부적인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을 통해 당사는 마케팅 리서치자료 등을 조사의뢰기관 등 다양한 기관들에게 더 정확한 자료로 판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사용자의 특정 행동에 따른 변화 등을 판단해 고객사, 고객사의 경쟁사 등에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을 가능케 합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 신규사업(그림 : 마크로밀엠브레인 IR BOOK)


현재 당사는 App이용정보, 오프라인방문정보, 카드결제정보, 웹사이트방문정보를 수집하는 기술을 보유 중에 있으며, 소셜 빅데이터, 미디어이용정보, 상품구매정보 수집하는 기술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또한 현재 당사는 신규사업의 진행으로인한 조사패널 3만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쇼핑 구매 데이터 수집 중에 있어, 향 후 2021년 당사는 신규사업인 빅데이터패널사업을 본격적으로 착수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너무 긍정적인 사업의 내용을 명시하여 부정적인 사항 또한 의견을 드리고자 합니다.


당사는 현재 패널을 130만 보유하고 있다고 IR자료를 통해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HYE88 Investment의 의견은 정확한 의미에서의 보유한 패널은 30만명 수준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위 그림은 당사의 총 패널 130만명의 내역이며, 등급에 따라 활성, 준활성, 비활성으로 분류되어있습니다.


즉 활성등급을 볼 때 현재 전체 패널 중 활동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패널수는 29만명이며, 당사의 IR BOOK에있는 130만명허수까지 포함된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조금 더 기업을 보수적으로 판단하여 현명한 의사결정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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