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HYE88 Investment입니다.


이글은 2020년 07월 23일 상장예정솔트룩스에대한 분석글입니다.


이번글을 통해 살펴보고자하는점은 솔트룩스가 어떠한 사업을 영위하고있는지주요 판매고객의 레퍼런스의 관련한 사항을 소개하며 솔트룩스의 이해를 도우고자 작성되었습니다.


투자예정이신분들과 투자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자료의 내용은 주관적인 의견이며,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에 투자함에있어 모든 손익은 투자자본인에게 귀속됩니다.

솔트룩스 사업의 내용


솔트룩스(이하 "당사")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클라우드와같은 소프트웨어(솔루션)를 판매하고 고객에게 해당 제품을 구축, 컨설팅등을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당사가 이와같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중요 요인 중 하나는 기술력이라고 판단됩니다. 당사는 150억건의 대규모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으며, 121건의 기술 특허출원, 61건의 등록특허, 145건의 등록 소프트웨어를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이 높은 4차산업혁명 관련 기업이라고 판단됩니다.


 솔트룩스 기술력 (그림 : 솔트룩스 홈페이지)


추가적으로 기술력에대해 조금더 말씀드리자면, 당사가 영위하는 인공지능 기술은 2가지 흐름이 존재합니다. 하나는 지식그래프를통한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는 방법이고, 다른하나는 머신러닝을 통한 지능을 모방하는 방법입니다. 당사는 위 2가지 방법을 모두 융합하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기술력측면에서의 강점을 보유하고있다고 판단됩니다.


기술적인 내용은 복잡하니, 당사가 현재 제공하는 3개의 사업분야에대해 말씀드리자면


1) 심층 질의응답 기반 대화형 인공지능 사업

 

> 당사의 제품 중 AI Suite라는 제품을 통해 영위하는 사업으로 음성인식, 음성합성, 자연어처리, 텍스트 및 이미지, 영상분석 등의 기술을 결합하여 만들어진 질의응답 엔진을 통해 영위중인 사업입니다.


예를들어,

 - 다들 한번씩은 보신 챗봇

 - 콜센터에서 자동으로 음성인식하여 질문을 대답해주는 음성인식서비스

 - 법률이나 특허와 같은 전문분야 자동번역 서비스 등에 당사의 AI suite가 적용되어 사업을 영위하고있습니다.


2) 기계학습 기반 증강분석 빅데이터 사업


> 당사의 제품 중 Big data suite를 기반으로 기업과 공공기관의 데이터 기반으로 기계학습을 적용해 정보의 수집이나, 정제 등을 통해 통합분석과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예측분석 등을 수행하는 사업입니다.


예를들어,

 - 공공기관의 정책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개발 및 활용하여 분석 및 예측 서비스

 - 해외 시장 신차 출시반응(SNS 실시간 수집 분석 등), 공공기관 등의 대국민 사업 및 공공정책 수립을위한 국민 목소리와같은 분석,

   고객불만, 기업의 평판관리 등의 도출을 위한 대고객 목소리와 같은 분석

 - 기업이나 공공기관 운영상 위험요인을 사전에 파악하는 이상징후 감지 서비스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3)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


 > 클라우드 사업의 경우 당사의 AI, Big Data, Graph DB와 같은 핵심기술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및 웹서비스 기반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예를들어,

 - 대용량 데이터를 당사의 ADAMS. ai 사이트에 올려놓고 사용자들이 사용하게 할 수있게끔하는 서비스입니다.

 - 이사항은 직접 들어가셔서 보는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컴퓨터용어와같은 서비스는 무료인것으로 확인되며 아래 URL남깁니다.

 - https://www.adams.ai/



 솔트룩스 (그림 : 솔트룩스 IR BOOK)






솔트룩스 제품 적용사례


윗글을 통해 추론하실수 있듯이 당사는 기술력이 좋은 기업판단되며 특히 이제 앞으로 도래하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기업으로 판단됩니다. 이에 당사의 제품이 적용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솔트룩스 제품별 주요 적용사례 (솔트룩스 증권신고서 : HYE88 Investment 편집)


위 그림은 당사에서 제시해준 "제품별 주요 적용 사례"를 나타낸 표입니다.


AI Suite부문인공지능 사업으로 농협이나, 우리은행의 상담용 챗봇이나 한전과 같은 HR Bot챗봇사업이 대다수이며, 위 표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KT 기가지니 인공지능 스피커에 해당기술이 적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김앤장과 같은 법무법인에 법률 및 특허부문의 자동번역 솔루션을 제공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Big Data Suite부문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해당데이터를 분석 및 추론 예상하는 사업입니다. 이상징후나 스마트펙토리, 자율주행차 시장에 적용됩니다. 또한 고객의 목소리 등을 실시간으로 집계하는 사업도 포함됩니다.

위 표에서는 검찰청이나, 국방부, 삼성전자, 나이키 등의 빅데이터사업 고객이 보이며, 위표에는 안보이지만 한화그룹, KT등에서 다양한 채널에서 수집되는 고객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집계 분석하여 경영활동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Cloud Service부문은 당사의 기술력을 한데모아 웹서비스나 API형태로 서비스하는 부문입니다. 위의 표에는 보이지 않지만, KT기가지니 질의응답 서비스를 클라우드서비스로 공급중이며, 일본 최대의 사무대행업체사인 DNP에 클라우드 방식으로 해당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솔트룩스 (그림 : 솔트룩스 IR BOOK)


[관련글]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솔트룩스 상장분석 - ② 기업분석(재벌도 인정한 기업?)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솔트룩스(304100) - ③ 가치평가(부담스러운 공모가격)

[□ IPO 공모주분석/2020년 07월 상장기업] - [IPO] 공모주분석 솔트룩스(304100) - ④ 투자의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