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에코마이스터 IR BOOK]
위 종목은 18년 3월 14일 상장예정입니다.
[회사개요]
기업구분 |
- |
설립일 |
1982-08-05 |
액면가 |
500원 |
종업원수 |
119명 |
업종 |
원료 재생업 |
주요제품 |
SAP 등 |
공모가 |
6,000 원 ~ 8,500 원 |
상장 후 주식수 |
10,788,540 주 |
공모금액 |
80 억원 ~ 114 억원 |
공모(예정)주식수 |
1,340,000 주 |
공모 후 시총 |
647 억원~917 억원 |
|
|
일반 상장이 아니라 기술특례상장이네요.
기술특례상장은 실적이 건전하지 못해도, 기술력만 존재한다면 상장할 수 있겠해준 제도입니다.
국내 금융시장에서 이게 독이될지, 득이될지는 모르겠지만 주식시장에서 다양한 투자처를 찾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좋다고는 생각이 드네요.
에코마이스터가 영위하는 업을 말씀드리자면, 2가지 부문으로 나눠집니다.
첫번째는 철도사업입니다. 89년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초기 시장을 선점하여 국내 철도차량 차륜장비를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관련 산업 시장규모는 700억 ~ 900억으로 동사의 같은 경우 연간 100억원을 시현하고 있는 캐쉬카우같은 부문입입니다.
기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전동차가 사용되면 휠(차륜)이 마모됩니다. 이 마모된 휠을 차량에서 분리하지 않고 복원하는 CNC 차륜전삭기, 그리고 마모된 휠을 차량에서 분리할 경우 원래 형상으로 복원하는 CNC 차륜선반 부문이 있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이부문에서 철도차량을 검사를 하여 얼마나 쓸수있고, 언제 바꿔야를 하는지를 검수하는 검수시스템 부문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환경사업입니다. 음.. 환경사업이라고 분류되긴 했지만 음……. 이해한대로 사업을 정의 한다면, 최첨단 철광폐기물 처리 사업이라고 하는게 맞겠네요 ㅋ
기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철강을 만들 때, 용암같은걸로 만들잖아요. 그 때 금속을 빼낸 후 남는 찌꺼기를 슬래그라고 합니다.
에코마이스터의 경우 이 슬래그를 처리하는 SAP(Slag Atomizing Plant)를 고객사에게 구축해주며 슬래그 처리비용을 매출로 인식합니다.
그리고 왜 환경사업일까?라는 의문이 있으실 것같은데, SAT(Slag Atomizing Technology)라는 기술을 통해 슬래그(폐기물)로 PS ball이라는 친환경 소재를 만들어 추가적인 매출도 일어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앞으로 말씀드리겠지만, 공모주를는 매력없습니다. 하지만, 환경사업의 기술이 너무 좋습니다… 세계최초 기술이고, 효율적이니,,,,, 필요없는 쓰레기(폐기물)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이라는게 너무 마음에 듭니다.
그것도 친환경이라니,, 개인적으로는 환경사업같은경우는 글로벌하게 커 나갈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공모 후 주주구성]
구 분 |
보유주식수 |
공모후 |
보호예수기간 |
|
지분율 |
||||
보호예수 |
[최대주주 등] 오상윤 외12인 |
1,519,931 주 |
14.09 % |
상장 후 3년 |
[벤처금융 및 전문투자자] |
565,097 주 |
5.24 % |
상장 후 1개월 |
|
대한제강 |
339,500 주 |
3.15 % |
상장 후 1년 |
|
대신증권 |
100,000 주 |
0.93 % |
상장 후 1년 |
|
상장주선인 의무인수분 |
40,200 주 |
0.37 % |
상장 후 3개월 |
|
우리사주조합 |
20,100 주 |
0.19 % |
상장 후 1년 |
|
보호예수 물량합계 |
2,584,828 주 |
23.96 % |
|
|
유통가능 |
공모시 기관투자자 |
1,051,900 주 |
9.75 % |
|
공모시 일반투자자 |
268,000 주 |
2.48 % |
|
|
공모전 기타주주 |
6,883,812 주 |
63.81 % |
|
|
유통가능 주식합계 |
8,203,712 주 |
76.04 % |
|
|
공모후 상장증권수 |
10,788,540 주 |
100 % |
|
보호예수는 23.96%입니다.
