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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7월 24일 상장예정더네이쳐홀딩스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하는점은 더네이쳐홀딩스의 기업개요공모후 주주구성, 그리고 재무제표 및 투자할때 도움이 될만한 분석내용을 소개하며 투자자 혹은 투자예정이신분들의 의사결정을 돕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긴글이지만, 투자자 혹은 투자예정이신분들은 본인의 소중한 자금이 달려있으니 귀찮더라도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기업분석은 주관적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 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더네이쳐홀딩스 기업개요


▣ 기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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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네이쳐홀딩스(이하 "당사")는 이전글에서 말씀드렷다시피 내셔널지오그래픽, NFL, Jeep 등의 브랜드를 라인선스계약을 통해 당사의 의류 및 잡화류에 적용시켜 옷, 캐리어, 신발 등을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대리점 114개, 백화점 94개, 아울렛 29개 면세점 3곳 총 240여개 매장을 보유중으로 오프라인에서 내셔널지오그래픽 의류제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신사, CJ Mall, 자사몰 등 온라인에서도 당사의 제품을 판매 중에 있습니다.


상장 후 주식수7,182,381주이며, 신주모집 1,000,000주(83.33), 구주매출 200,000주(16.67%)를 통해 540억원 ~ 600억원을 조달하는 IPO딜입니다.


※ 구주매출 200,000주당사의 최대주주 및 대표이사인 박영준의 물량으로 상장이 된다면 박영준은 90억원 ~ 100억원을 수취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역시 주식장사가 제일 돈이 되는 것 같습니다.


공모 후 시가총액은 3,232억원 ~ 3,591억원이며, 공모가밴드는 45,000원 ~ 50,000원입니다.



▣ 상장 후 주주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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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림은 상장 후 당사의 주주구성입니다.


보호예수는 46.7%정말 적은 보호예수로 이번 공모에 나왔다고 판단됩니다. 보호예수가 높아야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을텐데 추후 오버행이 부담됩니다. 특히 유통가능에 있는 벤처금융 및 전문투자자 22인의 1,602,756주(22.3%)상장전 기타주주 855,610주(11.9%)유통가능물량이 가장 부담됩니다.


당사의 상장전 거래가격 제일 비싼 가격2019년 10월 중 제3자배정유상증자로 들어온 22,000원입니다. 추정상 보호예수에 위치한 콘텐츠커머스융합펀드 90,909주 물량이라고 추정됩니다.


하지만, 상장 후 바로 유통가능한 벤처금융 및 전문투자자 22인, 상장전 기타주주, 한국투자증권 등상장전 주주의 평균단가는 9,450원수준으로 추정되어 당사의 공모가밴드가 45,000원 ~ 50,000원이라는 것을 감안할때 대량의 물량출회로인한 주가하락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모쪼록 투자하시는데있어 충분한 고려와 보수적인 관점에서 판단하시기를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주주구성상의 특이사항이 보여 좀더 글을 적습니다. 당사의 2대 주주는 "(주)더네이쳐"(초록음영)라는 기업입니다. 영업활동을 영위하고있지 않는것으로 봐서 페이퍼컴퍼니로 추정됩니다. 그러면 중요한건 2대 주주 (주)더네이쳐의 주주구성일 것입니다. 즉 현재 박영준이 최대주주지(주)더네이쳐를 통해 누군가가 당사의 지배력을 행사할 수도 있다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상장 후 공시를 통해 확인할수도 있을것이라고 판단되나, HYE88 Investment는 투명성을위해 (주)더네이쳐 주주구성을 공개할 것에스엠같이 라이크기획을 통한 최대주주 및 이해관계자들의 부당이익 가능성을 방지하고자 (주)더네이쳐정보를 상장전 공개해줄 것으로 요청하는 바입니다.


마지막으로 상장 대표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입니다. 법적으로 대표주관사는 상장주선인 의무인수분을 갖고있게 되어있습니다. 당사는 상정전 주주였으며 실무 상 상장주선인의무인수분만큼의 주식수를 보호예수를 해놓고 상장 후 158,730주를 유통가능에 물량에 왠 빼놓은지 이해가 안됩니다.


결론적으로는 당사는 상장 후 오버행이슈의 가능성이 부담요인이라고 판단됩니다.



요약재무제표


▣ 더네이쳐홀딩스 요약재무제표(단위 : 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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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표는 당사의 요약재무제표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당사는 정말 놀랄만한 성장을 이룩했다고 판단됩니다. 특히 코로나로인해 소비가 감소하는 현 상황속에서도 2019년 1분기에비해  2020년 1분기 매출이 약 160억원이 증가한 499억을 기록했다는 것은 정말 놀랄만한 사항이라고 판단됩니다.


특히 위 그림에는 표시되지 않았으나, 당사는 의류산업 특성상 겨울철에 매출이 몰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당사가 판매하는 패딩 등은 티셔츠 등에비해 단가가 높기 때문입니다.


더네이쳐홀딩스 분기별 매출추이


당사가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밀레니얼 및 Z세대에게 판매하는 전략으로인한 메가히트를 시켰던 것이 주요한것으로 판단됩니다.

아래의 그림은 2017년부터 당사의 부문별매출을 나타낸 표입니다. 해당 표를 참고시 당사는 특히 의류쪽에서 큰 매출성장을 영위했으며, 백화점, 대리점 등에서 큰폭으로 성장을 일궈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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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에있어 현재 중요한 점은 이제 온라인의 성장을 이끌 수있는가해외부문에서 얼마나 큰 매출성장을 나올것인지가 핵심포인트로 판단됩니다. 주관적으로는 아직까지 국내의 경우 내셔널지오그래픽의 유행이 유지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국내 내셔널지오그래픽 의류의 출시가 2016년이라는 것을 감안할때 출시 후 1년 ~ 2년간은 매출상승이 제한적이었던 사항을 국내 과거사례에서 봤을때, 해외부문 1년 ~ 2년간의 시장안착 기간으로 디즈니社와 협업이 있을지라도 마케팅비용 등 각종비용으로 적자는 불가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마지막으로 상장 후 분석적으로 참고하실점은 당사는 사업의 특성상 브랜드를 라이선스계약을 통해 의류 및 잡화를 판매하는 사업구조를 갖고있기때문에 브랜드사용 수수료를 브랜드 홀더인 디즈니社등에게 납부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추정상 당사의 판관비 상 지급수수료라고 판단되며 브랜드를 이용하는댓가로 지불하는 비용은 매출액의 30% ~ 37%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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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이글 보시는 투자자분들 바쁘신데 글을 너무 길게 써서 죄송합니다. 줄인다고 줄였는데, 쉽게안되네요. 다음부터는 핵심만 요약해서 짧게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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