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8월 12일 상장예정영림원소프트랩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하는점은 영림원소프트랩기업개요와 공모 후 주주구성, 그리고 재무제표에대해 살펴보며 투자자 혹은 투자예정이신분들의 의사결정을 돕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긴글이지만, 투자자 혹은 투자예정이신분들은 본인의 소중한 자금이 달려있으니 귀찮더라도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영림원소프트랩의 청약(2020년 08월 03일 ~ 04일)에 참가하시기전에 대표주관회사인 미레에셋대우증권의 계좌를 보유하셔야합니다. 최소 청약일 하루전인 2020년 08월 03일까지 신규계좌를 만들어야만 이번 IPO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기업분석은 주관적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순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영림원소프트랩 기업개요


▣ 기업개요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영림원소프트랩(이하 "당사")는 이전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중소기업에 적합한 ERP 패키지를 개발 및 구축해주며, 해당 ERP시스템를 클라우드화하여 고객에게 해당시스템을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상장 후 주식수8,131,000주이며, 신주모집 1,700,000주(100%)를 통해 162억원 ~ 196억원을 조달하는 규모가 작은 IPO딜을 진행합니다.


공모 후 시가총액은 772억원 ~ 935억원이며 공모가밴드는 9,500원 ~ 11,500원입니다.


※ 주관적인 판단이지만, 이번 당사의 IPO에서 구주매출이 없다는 것은 긍정적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아래의 상장 후 주주구성에서 특이사항이 있어 투자할시 고려가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 상장 후 주주구성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위 그림은 상장 후 당사의 주주구성입니다.


보호예수물량 39%인것은 공모주 특성상 상장 후 유통가능물량이 60.86%에 달하기때문에 대규모 출회가 될 수있기에 너무 부정적이라고 판단됩니다. 특히 비교적 최근인 2019년 7월 직원들대상으로 부여된 우리사주 조합 물량평균단가3,650원이며 유통가능물량KCC정보통신, 시스원, 푸드앤갤러리, 아주IB투자 등의 평균단가는 추정상 몇백원 수준이라고 판단되기때문에 상장 후 이 물량들이 출회가된다면 주가하락이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가지 바라는점은 위 하늘색음영한상철유통가능물량에 존재하는 푸드앤갤러리의 대표이사이며, 회색음영 KCC정보통신 및 시스원은 형제회사로 당사와 과거부터 오랫동안 거래를 유지해왔기때문에 청약일이 남은시점에서 자발적보호예수로 "기재정정"이 되기를 기대하는 바입니다.

(KCC정보통신과 시스원은 SI(시스템 통합)사업을 진행하는 IT기업입니다.)


만약 해당 KCC정보통신, 시스원, 푸드앤갤러리의 물량만 보호예수가된다면 당사의 보호예수는 60%수준으로 충분히 상장 후 주가상승이 이루어 질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이는 가능성이 적은 사항이라고 판단되며 앞서말씀드린것과같이 KCC정보통신 및 시스원은 당사와 거래중이며, 푸드앤갤러리는 보호예수를 확약한 한상철이 대표이사이기때문에 대규모 물량출회인 오버행이슈가 조금은 감소되지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게됩니다.


※ 수급이 너무 부정적입니다. 청약하시기전까지 해당 자발적보호예수가 변경되었는지를 확인하시고 청약에 참가하시기 바랍니다.





영림원소프트랩 재무제표


▣ 재무제표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위 표는 당사의 요약재주제표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2018년도 볼때, 당사의 매출액은 점진적으로 성장해왔습니다. 이와같이 수익성지표인 영업이익 또한 동반성장하였습니다. 당사가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제품매출인 K-System ERP, Cloud Service매출의 성장때문이라고 판단됩니다.


앞서 말씀드린것과같이 당사는 중소기업에게 ERP패키지 제품을 제공을하며, 이렇게 누적적으로 판매된 ERP 제품은 추가적으로 유지보수 및 추가개발(용역매출)이 동반성장하는 특징을 갖고있습니다.


즉, 당사의 제품이 많이 판매될수록 당사의 용역매출을 자연스럽게 증가되는 구조를 갖고있습니다.


당사의 매출성장의 주요포인트는 K-System ERP 및 Cloud Service이 중소기업대상으로 판매되는 제품이라는것이며, 이전글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당사의 영업력에서 당사의 국내시장의 성장이 좌우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 제품매출은 당사의 주요제품 ERP구축에따른 매출입니다.

* 유지보수매출은 당사의 주요제품 ERP구축 후 유지보수 및 업데이트관련 비용입니다.


마지막으로, 당사의 재무제표 상의 특이사항으로는 2가지가 존재합니다.


1) 2018년 순이익 적자에관한 사항

 > 이는 과거 당사의 연구개발비를 무형자산처리를하여 일정부문을 상각하였는데, 이를 2018년에 자산처리한 금액을 전액 비용으로 상각하면서 발생된 이슈로 1회성 이유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2) 2020년 예상실적에대한 불확실성

 > 위 그림을 보시면 당사의 2020년 예상실적은 매출액 420억원 영업이익 55억원으로 명시되어있습니다.

하지만, HYE88 Investment가 지속적으로 강조하듯이 당사는 중소기업대상으로 영업을 진행하여 매출이 성장하는 구조이기때문에 영업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당사는 이러한 특성때문에 코로나 19와같은 상황에서 2분기 영업이 거의 진행되지 못했었으며 이로인해 2분기 실적은 결산 예상실적이 매출액 420억원 영업이익 55억원일지라도 나쁘게 나올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영업은 다시 진행중이며, 이전글에서말씀드린 정부의 중소기업 ERP지원등으로 예상매출액을 달성할 수도있으나 사업환경이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기때문에 실적에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고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8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영림원소프트랩(060850) - ① 사업내용(중요한건 영업력!!)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8월 상장기업] - 영림원소프트랩 상장분석 - ③ 가치평가(Valuation)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8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영림원소프트랩(060850) - ④ 투자의견(밸류에이션을 믿어보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