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10월 15일 상장예정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하는점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어떠한 사업을 영위하고있는지와 매출프로세스에대해 말씀드리며,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이해를 도우고자 작성되었습니다.


투자예정이신분들과 투자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청약(2020년 10월 05일 ~ 06일)에 참가하시기전 아래의 표의 증권계좌를 보유하셔야합니다. 최소 청약일 하루전 2020년 10월 05일까지 신규계좌를 만들어야만 이번 IPO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본 청약에 있어서, 일반청약자 배정물량은 1,426,000주입니다.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키움증권에서 청약이 가능하며 투자자들은 각 증권사에서 복수청약이 가능하오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업분석에관한 내용은 주관인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사업의 내용

※ 글을 시작하기전, 당사의 주요 매출부문인 방탄소년단의 경우 온라인상 자료가 많아 설명을 생략합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이하 "당사")방탄소년단(BTS), 세븐틴, 뉴이스트, 여자친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의 아이돌그룹을 보유하고 있는 종합엔터테인먼트 기업입니다.


당사는 기존 종합엔터테인먼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아티스트 발굴, 육성 및 음악을 제작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중에있으며, 방탄소년단(BTS), 세븐틴 등의 아티스트들을 통해 창출되는 음반이나 음원, IP(지적재산권)등을 통해 추가적인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보시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림 (출처 : 빅히트엔터, 플레디스엔터, 쏘스뮤직 홈페이지)


당사는 앨범사업, 공연사업(콘서트 등), MD 및 라이선싱사업, 영상콘텐츠 및 온라인콘서트사업 등을 진행 중으로 방탄소년단 등의 아티스트가 중심이되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매출프로세스를 갖고있다고 판단됩니다.


즉, 당사는 방탄소년단 등 아티스트를 통해 음원, 콘서트, MD상품, 지적재산권 판매, 영상콘텐츠 및 온라인콘서트등에대한 콘텐츠를 만들어 소비자인 팬들에게 판매하는 매출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HYE88 Investment의 주관적인 판단 상 부가가치 창출이 시작되는 방탄소년단 등의 아티스트가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업구조를 갖고있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사업에대한 세부적 설명


우선, 당사는 아티스트발굴 등 음악제작을 담당하는 레이블조직과, 아티스트로부터 창출된 지적재산권을 이용하여 사업화를 진행하는 도메인 조직으로 크게 이원화 되어있으며, 각 사업에맞는 자회사를 통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레이블조직은 기존 에스엠, YG, JYP와같은 엔터테인먼트사업 진행중인 사업부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그보다 여기서 당사의 사업을 이해함에있어 중요한 사항은 도메인조직에대한 사항입니다. 도메인조직의 경우 방탄소년단(BTS)등 아티스트의 IP를 이용해 각종사업을 진행하는만큼 부가가치측면에서 매우 큰 사업부이며 앞으로 당사의 성장에있어 매우 부문이라고 판단하기 됩니다.


특히, 당사에게 중요한 사업부문은 당사의 소비자인 팬들에게 판매창구역할의 사업을 영위하고있는 자회사 (주)비엔엑스라고 판단됩니다.

(주)비엔엑스는 휴대폰의 어플리케이션 형식의 글로벌 팬덤 커머스 플랫폼인 위버스(Weverse) 및 위버스샵(Weverse Shop)에대한 사업을 영위중인 자회사로, 당사는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의류 및 MD상품판매, 온라인콘서트 티켓(유료 콘텐츠)등을 판매하는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위버스(Weverse)란?

 > BTS, 세븐틴 등의 아티스트의 글로벌 팬덤의 커뮤니티로써 팬 커뮤니티를 결집시키고, 아티스트와의 소통, 팬들과의 소통을 가능하게해주는 플랫폼으로, 위버스샵과 연동하여 사업을 영위하는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당사의 이러한 위버스는 현재 구글과 애플 양대 플랫폼 합계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였으며, 현재 가입자수는 13,534,475명임.


 출처 : 구글플레이


"그 결과 당사는 방탄소년단(BTS)등과 같은 아티스트를 잘 매니지먼트를 하여, IP를 생성 및 IP를 이용하여 자회사들인 빅히트아이피, 수퍼브, 빅히트에듀를 통해 콘텐츠를 생성하고 비엔엑스의 위버스 및 위버스샵을 통해 팬들과 소통을하며 콘텐츠 등을 유통시키는 사업구조를 갖고있다고 판단되는 바입니다."


[매출프로세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10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빅히트엔터테인먼트 - ② 기업분석(내년에 더 좋아질 것!)

[□ IPO 공모주분석/2020년 10월 상장기업]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상장 분석 - ③ 리스크 요인(2021년 이후는 성장 불확실 하다?)

[□ IPO 공모주분석/2020년 10월 상장기업] -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상장 분석 - ④ 투자의견(어쩔수 없지 청약해야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10월 상장기업]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청약에대한 전략을 세워보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