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8월 10일 상장예정한국파마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상펴보고자하는점은 한국파마어떠한 사업을 영위하고있는지와 한국파마특색과 파이프라인에대해 소개하며 한국파마이해를 도우고자 작성되었습니다.


투자예정이신분들과 투자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국파마의 청약(2020년 07월 29일 ~ 30일)에 참가하시기전에 대표주관회사인 미래에셋대우증권, 공동주관사인 SK증권에 계좌를 보유하셔야합니다. 최소 청약일 하루전인 2020년 07월 29일까지 신규계좌를 만들어야지 이번 청약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본 자료의 내용은 주관적인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본인에게 귀속됩니다.



 한국파마 (그림 : 한국파마 IR BOOK)



한국파마 사업의내용


한국파마(이하 "당사")는 최근 상장한 위더스제약과같이 제네릭(화확의약품 복제약)을 판매하며, 별도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있는 CMO(의약품 생산대행)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당사는 정신신경계부분에서 강점을 갖고있는 제약사로 쿠에티 정(정신분열증, 양극성장애), 바스티아 정(알츠하이머형 치매), 리스돈 정(정신분열증, 치매), ★콜리티린 연질캡슐(노인성 우울증, 뇌기실성 정신질환), 파마 파록세틴 정(우울증)과같은 정신계 제네릭의약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콜리티린 연질캡슐의 경우 분석결과 투자 주요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추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파마 (그림 : 한국파마 IR BOOK)


※ 당사가 주로 판매하고있는 정신신경계부분의 경우 시장규모는 작은 특징을 갖고있으나, 이는 장점으로 작용하여 경쟁사 및 경쟁제품이 적은 특징을 갖고있어, 해당 시장은 보수적이며 고객의 충성도가 높은 특이사항이있습니다.


그외,

 - 소화기용제(플렌뷰산, 크리쿨산, 알지겐 액, 크리콜론 정, 리브롤연질 캡슐) - 적용 : 대장검사 장세척, 위궤양, 역도성식도염, 대장검사 결장 세척, 간장질환용제


 - 순환기용제(리도스 캡슐, 프레토 정, 진맥톤 정, 아모딘 정, 리반틴 정) - 적용 : 고지혈증, 허혈뇌졸증, 심근경색, 혈액순환제)


 - 항생항균(로푸신주, 레브록신주, 파마아목시실린 캡슐) - 적용 : 항생주사제, 경구용 항생제


 - 기타 : 해열진통소염제, 호흡기계 치료제, 당뇨병용제, 비뇨기과용제 등


제네릭 의약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국파마 (그림 : 한국파마 IR BOOK)

 

CMO사업의 경우 HYE88 Investment가 판단하기로는 중소제약사가 살아남기위해 꼭 갖추고있어야할 필수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제약사 특히 제네릭의약품을 판매하고있는 기업에투자하기위해서는 CMO시설 보유여부가 투자판단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판단됩니다.


이에, 당사는 현제 GMP인증이 이뤄진 CMO시설을 보유하고있으며, 그 중 외용액제, 로션제와같은 제품은 EU GMP가 승인완료가되는 등 선진화된 GMP시설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해당부분의 주요고객사의 경우 셀트리온제약, 한미약품, 영진약품, 휴온스, 녹십자 등 국내외 50여 업체와 거래한 이력을 갖고있기때문에 긍정적으로 판단됩니다.


 한국파마 (그림 : 한국파마 IR BOOK)





주관적으로 한국파마가 특색있다고 판단되는 이유


HYE88 Investment는 주관적인 판단이지만, 당사가 특색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CMO시설을 보유하고있는 사항도 특색이있는 제약사라고 판단되지만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성장을위해 주저없이 나아가는 제약사라고 판단됩니다.


 한국파마 증권신고서 中


위 그림은 당사의 증권신고서에서 당사가 명시한 내용입니다.


"제네릭 의약품을 주로 생산판매하는 사업구조 속에서는 성장의 한계가 있음을 깨닫고 2018년 7월 대구 청복단지 신약연구센터를 개소"


위 문장은 주관적으로 판단할때는 제네릭시장의 한계성 및 성장이 없음을 인지하고있으며,

이에, 당사는 인정할사항은 인정하고 더 앞으로 나아가기위해 준비를 과거부터 하였으며, 아무런 꺼리낌과 부끄러움없이 성장을 이뤄나가기위해 준비 및 진행하고있는 기업이라는 깊은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당사는 Norgine, 먼디파마 등 오리지널의약품을 보유한 글로벌 신약 개발사와 협업을 통해 우수한 신약을 도입하였으며, 이를통해 포트폴리오확대와 국내시장의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 DDS(Drug Delivery System) : 약물의 복용편의성을 향상 또는 1회 투여로 장기적인 효과를 나타내거나 원하는 조직에 약물이 전달될 수 있도록 하여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제제기술을 통칭.


 한국파마 (그림 : 한국파마 IR BOOK)



특히 위 그림에서 플렌뷰산은 윗글에서 말씀드린 소화기용제 제네릭의약품으로 기존 대장 내시경을할때 장세척을위해 필요한 약품으로 기존제품대비 우월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플렌뷰산에대해 쉽게말씀드린다면, 다들 대장내시경받으신적 있으실껍니다. 건강검진 전날 장비울려고 맛이상하고 화장실 자주가는거 먹잖아요. 그걸로 확인됩니다. 저도 먹은적있는데, 건강검진 전날 화장실 자주갔습니다. 맛도 이상했구요. 많이도 먹었죠...

그런데, 당사가 도입한 플렌뷰산의 경우 기존 대장내시경전 4리터 정도를 먹었으며, 1리터만 먹어도되고 맛이 피쳐맛? 이런걸로 건강검진 대상자들이 좀더 괜찮게 먹을수있게 하는 거라고 하더라구요.)


즉, HYE88 Investment는 당사는 성장에의지가 강한 기업이라는 인식을 받았으며, 이에 당사의 개발 및 신약도입으로 2020년에는 11개의 신제품, 2021년에는 10개의 신제품을 발매할 계획을 갖고있습니다.


 한국파마 (그림 : 한국파마 IR BOOK) / HYE88 Investment 편집)


또한 당사는 개량신약(기존의약품에서 +@로 의약품을 향상시킨 의약품을 의미) 및 신약 또한 발매할 계획을 갖고있습니다. 즉, 제약사들의 주가상승 모멘텀인 신약을 현재 개발 중으로 2023년 출시 목표를 갖고있습니다. 


하단의 이미지는 당사의 파이프라인을 나타낸 자료입니다. 참고부탁드립니다.


 한국파마 파이프라인 (그림 : 한국파마 IR BOOK)


결론적으로, 당사의 주요사업부문인 정신신경계의 경우 특별한 특이사항이없는이상 보수적인 시장과 진입장벽으로인해 유지될 것으로 판단되며, 당사의 전략인 기술도입 및 개량신약 등의 제네릭 개발로인해 점진적인 성장이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신약의 경우 L/O(라이선스 아웃)을 통해 추가적인 주가상승 모멘텀 등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듭니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8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한국파마(032300) - ② 기업분석(2020년 예상실적의 리스크..)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8월 상장기업] - 한국파마 상장분석 - ③ 가치평가 및 리스크요인(콜린알포세레이트에대해)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8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한국파마 - ④ 투자의견 (Not Rated) 개인적으로는 Underweight...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