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10월 22일 상장예정인 노브메타파마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는점은 노브메타파마가 어떠한 사업을 영위하고있는지와 해당기업 특성상 주요파이프라인에대해 말씀드리며, 노브메타파마의 이해를 도우고자 작성되었습니다.


투자예정이신분들과 투자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당사의 경우 사업이 조금 헷갈릴수도 있으나, 리스크가 크기때문에 당사가 어떠한 사업을 영위하는지 잘 판단하시어 현명한 의사결정하시길 바랍니다.(글이 조금 길어질 것 같습니다...)


◆ 노브메타파마의 청약(2020년 10월 12일 ~ 13일)에 참가하시기전 대표주관회사인 NH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의 계좌를 보유하셔야합니다. 최소 청약일 하루전인 2020년 10월 12일까지 신규계좌를 만들어야만 이번 IPO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본 자료의 내용은 주관적인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노브메타파마 사업의 내용


노브메타파마(이하 "당사")는 당뇨병 및 비만 관련 신약을 개발 중인 기업입니다.


※ 여기서는 제가 공부한 내용을 말씀드릴께요. 당사가 제시한 자료에 내용에도 한계가있고, 공부해도 어려워서 공부해본 내용 공유드립니다!


우선, 당뇨병을 정의하면, "혈당을 세포로 연결시키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분비나 기능 장애로 혈당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는 대사 질환"이라고 정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뇨병의 종류는 제1형 당뇨병, 제2형 당뇨병 이렇게 2개로 구분됩니다.

◈ 노브메타파마 증권신고서 中(출처 : 대한당뇨병학회)


당사는 2개의 당뇨병 중 구성비율이 90%인 제2형 당뇨병(노랑음영)에 대한 신약을 개발 중인 기업입니다. 


특히, 당뇨의 원인은 1) 유전적인 내부적인 이유와, 2) 비만, 운동부족, 과로 및 스트레스 등의 외부적인 환경적요인이 존재하는만큼 당뇨와 연관된 비만치료제 및 만성질환치료제를 함께 개발 중인 기업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시돌아가, 당사는 엄밀히 말해 당사는 위에서 당뇨병의 정의에서 말씀드린, 당뇨병의 핵심 문제사항인 인슐린의 대사를 조절할 수있는 치료제인 인슐린감도개선제를 개발하는 업체

"인슐린 저항성(주1)을 개선시킬 수 있도록 인슐린에 대한 세포의 반응성을 회복시킬 수 있는 약품"을 개발 하는 업체라고 정의내릴 수 있습니다.

주1 :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대사하지 못하는 것을 말함


그리고 기사를 보시면, "당사는 펩타이드 복합신약물질 'CZ'를 원천기술로 제 2형 당뇨병, 비만, 만성신장질환 등을 적응증으로한 혁신신약을 개발중인 기업" 이라는 설명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위 기사에서 중요한것은 당사의 기술 CZ에대한 설명입니다. 기사에 나온 원천기술이라고 할 수도있지만, 당사의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인 송문기에게 기술이전 받은 기술로 CZ란 핵심성분인 C01과 Z(아연/미네랄)을 결합시킨 약물입니다.


◈ 노브메타파마 (그림 : 노브메타파마 IR BOOK)


당사의 핵심물질인 C01에대해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C01은 내인성 펩타이드로써, 여기서 펩타이드는 두개 이상의 아미노산이 화합물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좀더 말씀드리자면, 생활하시다보시면 필수아미노산 이라고 그러잖아요. 아미노산이란 호르몬의 신경전달물질뿐 아리나, 효소 생산 등 우리몸에서 수많은 대사를 관여하는 화합물로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기본 구성단위입니다.


이러한 아미노산 종류는 다수인데 이러한 아미노산을 결합을 한 것이 펩타이드라는 물질이며, 펩타이드는 인체의 모든 활성 물질로 신체의 성장, 발달, 생식 등을 구성하는 호르몬, 신경등을 인체내에서 생성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펩타이드에 인위적으로 아연을 결합한 것이 당사의 주요기술 "CZ"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이에, 당사는 CZ기술을 이용해 아래의 그림과 같이 NovDB2(당뇨병 감도개선제), NovOB(비만치료제), NovRD(만성신장질환) 치료제를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이외 파이프라인으로는 NovIB(염증성장질환), NovFS(섬유증치료제), NovRF(복막섬유증치료제)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NovDB2(당뇨병감도개선제)와 NovOB(비만치료제)는 미국에서 각각 임상 2b상종료, 임상 2a상종료가 되었습니다.


