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7월 02일 상장예정SK바이오팜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하는 점은 SK바이오팜이 어떠한 가치평가방법으로 공모가를 산출하였는지에 관한사항과 시장에서 예상하는 SK바이오팜의 적정가치(목표가)에대해 소개해드리며 투자자 및 투자예정이신분들에게 도움이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긴글이지만, 투자자 혹은 투자예정이신 분들은 본인의 소중한 자금이 달려있으니 귀찮더라도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분석은 주관적인 의견이며, 투자의사결벙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SK바이오팜 공모가 산출 평가방법


SK바이오팜(이하 "당사")는 공모가 산출을 위해 당사와 유사한 중추신경계(CNS)관련 신약을 판매 및 개발하고 있는 UCB, ACADIA, ZOGENIX, ICT피어그룹으로 지정해 기업가치와 파이프라인을 비교하는 방법인 EV / Pipeline 평가방법을 통해 공모가를 산출하였습니다. 


* UCB : UCB社는 벨기에 대형 글로벌 제약회사로 당사의 뇌전증 혁신신약 세노바메이트의 경쟁약품 Vimpat과 Keppra 등을 판매 및 개발하는 업체입니다. 벨기에시장에 상장되어있으며 가치평가시 적용한 시가총액은 21조 5,653억원입니다.)


( * ACADIA : ACADIA社는 미국 샌디에고에 위치한 바이오텍으로 당사와 같이 중추신경계  질환 신약을 판매 및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나스닥시장에 상장되어있으며, 당사와 겹치는 부문은 임상2상을 진행하고있는 조현병 치료제 입니다. 가치평가시 적용한 시가총액은 9조 2,652억원입니다.)


( * ZOGENIX : ZOGENIX社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바이오텍으로 당사와 같이 희귀 중추신경계 질환의 신약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나스닥 시장에 상장되어있으며, 당사와 겹치는 부문은 임상 3상을 진행하고있는 레녹스-가스토 증후군 치료제 입니다. 가치평가시 적용한 시가총액은 1조 8,297억원입니다.)


* ICT(Intra-Cellular therapies) : ICT社는 뇌관련 노벨상을 수상인 3명인 설립한 기업으로 중추신경계 질환 등의 신약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나스닥시장에 상장되어있으며, 당사와 겹치는 부문은 현재 판매 중인 조현병치료제 입니다. 가치평가시 적용한 시가총액은 1조 4,685억원입니다.)


EV / Pipeline 멀티플의 경우 기업가치가 보유 파이프라인 시장규모의 몇 배 인지를 나타내는 수치로, 현재 개발 및 판매하고 있는 제품 파이프라인의 의약품 시장규모, 경쟁제품의 개수, 진행단계 및 성공가능성 등이 기업가치에 어느정도 기여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비교지표입니다.


 * EV(Enterprise Value) : 기업가치 

 * Pipeline : 파이프라인


쉽게말씀드려서 위에서 말씀드린 당사의 피어그룹 4개사의 EV / Pipeline의 배수를 구한 평균값 7.21배당사의 파이프라인의 기대시장규모에 적용시켜 당사의 기업가치를 구한 뒤 별도의 할인율 18.05% ~ 39.79%를 적용하여 공모가 36,000원 ~ 49,000원을 산출하였습니다.


임상 2상 이하인 파이프라인은 적용안시킨 것으로 판단되며, 아래의 그림은 당사의 공모가 산출을 위한 가치평가방법입니다.


조금 답답한게, 옆에 앉혀놓고 설명을 드리고 싶은데, 이렇게 글을 쓰고 있는게 답답합니다. 아래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당사의 주요제품군의 시장규모를 시판중인 신약수로 나눠주고 상업화 확률은 적용하여 당사의 신약들의 기대시장규모를 구한 것입니다.


그리고, 앞써 말씀드린대로 당사의 피어그룹들의 EV / Pipeline 배수를 당사의 신약들의 기대시장규모 합계에 적용시켜 당사의 기업가치를 산출한 것입니다.(행여라도 이해 안되시면 댓글주시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증권가 SK바이오팜 적정가치


▣ 증권사별 SK바이오팜 적정가치


 HYE88 Investment 정리 (출처 : 각 언론사 등)


위 표는 언론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증권사에서 추정한 당사의 적정기업가치입니다.


모두 당사의 적정기업가치최소 5조에서 6조 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상승여력의 경우 공모가 하단 36,000원 ~ 49,000원에서의 상승 가능률을 나타낸 것입니다.


즉 증권사의 경우에도 당사을 투자함에있어 괜찮은 공모가라고 판단하고 있으며, 공모가 36,000원 ~ 49,000원 또한 매력적인 가격이라는 것을 암시했다고 판단이 됩니다.


주관적인 의견으로는 피어그룹의 EV / Pipeline 밸류에이션시 적용배수 중 ACADIA社의 17.88배가 조금 부담스럽긴 합니다. 저것만 없었다면, 더 싼 가격에 공모가가 책정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결론은 EV/Pipeline 배수 7.21배도 꾀 나쁘지않은 배수라고 판단하고 있으며, 증권가에서도 무리없는 공모가라고 판단을 하고 있어 투자해볼만한 기업인것으로 판단됩니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SK바이오팜(에스케이바이오팜) - ① 사업내용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SK바이오팜(에스케이바이오팜) - ② 기업분석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SK바이오팜 - ④ 투자의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