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모트렉스 IR BOOK]
위 종목은 17년 11월 24일 상장예정입니다.
[회사개요]
기업구분 |
일반 |
설립일 |
2001-10-01 |
액면가 |
500 원 |
종업원수 |
235명 |
업종 |
자동차부품 |
주요제품 |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
공모가 |
31,200 원 ~ 38,300 원 |
상장 후 주식수 |
5,532,051주 |
공모금액 |
562억 ~ 689억 |
공모(예정)주식수 |
1,800,000주 |
공모 후 시총 |
1,726 억원 ~ 2,119 억원 |
|
|
모트렉스라는 기업은 차량용 네비게이션, 오디오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인포테이먼트 시스템 전문기업입니다.
동사의 주요고객은 현대차, 기아차이며 그 중 모트렉스의 제품은 주로 신흥국으로 판매되는 자동차에 들어간다고 하네요.
다른 자동차 부품사업들과 차이점은 인포테인먼트 기술력과 PIO라고 자동차를 선적전 장착하는 옵션으로 최종수요자의 나라의 규제 및 니즈를 유연하게 맞춤대응 할 수 있다라고 합니다.
그리고 기존 OEM 36개월보다 동사의 PIO는 14개월 ~16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하니, 유리한 측면이 있겠네요^^
실제로 주요 판매국가가 14년 31개 -> 15년 38개 -> 16년 51액 -> 17년 70개로 늘어났다고 하네요.
[공모 후 주주구성]
구 분 |
보유주식 |
공모후 |
보호예수기간 |
|
보통주 |
보통주지분율 |
|||
보호예수 |
이형환 |
2,171,430 주 |
39.25 % |
상장 후 2년 |
송은희 |
763,698 주 |
13.80 % |
상장 후 2년 |
|
특수관계인 |
142,742 주 |
2.58 % |
상장 후 6개월 |
|
공모전 기관투자자 |
76,000 주 |
1.37 % |
상장 후 1개월 |
|
벤처금융 |
181,855 주 |
3.29 % |
상장 후 6개월 |
|
기타투자자 |
124,000 주 |
2.24 % |
상장 후 6개월 |
|
우리사주조합 |
279,295 주 |
5.05 % |
예탁일로 1년 |
|
상장주선인 의무인수 |
32,051 주 |
0.58 % |
상장 후 3개월 |
|
보호예수 물량합계 |
3,844,354 주 |
69.49 % |
|
|
유통가능 |
공모시 일반투자자 |
360,000 주 |
6.51% |
|
공모시 기관투자자 |
1,160,705 주 |
20.98% |
|
|
기존투자자 |
166,992 주 |
3.02 % |
|
|
유통가능 주식합계 |
1,687,697 주 |
30.51% |
|
|
공모후 상장주식수 |
5,532,051 주 |
100% |
|
보호예수 물량이 69.49%으로 괜찮은 편이네요.
근데,,,,, 가장 큰 문제는 자동차 부품이라는게…. 조금 걸리네요. 수급적으로는 괜찮습니다!
[전환상환우선주]
구분 |
발행일 |
만기일 |
권면총액 |
전환가액 |
전환기간 |
전화가능주식수 |
전환상환우선주 |
16.10.22 |
18.10.22 |
5,000,000,000 |
26,315 |
현재 ~ 18.10.22 |
190,000 |
음.. 주가 희석요인인 전환상환우선주가 존재하네요…
현재 바로 출회가능하고, 50억원 규모네요. 부담이 조~~금 되네요.
전환가액도 26,315원이고,,, 그리고 공모단가의 75%가 전환가액을 하회할 경우 리피싱이 된다고 하네요.
[재무정보]
구분 |
2017년 1분기 |
2016년 |
2015년 |
Ⅰ. 유동자산 |
881 |
925 |
694 |
Ⅱ.비유동자산 |
468 |
442 |
355 |
자산총계 |
1,349 |
1,366 |
1,050 |
Ⅰ. 유동부채 |
582 |
665 |
575 |
Ⅱ.비유동부채 |
77 |
78 |
42 |
부채총계 |
658 |
742 |
617 |
1.자본금 |
19 |
5 |
5 |
2.자본잉여금 |
1 |
15 |
5 |
3.이익잉여금 |
655 |
610 |
407 |
4.기타자본항목 |
16 |
-6 |
16 |
자본총계 |
691 |
624 |
433 |
매출액 |
612 |
2,352 |
1,650 |
영업이익 |
58 |
212 |
31 |
당기순이익 |
47 |
205 |
- 41 |
자동차용 부품기업처럼, 나쁘지 않는 숫자를 갖고있네요^^
조금씩은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듭니다.
[매출 비중]
품목 |
2017년 1분기 |
2016년 |
2015년 |
2014년 |
||
상품 |
Audio |
21 |
59 |
32 |
9 |
|
COMP ASSY |
19 |
48 |
55 |
50 |
||
기타 |
47 |
84 |
131 |
78 |
||
제품 |
AV |
154 |
407 |
55 |
- |
|
AVN |
336 |
1,527 |
1,120 |
1,085 |
||
기타 |
30 |
91 |
73 |
88 |
||
용역 |
- |
4 |
136 |
184 |
147 |
|
매출총계 |
612 |
2,352 |
1,650 |
1,457 |
[가치평가]
동사의 경우 피어그룹을 S&T모티브, 경창산업, 에스텍, 유라테크, 게양전기를 잡았습니다.
모트렉스가 16년 PER기준으로 8.41 ~ 10.32를 받네요. 피어그룹 평균 13.19보다 매력적인 가격을 갖고있네요J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조사들은 유형자산을 많이 갖고있기 때문에, PBR도 한번 구해봤어요(자산가치 가치평가)
모트렉스의 경우 PBR을 1.48 ~ 1.66정도 받네요. 피어그룹 0.93을 받는데,,, PBR로는 비쌉니다. 솔직히 자동차부품주의경우 아직까지는 성장주가 아니기 때문에 PBR로 가치평가 하는것도 괜찮은 것 같네요.
[투자 포인트]
음.. 기존 현대차, 기아차에 들어가는 자동차부품과 성장성을 보여주려면, 자동차 부품주들은 전기차, 자율주행차용 부품을 만들어야 미래에도 살아남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 지만요~
모트렉스의 인포테인먼트 기업이니, AVN, RSE, HUD의 제품개발을 완료했고, HMI 기술을 통해 애플 및 구글의 스마트폰 연동인증 기술을 획득했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ADAS, Driver Health Monitoring, 텔레메틱스 제품을 개발 중이라고 하네요.
잘만 풀린다면, 자율주행차 및 전기차가 성장할 때, 함께 성장할 것으로 전망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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