수급이 너무 안좋아요ㅠㅠ
유통가능 주식수가 76.04%로 820만주가 상장 후 거래되는데,,, 공모전 기타주주(VC등 기관투자자), 공모분 기관투자자 물량이 쏟아진다면,,, 주가는 장 초반엔 힘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공모주라는 점, 즉 끌어올릴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워낙 기대되는게 많은 기업이다보니깐요.
[전환사채]
회차 |
발행일 |
권면금액 |
전환시 증가주식수 |
전환가격 |
제4회 |
2016.07.07 |
20 억원 |
259,740 주 |
7,700 원 |
[신주인수권부사채]
회차 |
발행일 |
권면금액 |
행사시 증가주식수 |
행사가격 |
제1회 |
2013.06.11 |
200 억원 |
745,762 주 |
7,375 원 |
제2회 |
2017.04.21 |
58 억원 |
753,246 주 |
7,700 원 |
합계 |
- |
- |
1,499,008 주 |
- |
[전환상환우선주]
발행일 |
전환가 |
발행금액 |
발행주식수 |
전환시증가주식수 |
2012.03.29 |
7,375 원 |
10 억원 |
115,000 주 |
115,000 주 |
처음 기업소개할 때, 언급한 공모주로써 매력적이지 않은 이유 중 하납니다.
주가를 희석시킬수 있는 요인들이죠. 거의 다 있네요.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전환상환우선주 이것들 상장 후 모두 출회 가능한 것들이고요, 주주들 입장에서는 정말 싫죠.
참고로 전환사채는 산업은행꺼고 신주인수권, 전환상환우선주의 경우 펀드사나 개인들 등 물량이네요.
[재무정보]
구분 |
2017.3Q |
2016 |
2015 |
Ⅰ. 유동자산 |
363 |
368 |
312 |
Ⅱ.비유동자산 |
736 |
698 |
700 |
자산총계 |
1,099 |
1,066 |
1,013 |
Ⅰ. 유동부채 |
462 |
437 |
464 |
Ⅱ.비유동부채 |
117 |
291 |
268 |
부채총계 |
578 |
728 |
732 |
1.자본금 |
49 |
37 |
34 |
2,자본잉여금 |
- |
- |
- |
3.이익잉여금 |
188 |
183 |
173 |
4.기타자본항목 |
284 |
118 |
74 |
자본총계 |
520 |
338 |
281 |
매출액 |
194 |
230 |
367 |
영업이익 |
32 |
17 |
-3 |
당기순이익 |
6 |
3 |
15 |
현재 나온 재무정보보다는 기술특례상장이기 때문에 당사가 예상한 실적이 아래와 같이있습니다.
[예상실적] ※ 당사예상실적
|
2015 |
2016 |
2017(E) |
2018(E) |
2019(E) |
2020(E) |
매출액 |
367 |
230 |
240 |
398 |
539 |
629 |
영업이익 |
-3 |
17 |
29 |
71 |
125 |
176 |
순이익 |
15 |
3 |
-21 |
85 |
113 |
160 |
음… 에코마이스터의 경우 노후화된 철도로 인한 철도사업의 성장, 그리고 환경사업의 성장으로 2020년에는 매출액 629억, 영업이익176억, 순이익 160억을 잡았네요.
개인적으로 저는 2020년까지는 가능할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기술력이 너무 획기적이기 때문이죠^^
추가로 2017년 가결산 결과 -21억이 나왔는데, 이유는 해외 자산들이 많아요. 이회사가,, 관계기업 투자한 금액만 58억 수준입니다. 외화자산이 많습니다.
그에 따른 외화환산손실이 발생하여 순이익이 2017년도 가결산 결과 -21억이 나왔다고 하네요.
그리고, 마지막 하단에 당사가 왜 이런 매출액을 예상했는지, 관련한 예상프로젝트 목록 명시했으니 참고하셨으면 될 것 같습니다.
[가치평가]
이회사는 가치평가할 때 피어그룹을 코엔텍, BETTER WORD GREEN PCL(태국), TAIWAN STEEL
UNION CO LTD(대만)을 잡았네요
그리고 2018년, 2019년, 2020년, 예상실적 기준으로 가치평가를 했네요.
