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10월 22일 상장예정 노브메타파마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는점은 노브메타파마가 제시한 예상실적과 당사가 상장하기위해 제시한 공모가밴드의 산출내역을 말씀드리며, 노브메타파마의 이해를 도우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긴글이지만, 투자자 혹은 투자예정이신분들은 소중한 자금이 달려있으니 귀찮더라도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노브메타파마의 청약(2020년 10월 12일 ~ 13일)에 참가하시기전 대표주관회사인 NH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의 계좌를 보유하셔야합니다. 최소 청약일 하루전인 2020년 10월 12일까지 신규계좌를 만들어야만 이번 IPO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본자료의 내용은 주관적인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노브메타파마 예상실적


노브메타파마(이하 "당사")는 현재 적자기업이기때문에 본래 상장을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높은 기술력이 존재하는 법인은 기술특례제도로 상장이 가능하며, 기술이외에 투자자의 보호를 위해 앞으로의 예상실적등을 제시하게 되어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위 표의 녹색음영과 같이 예상실적을 투자자에게 제시하였으며, 당사는 2021년 매출액 263억원 영업이익 133억원 순이익 136억원으로 턴어라운드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이렇게 예상하는 이유는 당사는 파이프라인별로 기술이전을 계획중이며, 이러한 기술이전을 바탕으로 계약금(Upfront fee)가 발생한다는 것과 임상을 수행하며 마일스톤을 받는다는 가정하의 실적입니다.


※ 그런데, 여기서 조심해야할 것은 당사의 파이프라인의 기술이전 및 마일스톤은 당사의 계획이며, 과거 타 당뇨병 및 비만치료제 약물들이 기술이전한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렇리때문에 주관적인 판단으로는 상장하는데 있어 밸류를 받기위해 인위적으로 수많은 가정으로 예상한 실적이라고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대충 산식이

 = 과거 유사 물질들의 임상물질들의 평균 계약금 + 평균 마일스톤 x 각단계별 임상성공률 x 기술이전 계약 체결비율


위와같이 되며, 바꿔말하면 안될 수도 있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는 산식이며 실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그리고, 아래의 표는 당사가 제시한 파이프라인별 임상시험 및 기술이전 예상 일정과 위 산식기준 당사가 예상하고있는 계약금 및 마일스톤입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예상손익계산서를 간단히 만들어본다면 아래와 같이 되겠네요.



하지만, 이전글인 리스크요인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당사의 당뇨병치료제 및 비만치료제 임상 2상b와 2상a의 결과를 보면 주관적인 판단으로는 성공확률이 매우 낮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즉, 당사가 제시한 기술이전하겠다는 계획에서 기술을 받을 만한 명확한 기업들을 제시못한다면 위 임상 결과로는 기술이전이 힘들것으로 생각됩니다.

노브메타파마 공모가 산출내역


당사는 공모가밴드 32,500원 ~ 36,000원을 산출하기위해 동화약품, 삼진제약, 유한양행, 종근당 총 4개의 기업을 피어그룹으로 지정하여 4개사의 평균 PER 24.04배를 바탕으로 밸류에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HYE88 Investment의 주관적인 판단으로는


하... 노브메타파마의 밸류에이션 자체가 맞나 싶습니다. 기관투자자들도 바보가 아니라면, 이번 상장 참여안할꺼 같은데... 주관사가 NH라 잘 모르겠네요..


아마 상장 시키겠죠..


위 공모가 산출내역에서 그나마 조금 점수를 주고싶은것은 자체 할인율입니다. G번에서요. 무려 48.85% ~ 43.34%를 할인하네요.. 이것 같다가 싸다고 할 순없지만.. 그래도 조금 점수를 준다면요.


주관적 판단이지만, 너무 리스크가 큽니다. 그대신 Trade-off로 그에맞는 기대수익률이 너무 낮습니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10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노브메타파마 - ① 사업내용 및 리스크요인(투자는 위험!)

[□ IPO 공모주분석/2020년 10월 상장기업] - 노브메타파마 상장분석 - ② 기업분석(안타까운 기업...)

[□ IPO 공모주분석/2020년 10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노브메타파마 - ④ 투자의견(투자不可)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