◈ 노브메타파마 (그림 : 노브메타파마 IR BOOK)


이외 자회사를 통해 NovAP(급성 췌장염), NovLC(간암치료제), NovCK(사이토카인방출증후군), NovAD(알츠하이버병치료제)를 연구 및 임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그리고 확실하진 않지만, 코로나 19 치료제도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 노브메타파마 (그림 : 노브메타파마 IR BOOK)

당사 CZ기반 약품의 강점


당사는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당뇨병치료제 그리고 원인 및 파생이되는 비만 및 만선질환 치료제를 연구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해당 시장은 일반적인 질환이기때문에 환자수와 시장규모가 어마어마 합니다.


◈ 노브메타파마 (그림 : 노브메타파마 IR BOOK)


특히 당사의 핵심기술인 CZ는 인체에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 기반의 펩타이드를 기반으로한 혼합물이기때문에 해당질환을 치료하는데 좀더 인체에 친숙하고 안정적으로 받아들여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기때문에, 당사의 당뇨병치료제 NovDB2는 경쟁상대인 TZD(주2)치료제 및 혈당조절제는 부작용이 존재하지만, 아직까지는 작용이 발견되지 않는 강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주2) 1990년대 말 등장한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  PPAR γ 작용(활성)제의 기전을 따르면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한 대표적 약물(글리타존계 약물)


이외 비만치료제 NovOB 또한 경쟁제품인 Novo Nordisk의 Saxenda와 비교할 시, Saxenda는 동물실험 중 갑상선종양이 발견되었지만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는, 인체에 긍정적인 효능을 갖고있는 당사의 핵심기술때문이라고 판단되며, 당사 연구 물질의 강점이 아닐까 판단하게 됩니다.

중대한 리스크요인(투자는 위험하다!)


HYE88 Investment는 당사의 핵심기술력인 CZ를 매우 높이 사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사는 지금 상장할 때는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객관적으로 보면, 지금 상장을 하지 않으면 당사에 자금 문제가 생길 것 같지만, 리스크를 없애고 더 큰 가치로 도전해야한다고 판단합니다.)


위 글에서 잠깐 언급드렷듯이, 사의 당뇨병치료제(인슐린 감도개선제) NovDB2와 비만치료제인 NovOB는 임상2상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당뇨병치료제는 임상 2b상종료, 비만치료제는 임상 2a상이 종료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사의 치료제의 임상 2b상 및 2a상의 결과를 보면, 만약 임상3상에 진입할지라도 현재로서는 최종 임상 승인의 가능성은 매우 희박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노브메타파마 증권신고서 中


위 그림은 당사의 당뇨병치료제와 비만치료제의 임상 2b상 및 2a상의 결과 값입니다.


특히 위 그림에서 HbA1c는 당뇨병 치료제의 핵심지표(1차지표)로 혈중 포도당(혈당) 농도를 알기 위해 분석하는 혈색소의 한 형태이며, 2b상에서 효능이 없으며, 변별력이 없다는 결과값이 나왔습니다.


또한 2차지표인 FPG 및 PS, OGTT의 경우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비만치료제의 겨우 체중감소는 확인되었으나, 2a상 대비 효능이 일부 손실된 상황입니다.


당사 측 설명으로는 임상 2b상에서 이렇게 부정적인 결과를 얻은 이유는 약물전달설계변경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당사는 약물후보를 준비하는 등의 노력 및 개선으로 임상 2c상 신청 및 임상에 사용할 약물생산을 완료하였으나, 2c상 진입에 대한 최종승인을 FDA로부터 아직 받지 않은 상태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당사의 이러한 결과값은 너무 위험합니다. 만얀 임상2상이 완료한다면 당사의 전략과 같이 기술이전을 할 것으로 추정되나, 주관적인 판단으로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고 판단되며, 리스크를 크게 갖고 투자를 할만한가?라는 의문을 갖게 만듭니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10월 상장기업] - 노브메타파마 상장분석 - ② 기업분석(안타까운 기업...)

[□ IPO 공모주분석/2020년 10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노브메타파마 - ③ 예상실적 및 공모가산출내역

[□ IPO 공모주분석/2020년 10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노브메타파마 - ④ 투자의견(투자不可)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