이거를 설명드리면,,,,, 너무 복잡하니,, 기술특례상장이라 이런 가치평가를 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흠.. 그리고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에코마이스터가 16년 중 상장을 시도했어요.
그런데 철회…. 실패했죠
그때 공모가가 9,700원 ~ 11,100원이었습니다. 지금 6,000원 ~ 8,500원이니… 참고만 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당사 예상실적 근거]
(단위 : 백만원) |
|||
제품명 |
PROJECT |
수주 예정일 |
예정 금액 |
CNC 차륜선반 |
PROJECT 1 |
2018년 1분기 |
1,450 |
PROJECT 2 |
2018년 2분기 |
1,350 |
|
PROJECT 3 |
2018년 2분기 |
1,350 |
|
PROJECT 4 |
2018년 2분기 |
1,350 |
|
PROJECT 5 |
2019년 1분기 |
1,350 |
|
PROJECT 6 |
2019년 1분기 |
1,350 |
|
PROJECT 7 |
2019년 2분기 |
1,350 |
|
PROJECT 8 |
2019년 1분기 |
1,350 |
|
PROJECT 9 |
2019년 2분기 |
1,350 |
|
PROJECT 10 |
2019년 2분기 |
1,350 |
|
합계 (10건) |
13,600 |
||
CNC 차륜 전삭기 |
PROJECT 11 (India) |
2018년 1분기 |
1,279 |
PROJECT 12 |
2018년 1분기 |
1,250 |
|
PROJECT 13 |
2018년 1분기 |
1,250 |
|
PROJECT 14 |
2018년 1분기 |
1,250 |
|
PROJECT 15 |
2018년 2분기 |
1,250 |
|
PROJECT 16 |
2018년 2분기 |
1,250 |
|
PROJECT 17 |
2019년 1분기 |
1,250 |
|
PROJECT 18 |
2019년 2분기 |
1,250 |
|
PROJECT 19 |
2019년 2분기 |
1,250 |
|
PROJECT 20 |
2019년 1분기 |
2,700 |
|
PROJECT 21 |
2019년 1분기 |
1,250 |
|
PROJECT 22 |
2019년 2분기 |
1,250 |
|
PROJECT 23 |
2019년 2분기 |
1,250 |
|
PROJECT 24 |
2019년 2분기 |
1,250 |
|
합계 (14건) |
18,979 |
||
일상 자동 검사 장치 |
PROJECT 25 |
2018년 1분기 |
3,000 |
PROJECT 26 |
2018년 3분기 |
3,200 |
|
PROJECT 27 |
2019년 1분기 |
3,200 |
|
합계 (3건) |
9,400 |
||
SAP |
PROJECT 28 (SouthAfrica) |
2018년 1분기 |
1,633 |
PROJECT 29 (India) |
2018년 1분기 |
5,320 |
|
PROJECT 30 (Sweden) |
2018년 1분기 |
1,392 |
|
PROJECT 31 (Italy) |
2018년 2분기 |
4,732 |
|
PROJECT 32 (UAE) |
2018년 2분기 |
3,549 |
|
PROJECT 33 (India) |
2019년 1분기 |
7,547 |
|
PROJECT 34 (SouthAfrica) |
2019년 1분기 |
2,366 |
|
PROJECT 35 (India) |
2019년 1분기 |
11,829 |
|
PROJECT 36 (Idonesia) |
2019년 2분기 |
7,500 |
|
PROJECT 37 (Belgium) |
2019년 2분기 |
4,140 |
|
PROJECT 38 (Germany) |
2019년 3분기 |
8,280 |
|
PROJECT 39 (India) |
2020년 1분기 |
5,670 |
|
PROJECT 40 (Iran) |
2020년 1분기 |
3,780 |
|
PROJECT 41 (Canada) |
2020년 1분기 |
5,447 |
|
PROJECT 42 (Spain) |
2020년 1분기 |
8,820 |
|
PROJECT 43 (India) |
2020년 1분기 |
5,670 |
|
합계 (16건) |
87,674 |
||
총 합계 (43건) |
129,6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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