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8월 13일 상장예정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하는 점은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간단한 재무분석을 진행해보며 투자자 혹은 투자예정이신분들의 의사결정을 돕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긴글이지만, 투자자 혹은 투자예정이신분들은 본인의 소중한 자금이 달려있으니 귀찮더라도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청약(2020년 08월 04일 ~ 05일)에 참가하시기전 대표회사주관회사인 대신증권과 삼성증권의 계좌를 보유하셔야합니다. 최소 청약일 하루전인 2020년 08월 04일까지 신규계좌를 만들어야함 이번 IPO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가치평가는 주관적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재무분석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하 "당사")의 간단한 재무분석을 소개하기전, 당사는 미디어커머스기업이라고 HYE88 Investment는 판단한다고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앞선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미디어커머스란 한 기업이 어떠한 제품의 기획, 생산, 홍보, 플랫폼 판매 등을 진행하는 사업영역입니다. 주관적으로는 SNS의 발달로 생겨난 사업의 한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당사의 설립일과같이 해당산업 또한 발생된지 얼마 안되었습니다.


이에, 비상장기업이지만 당사와 같이 미디어커머스사업을 영위하고있는 기업을 우선적으로 소개 및 비교를 해보고자합니다.


▣ 국내 미디어커머스 업체현황




당사와 유사하게 미디어커머스를 영위하고있는 주요업체들은 블랭크코퍼레이션, 에이피알, 데일리앤코등이 존재합니다. 위그림에서 보실 수 있듯 3개의 유사기업은 설립일이 모두 얼마안된 기업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몇년 전 생활을하면서 친숙한제품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 블랭크코퍼레이션 : 마약배개

- 에이피알 : 메디큐브


이는 광고 및 주요포털사이트에서의 검색어 상위에서 종종 보았던 제품들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트렌드에 맞춰 각 미디어커머스업체들의 제품이 유행을 탄다면 정말 말도안되는 폭발적인 성장을 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위 2개의 표는 당사의 주요 미디어커머스 유사기업의 요약손익계산서입니다. 블랭크코퍼레이션과 에이피알의 매출액의 노랑음영에서 보실 수 있듯이, 각 기업들의 유행이 탄다면 매출액성장률은 100% ~ 200%가 증가되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2019년 블랭크코퍼레이션 영업이익 및 에이피알의 2018년 영업이익은 각각 -90억원, -60억원으로 매출액은 성장하고 큰금액이지만 수익성이 악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분석상 

 1) 브랜드의 유행이 빠르기때문에 광고 및 마케팅을 집행하여 제품의 매출을 유지시키기위한 광고선전비의 집행

 2) 너무빠른 성장으로인한 기업내부경영의 비효율성


이 2가지가 원인이라고 판단됩니다.




위 표는 블랭크코퍼레이션과 에이피알의 판매비와관리비를 나타낸 표입니다.

특히 위에서 말씀드린 수익성이 악화되는 원인이라고 판단되는 사항들의 단서인 급여와 광고선전비를 나타냈습니다.


두기업 모두,


1) "브랜드의 유행이 빠르기때문에 광고 및 마케팅을 집행하여 제품의 매출을 유지시키기위한 광고선전비의 집행"이라는 사항과 같이 광고선전비가 어느한순간 높게 증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블랭크코퍼레이션과같은경우 2018년도의 광고선전비는 386억원으로 2017년대비 148.1%가 증가되었으며, 에이피알의 경우 2018년 광고선전비는 278억원, 2019년 광고선전비는 420억원으로 각각 100%, 51%가 상승하였습니다.


즉 분석 상 당사와 같은 미디어커머스업체들은 자사의 제품의 수명주기를 연장시키고자 마케팅비용을 높게 지출하여 수익성이 악화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두번째 급여에서 찾아볼 수 있는 사항은 


2) "너무빠른 성장으로인한 기업내부경영의 비효율성" 입니다.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두기업 모두 급여가 폭발적으로 증가되는 모습을 보이고있습니다. 이는 너무 빠른 성장으로 인력이 필요하며, 그에따른 변동비들의 증가에 기인된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때문에 효율적인 인력 개편이 힘들며, 인력의 급속한 증가로인한 쓸데없는 비용지출등이 발생된다고 판단되며 이는 곧 수익성악화로 이어진다고 판단됩니다.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재무분석


그러면, 결론적으로 당사 또한 위 기업들과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는 것을 넘겨짚어 볼 수있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당사의 젝시믹스(레깅스 및 애슬래저 제품)의 매출비중은 2020년 1분기 82.03%로 위 기업들과 같이 해당 매출을 유지하기위해 광고선전비가 많이 집행된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위 그림은 당사의 요약손익계산서와 판매비와 관리비를 나타낸 표입니다. 특히 판관비부문의 노랑음영 중 광고선전비는 2019년 138억원으로 2018년도 대비하여 138.5%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당사의 매출액 및 영업이익의 볼륨은 증가하였으나 수익성이 악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표는 수익성지표인 당사의 영업이익률을 표로 나타낸 사항입니다.


수익성은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2020년 1분기 12.9%를 나타내고있습니다. 이는 위 설명드린대로 주요브랜드의 지속가능성과 빠른성장으로인한 비용의 비효율성으로인한 것으로 판단되며, 앞으로도 수익성은 더 악화될 여지가 있다고 판단되어 부정적으로 판단됩니다.


마지막으로 이전글에서 HYE88 Investment는 2020년 예상실적을 매출액 1,674억원 영업이익 221억원 순이익 141억원을 제시하였습니다.

작성을하며, 당사의 젝시믹스는 아직까지 주요 고객인 여성에게 잘 팔릴여지가 있다고 판단하였으며 신규런칭한 브랜드들의 성장으로 위와같은 실적을 추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실적보다 비용적인 문제로인한 더욱 하락할 가능성이 존재하며 특히 2분기 순이익으로인해 당기순이익이 더 감소될 여지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 이유는 당사가 상장전에 존재했었던 전환상환우선주때문입니다. 이로인해 잘하면 2020년 2분기 영업이익이 흑자지만 순이익은 적자까지도 기대된다고 판단됩니다.


2020년 04월 16일 당사에 존재하였던 전환상환우선주 2,256,948주가 모두 전환되었습니다.


특히, 전환상환주의 주당 발행가격은 5,986원이였으며 발행금액은 약 150억원가량이 되었습니다. 공모가밴드가 12,400원 ~ 15,300원이라는 것을 감안할때, 당사는 2020년 2분기 전환상환우선주의 전환으로인한 "파생상품평가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즉, 2분기 실적 중 당기순이익이 적자로 나올 가능성이 존재하며 이를 유의하셔서 당사의 청약을 고려하시기를 말씀드립니다.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8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 ① 사업내용(투자아이디어는 "건강")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8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 ② 기업분석(매출편중이 심하다..)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8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 ④ 가치평가(너무비싼 공모가아닌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8월 상장기업] -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상장분석 - ⑤ 투자의견(청약은 패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