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7월 22일 상장예정티에스아이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하는점은 티에스아이가 어떠한 사업을 영위하고있는지와 앞으로 성장하기위한 신규사업에 소개하며 티에스아이의 이해를 도우고자 작성되었습니다.


투자예정이신분들과 투자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자료는 주관적인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티에스아이 사업의 내용


티에스아이(이하 "당사")는 2차전지를 제조할때 필요한 제조장비를 판매하는 기업으로 2차전지 제조공정인 전극 공정에 쓰이는 장비를 삼성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등에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2차전지 이해하시고계신 분들은 스킵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아래의 글은 당사의 사업을 쉽게이해하기위해 2차전지에대해 간단히 소개한 글입니다.)


□ 2차전지의 원리


> 당사의 사업을 다루기전 2차전지에대해 간략히 다루는게 이해하시는데 더 편하실것같아 간단 소개합니다.


일단 "2차 전지"라는 단어에서 "전지"라는 뜻은 "물질의 화학적 또는 물리적 반응을 이용하여, 이들의 변화로 방출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 라고 합니다.


그럼 왜 2차전지이냐? 1차전지는 한번쓰면 충전을 못하는 특징을 갖고있습니다. 예를들어 에너자이저 건전지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2차전지는 휴대폰용 배터리처럼 충전하고 휴대폰을 사용할때 전기를 사용하는 (이를 방전이라고합니다.) 건전지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1차전지와 2차전지의 차이점은 충전을 할 수 있다는 것과 충전한 전기를 방전을 할 수있다는 중요한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게 2차전지의 핵심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충전, 방전을 수행하기위해 리튬이라는 화학물질이 개발되게 됩니다. 그래서 2차전지라고하면 리튬이온 배터리라고 흔히들 말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를 설명하기보다,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을 쉽게 이해시키고자한 취지라 길게는 쓰지않지만 2차전지에는 양극재와 음극재라는것이 있습니다. (양극, 음극)활물질이라고 하는데, 활물질은 활성화 물질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같고,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 이렇게 4대 구성요소로 2차전지는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리튬이온의 이동에 따라 전류가 충전되고 방전되는 구조라고 쉽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당사의 사업내용에대해 알아보고자 돌아와서 당사는 위에서 말씀드린 전극공정에 쓰이는 믹싱(Mixing)공정에 필요한 2차전지 제조장비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믹싱(Mixing)을 하는 장비입니다.


위 2차전지의 원리에서 말씀드린대로 2차전지의 4대 구성요소 중 양극재와, 음극재등이 존재하며 전류를 충전, 방전하기위해서는 리튬이 쓰인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리튬을 만들기위해서는 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당사의 사업을 이해하시기 편하실껍니다. 2차전지의 핵심원료인 리튬을 만들기위해 위 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을 믹싱(Mixing)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쉬우실 것 같습니다.


◈ 티에스아이 (그림 : 티에스아이 IR BOOK)




티에스아이 신규사업


과거 당사가 속한 믹싱공정에서는 원재료인 활물질, 도전재 등을 믹서에 모은 후 일괄로 혼합하고 용매로 희석하는 과정으로 다음단계인 코팅단계로 넘어가는 Batch 프로세스였습니다.


그래서 Batch 1당 믹싱공정을 수행해야했기때문에 대규모 장비를 투입해야했고 수동 작업도 포함되어있어 생산비용을 상승시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현재 당사는 연속식 믹서라는 활물질, 도전재 등을 한번에 믹싱하는 장비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생산량 단위도 커지며 Batch 방식의 단점을 극복하는 신규사업을 진행하고자 개발 중에 있습니다.


이는 빠르면 이번 상반기내에 개발하여 당사의 기술센터에서 자체 테스트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티에스아이 (그림 : 티에스아이 IR BOOK)


※ 이외 수소연료전지 믹싱시스템 또한 개발 중에 있으며 이 사항의 경우 좀더 지켜봐야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티에스아이 상장분석 - ② 기업분석 (재무적으로 특이한 점 존재)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티에스아이(277880) - ③ 가치평가 및 긍정적인 사항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티에스아이(277880) - ④ 투자의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