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7월 22일 상장예정티에스아이에대한 주관적 평가에 관한 글입니다.


앞 3개의 글을 통해 분석한 내용을 요약하며 HYE88 Investment투자의견을 명시하였으며,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가는 것을 감안하여 "기고형식"으로 소개하고자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투자의견은 주관적인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사업적 측면 의견


티에스아이(이하 "당사")는 2차전지를 제조할때 필요한 제조장비를 생산하는 업체이다. 특히 당사는 2차전지 제조공정인 전극공정에 쓰이는 장비를 생산하여 삼성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등에 판매하고 있다.


당사는 전극공정에서 믹싱(Mixing)공정에 적용되는 장비를 제조하고 있으며, 믹싱(Mixing) 공정은 2차전지 4대 구성요소 중 양극재 등의 원료인 리튬이온등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리튬은 화학물질로써 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섞는 장비가 당사가 생산하는 장비이다.


당사는 앞으로 연속식 믹서라는 제품으로 신규사업을 진행할 예정으로 판단된다. 이는 과거 대규모 장비를 투입해야하는 등 단점이 존재했던 Batch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시키는 사항으로 빠르면 이번 상반기 내에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기업분석적 측면 의견


당사의 이번 IPO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상장 하는 건이다. 상장 후 주식수는 9,267,115주이며, 신주모집 1,385,000주(75.0%), 구주매출 462,000주(25.0%)로 상장이 진행된다.


시가총액은 695억원 ~ 880억원이며, 공모가밴드는 7,500원 ~ 9,500원으로 규모가 작은 딜이다.


상장 후 주주구성보호예수 61.6% 유통가능 38.4%로 최근 상장한 기업들 대비 유통가능비율이 높은 편이다. 한가지 부담스러운 점은 상장전 주주였던 벤처금융 및 기관투자자 들의 유통가능물량이 1,830,757주라는 것이며, 추정 상 공모가밴드보다 이들의 평균단가가 낮는것을 판단된다.


즉 오버행이 부담된다.


또한 부담스러운점은 재무적인 부담이다.


당사의 재고자산 259억원은 총자산 중 43%수준으로 재무적으로 재고자산이 많다는것은 악성재고의 가능성을 내포하기 때문에 부담되는 사항이다. 하지만 고객사가 삼성SDI, LG화학 등이라는 것을 감안할때 이러한 부담은 경감될 예정이며, 당사의 설명 상 2019년 상반기 수주하여 진행한 프로젝트의 검수 및 매출인식이 진행되지 않아 2020년 3분기내에 검수완료 및 매출로 인식된다고 하는데 추후 설명이 맞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당사는 계약부채라는 항목이 존재한다. 과거는 초과청구공사라는 의미로 썼었다고 알고 있다. 이에 당사는 향 후 진행 중인 프로젝트 완료로 인한 계약부채 소멸이라고 설명하고있는데 추후 계속 지켜봐야할 문제라고 판단된다.(계약부채가 생각보다 너무많으며, 계약부채보다 많다는 것은 부정적이다.)



가치평가 및 긍정적인 사항의 의견


당사는 공모가를 산정할때, 위 말한 전환으로인한 파생상품평가손실이 일어나지 않음을 가정하고 공모가를 산정했다.


당사의 피어그룹피앤이솔루션, 엔에스, 이노메트리, 씨아이에스, 대보마그네틱이며, 위 5개의 피어그룹을 통해 공모가 7,500원 ~ 9,500원(할인율 31.26% ~ 12.93%)을 산출하였으며 2020년 PER은 추정상 12.87배 ~ 16.30배로 피어그룹 평균 보다 괜찮은 수준이라고 추정된다.


이보다 긍정적인 사항은 이번 당사의 IPO에서 환매청구권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상황시 당사의 공모가 대비 90%를 보전받을 수 있는 옵션으로 일반청약자에게 긍정적인 사항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당사는 코넥스에 현재 상장되어있으며, 코스닥으로 이전상장되는 것이기때문에 코넥스시장의 주가가 존재한다.


2020년 07월 03일 기준 당사의 코넥스시장에서의 주가는 18,200원이며, 공모가 대비 91.6% ~ 142.6%의 괴리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도 긍정적이라고 판단된다.



종합투자의견


HYE88 Investment는 티에스아이에 청약에 참여하는 것은 동의하나 단기적으로 투자를 하셨으면 합니다.


긍정적인 면사업적으로 2차전지 산업에 속해있기때문에 성장이 예상되는 것환매청구권, 코넥스가격이 긍정적입니다. 특히 환매청구권이 가장 긍정적인 사항이라고 판단됩니다.


"주식투자란 항상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공모주도 똑같고, 현재 SK바이오팜을 투자하시는 분들도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리스크를 줄여주는 환매청구권은 수익의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리스크를 줄여주어 꾀나 긍정적이라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당사의 투자를 단기적으로 했으면 합니다. 일단 앞에서 말씀드린 에이프로와 비교할 때, 비록 공정단계는 다르나 수익성이 많이 떨어지며, 재무적으로도 재고자산이나, 계약부채같은 불확실성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불확실성은 금융시장에서는 리스크입니다. 이런 잠재적인 리스크를 갖고 장기투자하는 것은 비추하는 바입니다.


모쪼록 현명한 의사결정을 잘 하시어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티에스아이 상장분석 - ① 사업내용(2차전지의 기본개념 등)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티에스아이 상장분석 - ② 기업분석 (재무적으로 특이한 점 존재)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티에스아이(277880) - ③ 가치평가 및 긍정적인 사항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