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7월 23일 상장예정솔트룩스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하는점은 솔트룩스의 기업개요공모후 주주구성, 그리고 (예상)재무제표에대해 살펴보며 투자자 혹은 투자예정이신분들의 의사결정을 돕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길글이지만, 투자자 혹은 투자예정이신분들은 본인의 소중한 자금이 달려있으니 귀찮더라도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기업분석은 주관적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 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솔트룩스 기업개요


▣ 기업개요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솔트룩스(이하 "당사")는 이전글에서 말씀드렷다시피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사업을 영위중인 기업입니다.

인공지능을 통해 챗봇이나, 콜센터 자동 음성인식서비스, 자동번역서비스빅데이터를 통한 VOC서비스, 이상징후 감지 등 서비스타 클라우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요고객들은 기업, 공공기관 다수가 존재하며 농협, 우리은행, 한국전력, 삼성전자, 국방부, 현대자동차 등 무수히 많은 고객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장 후 주식수 5,031,515주이며, 신주모집 750,000주(100%)를 통해 180억원 ~ 225억원을 조달하는 규모가 작은 IPO딜입니다.


공모 후 시가총액은 1,208억원 ~ 1,509억원이며, 공모가밴드는 24,000원 ~ 30,000원입니다.


▣ 상장 후 주주구성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위 그림은 상장 후 당사의 주주구성입니다.


보호예수59.36%로 생각보다 보호예수가 적습니다. 특히 상장전 주주들의 상장 후 많이 출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2018년 06월과 08월 제3자배정 유상증자로 들어온 물량19,000원이라는 평균단가를 나타난다는 것을 감안할때 최소한 공모전 주주는 이번 상장으로 수익을 얻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모든 주주구성을 뒤로하고, 현재 가장 중요한 특이사항은 위 그림의 주황음영으로 표시된 현대비앤스틸의 부사장인 정문성입니다. 해당주주는 이경일 최대주주 다음의 2대주주로서 현재 코스피 상장기업 현대비앤지스틸 부사장이며, 현대가의 일원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주주구성에는 기타주주로 공시된 주주들 중에는 현대비앤지스틸 66,667주 또한 포함된 것으로 판단되어 실질적 지배력은 조금더 높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당사는 타 고객도 많지만 현대오토에버, 현대차 등의 고객사를 보유한만큼 추후 관련된 사업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판단됩니다.


마지막으로 1%이상 주요주주는 현재 당사가 공시한 내용으로는 확인이 안됩니다. 상장 후 공시에서 세부내역을 확인을하여 당사의 지배구조를 좀더 면밀히 살펴봐야할 필요가 있을것으로 판단됩니다.


◈ 현대비앤지스틸 1분기보고서 타법인출자현황 中




요약재무제표


▣ 솔트룩스 요약(예상)재무제표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위 표는 당사의 요약재무제표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 당사는 2020년까지는 수주물량을 기반으로 실적을 예측하였으며, 그 이후로는 시장의 성장률을 기반으로 매출을 예측하였습니다. 또한 당사의 고객은 기업 및 공공기관이기때문에 예산집행이 이뤄지는 4분기에 매출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솔트룩스 수주잔고


아래 그림은 당사의 부문별 매출을 나타낸 표입니다.


produced by HYE88 Investment


(용역매출의 경우 컨설팅과, 고객사의 커스터마이징 등 관련매출입니다.)

■ AI Suite 부문


> 2019년 12월 17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 53회 국무회의에서 인공지능 발전방안으로인한 예산집행 증가가 전망되며, 아래와 같은 당사의 매출이 예상됩니다.


- 주요프로젝트 현황 

(민간기업)

농협금융 상담지원 시스템 고도화 및 영업점 집중사업, 현대오토에버 매스터 챗봇 라이선스 공급사업, 삼성전자 북미가전 콜센터 상담 자동화 사업, 한전KDN 챗봇 구축, EY한영과 사내업무효율 제고용 챗봇, 국내 최대 O2O서비스그룹의 인공지능 기반 컨택사업 수주 기대, 한국투자증권 콜봇 구축 등 진행 및 진행 예정


(공공기관)

한국항공공사 사이버포탈 고도화, 동아대학교 학사상담 챗봇시스템 구축, OO안전부 등의 공공분야사업 진행 및 진행 예정


■ Big Data Suite 부문


> 국가규모의 대규모 데이터를 수집, 저장, 분석하는 수요는 데이터 경제/디지털 중심의 한국판 뉴딜정책에 힘입어 해당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주요프로젝트 현황 

(민간기업)

한국조선해양 선주품평/R&D 설계도면 분석사업 수행 중, LG CNS로부터 LG전자 향의 다국어 사용자 메뉴얼 자연어처리/번역 및 구조화 사업진행 중, STX조선 빅데이터 검색솔루션, 하나투어 빅데이터 검색솔루션, 우리은행 이상거래 탑지 솔루션 사업 진행 및 진행 중.


(공공기관)

베트남 정보통신부 소셜데이터 수집 및 분석, 국토교통부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 금융보안원 빅데이터 거래소 구축사업, 한국전력 소셜 빅데이터운영 및 고도화 사업,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 빅데이터 고도화 및 운영사업, OO안전부, OO수력원자력, OO난방공사진행 및 진행 예정.


■ Cloud Service 부문


>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의 보급이 가속화되며, 보다 유연한 환경에서 웹방식의 맞춤형 인공지능, 빅데이터 서비스를 공급받고자하는 기업 및 공공기관의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민간기업)

회계컨설팅사인 PWC 컨설팅 OO회계법인과 인공지능 기반 계약서 자동분석 서비스 개발 프로젝트 수행 중으로 클라우드 사업으로 전개하여 출시할 계획, DNP 일본 BPO전용 인공지능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 현대차 글로벌 신차반응분석 사업, LG전자 소재기술연구원 연구개발 데이터 과학 서비스, KT 기가지니 심층질의 응답 클라우드 서비스, 현대모비스 자율주행 영상 DB분석 서비스, CJ제일제당 리테일부문의 클라우드 기반 고객 품평 수집분석 서비스등 진행 및 진행예정.


(공공기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클라우드 사업에 2020년 참여계획이며, 기존 국립국어원 말뭉치 구축사업을 클라우드 방식으로 전환해 수행 및 수익성 제고 계획, 대한민국 OO부 관련 클라우드 서비스사업 등 진행 및 진행예정.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솔트룩스(304100) - ① 사업내용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솔트룩스(304100) - ③ 가치평가(부담스러운 공모가격)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솔트룩스(304100) - ④ 투자의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