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7월 22일 상장예정티에스아이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하는 점은 티에스아이의 가치평가(밸류에이션), 청약을 하는데있어 당사의 단점을 모두 커버할만한 긍정적인 사항에대해 말씀드리며 투자자 혹은 투자예정이신분들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긴글이지만, 투자자 혹은 투자예정이신분들은 본인의 소중한 자금이 달려있으니 귀찮더라도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가치평가는 주관적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가치평가(Valuation)


▣ Valuation Table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위 그림은 티에스아이(이하 "당사")피어그룹을 비교하기위한 Valuation Table입니다.


당사는 공모가를 산정하기위해 피앤이솔루션, 엔에스, 이노메트리, 씨아이에스 대보마그네틱을 피어그룹으로 지정하여 공모가 7,500원 ~ 9,500원을 산출하였습니다.(할인율 31.26% ~ 12.93%)


특이사항은 (사실 저도 처음 겪어봤습니다.) 당사의 본래 2019년 실적은 매출액 610억원, 영업이익 58억원, 순이익 -121억원으로 PER 밸류 산출이 불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당사와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은 이전글에서 말씀드린대로 전환사채와 전환상환우선주의 전환으로인해 공정가치에따른 파생상품평가손실이 -158억원이 발생하였기때문에 이는 평가일뿐 직접적인 적자가 아니라고 주장하며, 파생상품평가손실이 발생하지 않다다고 가정하는 순이익 37억원을 대입하여 공모가를 산출하였습니다.


HYE88 Investment는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처음 보는 밸류에이션 방법이였고, 다른 기업들을 분석하다가 이와같이 파생상품손실이 발생하여도 순이익이 흑자가나와 정상적으로 밸류에이션을 진행했었던것을 목격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상장을 하고자 살짝 억지를 쓴것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020년 PER을 봐야된다고 생각합니다. 당사는 12.87배 ~ 16.30배피어그룹과 비교하여 나쁘지않는 밸류에이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우려가되는게 영업이익률입니다. 엔에스와는 어느정도 붙어볼만한데, 타 피어그룹과 영업이익률을 비교시 2019년의 실적이 꾀 잘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먼가 특이사항이 있다는 것 같은데, 추후 디스카운트요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환매청구권 및 코넥스 주가


당사의 이번 IPO에서 최근 상장한 기업들과 다르게 환매청구권이라는 사항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 환매청구권


『증권 인수업무 등에 관한 규정』 제10조의3 제1항 제5호의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제6조 제1항 제6호 나목의 "이익미실현기업 상장요건의 적용받아, 인수인(총액인수) 한국투자증권(대표주관사)는 청약에 참여한 일반청약자의 보호를 위해 공모시 배정받은 주식을 인수회사에 매도할 수 있는 환매청구권을 부여하게 되어있습니다.


 - 행사가능기간 : 상장일로부터 3개월까지

 - 행사대상주식 : 인수회사로부터 일반청약자가 배정받은 공모주식

  ※ 일반청약자가 해당 주식을 매도 하거나 배정받은 계좌에서 인출하는 경우 또는 타 계좌로부터 양도받은 경우는 제외입니다. 즉 타사 출고하시면 안됩니다.!

- 권리행사가격 : 이게 조금 골때리는데, 원래는 공모가의 90%까지 보전해줍니다. 하지만 만약 상장일 1일전 코스닥지수 대비 환매청구권 행사일 1일전 코스닥지수가 10% 이상 하락할 경우 공모가의 보전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 티에스아이 증권신고서


위 그림은 환매청구권 행사가격에 예시로서, 이해안가시는분들은 댓글주시면 설명드리겠습니다.


쉽게말해서, 만약 상장했는데 당사의 주식이 하락하였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또한 하한가를 맞았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공모가가 10,000원이라면 하한가로인해 7,000원이 됩니다.


그런데, 위 규정으로인해 하한가 7,000원이아닌 9,000원에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이 다시 물량을 매입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리스크가 좀더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뭐, 결론적으로 손해는 보지만요.


어쨌든, 꼭 위 내용확인하셔서 청약받고 하락하면 환매청구권을 통해 투자금의 일부를 보전받으시길 바랍니다.



▣ 코넥스 상장법인으로서 기준주가



2020년 07월 03일 기준 당사가 현재 거래되는 코넥스시장의 종가입니다.


공모가가 7,500원 ~ 9,500원이지만, 현재 코넥스의 종가는 18,200원입니다. 리가 91.6% ~ 142.6%가 납니다.


상장일까지 종가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상장일 당시 코넥스의 일자별 주가까지 합산되는 만큼 상장일전의 종가가 상장일의 기준가가 될 것으로 판단되어, 어쩌면 공모주를 받는다면 대박이 날 수도있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사실, 주관적인 판단이지만 지금 코넥스 주가가 너무 이상합니다. 거개량이 없는것은 이해할만한 수준인데 이전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당사의 현재 주주들은 임원 및 기관투자자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코넥스 주가가 먼가 이상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현재 당사의 코넥스시장의 주가가 공모가보다 높다는것은 확실한 긍정적인 사항이라고 판단됩니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티에스아이 상장분석 - ① 사업내용(2차전지의 기본개념 등)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티에스아이 상장분석 - ② 기업분석 (재무적으로 특이한 점 존재)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티에스아이(277880) - ④ 투자의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