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8월 12일 상장예정영림원소프트랩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하는점은 영림원소프트랩이 어떠한 사업의 영위하고있는지와 당사 사업의 특이사항, 그리고 성장방향에대해 소개하며 영림원소프트랩의 이해를 도우고자 작성되었습니다.


투자예정이신분들과 투자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영림원소프트랩의 청약(2020년 08월 03일 ~ 04일)에 참가하시기전에 대표주관회사인 미래에셋대우증권의 계좌를 보유하셔야합니다. 최소 청약일 하루전인 2020년 08월 03일까지 신규계좌를 만들어야만 이번 IPO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본 자료의 내용의 주관적인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본인에게 귀속됩니다.


영림원소프트랩 사업내용


영림원소프트랩(이하 "당사")는 기업 내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 구매, 재고 등의 경영활동을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인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를 개발하고 판매기업입니다.


ERP라는게 이해하시고계신분들은 있겠지만, 쉽게말씀드려 회계 ERP의 경우 매출이 어디에서 일어났고, 얼마를 받았는지에대해 기록하는 프로그램같은것이며, 재고의 경우 우리회사에 어떠한 재고가 남았고, 얼마나 오래되었는지에대한 관리 및 기록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냥, 하루하루 영업활동에서 일어난 일을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 구매, 재고 업무에 맞게 표시하여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같은경우에는 재무팀에도 근무하고, 금감원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기반 ERP 프로그램을 써봐서 이해가 쉽게되긴하는데, 이해안되시면 아래의 그림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노소프트 (그림 : 이노소프트 홈페이지 / * 이노소프트는 영림원소프트랩의 ERP 파트너임)



당사의 주요제품은 K-System 패키지로  K-Systme 패키지란, ERP시스템의 고객인 기업이 기업내에 구축할 수 있도록 서버 등을 설치해주고 ERP를 고객이 사용할 수있도록 도와주며, 해당시스템에 고객의 경영정보를 통합시키는 부문으로 이를 ERP 구축서비스라는 매출부문으로 판매 중입니다.


또한 ERP를 구축 후 유지보수와 기업의 경영 환경변화로인한 해당제품을 업그레이드를 수행하는 유지보수부문


그리고, 초기 ERP도입 비용이 부담되는 고객들에게 클라우드 서비스로 ERP를 제공해주는 SystemEver라는 사업을 영위중에있습니다.



영림원소프트랩의 사업의 특이사항


1) 당사의 사업적 특이사항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ERP를 판매한다는 것입니다.


과거 ERP시장은 거대 글로벌 ERP기업인 SAP, Oracle이 대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시장이였습니다. 즉, 중소기업들은 이러한 ERP시스템을 사용하지 못했었습니다.


이에, 당사와 국내 ERP기업인 더존비즈온은 중소기업에 맞는 ERP를 개발 및 판매하였으며, 당사의 경우 1997년부터 중소기업 용 ERP시스템을 판매하였습니다.


현재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국내시장의 6%를 점유중이며, HYE88 Investment의 주관적인판단은 당사의 주요타겟인 중소기업의 경우 상대적으로 대기업보다 ERP에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며, ERP 구축비용에대한 부담이 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제목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당사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영업을 진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되며, 성숙기인 시장에서 더 많은 포션을 점유하고 또한 뺏어오기위해서는 연구개발비율을 높게 갖고가고있다고 판단됩니다.


이러한 연구개발 통해 당사는 현재 반도체, 디스플레이, 화학 등 해당산업내에서 사업을 영위 중인 고객의 특성에 맞는 제품을 구축하고있다고 추정되며, 고객이 중소기업인 특성으로 앞서 말씀드린 클라우드서비스 "SystemEver"와 같은 매출부문을 개발하여 중소기업이 꼭 필요한 ERP(회계, 재무, 구매, 재고 관리등)만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 클라우드서비스 SystemEver의 경우 월 100만원 내외의 구독제로 운영될 예정이며, 당사는 올해 말 113개의 고객유치를 목표하고있습니다. 또한 2025년에는 1,500명의 고객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입니다.(2020년 매출액 8.5억원 -> 2025년 매출액 113억원)



2) 정부의 스마트팩토리에대한 지원 강화로 당사의 ERP사업 수혜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당사는 중소기업에 특화된 ERP를 제공하고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19로인해 영업력이 축소되었지만 그동안 영업을 통해 성장을 영위해왔습니다.


현재, 정부는 기업들이 스마트팩토리로 전환등을 할때,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ERP 솔루션 및 연동 설비 구축지원 1억원

 -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지원 1억원 ~ 1.5억원 등


이에, 당사의 주요타겟인 중소기업의 경우 비용문제로 ERP를 도입을 못했던 기업들이 추가적인 매출로 이어질 것으로 높다고 판단되며 이는 정부정책에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기대됩니다.


 좌 : SystemEver 클라우드서비스 및 고객 / 우 : 스마트팩토리 내 ERP부문 정부지원

(출처 : 당사 SystemEver 홈페이지 , 당사 IR BOOK)




영림소프트랩 성장방향


위 글을 통해 국내 ERP시장은 성숙기라고 언급드린바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기업의 성장을위해 해외진출을 계획하고있으며 특히 아직 ERP시장이 완전히 개화되지 않는 일본 및 동아시아에 진출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2017년 06월 Ever Japan이라는 자회사를 설립하여 현재 영업을 진행 및 준비중이며, 일본시장은 현재 자국내 선도하는 ERP그룹이 없는 상황이며, 국내 시장대비 4.5배 규모의 시장으로 안정적으로 진입시 당사의 새로운 내수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기대되는 점은 당사는 현재 일본 대형유통기업의 자회사 및 계열사에 당사의 제품이 공급되고있다는 것이며, 2025년 매출목표는 약 3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주관적으로 이는 좀더 두고봐야할 문제지만, 커스터마이징이 안되는 SAP의 특징 및 당사가 일본내 자회사 및 계열사(중소기업)의 대상으로 영업을 진행하며, 레퍼런스를 축적하고있기때문에 기대되는 부문이라고 판단됩니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8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영림원소프트랩(060850) - ② 기업분석(문제는 오버행..)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8월 상장기업] - 영림원소프트랩 상장분석 - ③ 가치평가(Valuation)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8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영림원소프트랩(060850) - ④ 투자의견(밸류에이션을 믿어보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