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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진에어 IR BOOK]


위 종목은 18128일 상장예정입니다.


 

[회사개요]

 

기업구분

일반

설립일

2008-01-23

액면가

1,000

종업원수

1,467

업종

항공 여객 운송업

주요제품

-

공모가

26,800 ~ 31,800

상장 후 주식수

12,000,000

공모금액

3,216 억원 ~ 3,816 억원

공모(예정)주식수

30,000,000

공모 후 시총

8,040 억원 ~ 9,540 억원

 

 

 

진에어라는 기업은 저비용항공사(LCC)로 한진칼의 자회사입니다.


한진칼 하면 생각나는 것 없으시나요? 바로, 대한항공입니다. 대한항공과는 동질집단에 속한 기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현재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에서 제주항공에 이어 2위 업체이며, 24기의 항공기를 동질집단에 속한 대한항공에게 리스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약간 특이한점은 원래 저비용항공사들은 단거리위주 노선을 갖고있기 때문에, 중형기(Boeing 737-800)를 선호하고 있고, 중형기 밖에 갖고있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진에어의 경우 대한항공에게 비행기를 리스(임대)하면 되기 때문에 대형기인 B777-200ER 4기나 운용하고 있다는 특이한 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진에어와 타 LCC업체들과 차이점이 있다면, LCC업체는 티켓가격을 낮추고 수하물이나 기내식 같은 추가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부가매출이 큰 편인데, 진에어의 경우 티켓가격에 기본적인 기내식과 수하물 값이 포함되어 있어, 부가매출적인 부문에서는 약간 열등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LCC(Low Cost Carrier)



 [공모 후 주주구성]

 

    

보유주식수()

공모후

보호예수기간

보통주

지분율

보호예수

최대주주 등

 18,000,000

60.00%

  상장 후 6개월

우리사주조합

   2,400,000

8.00%

상장 후 1

보호예수 물량합계

 20,400,000

68.00%

 

유통가능

공모시 일반투자자

 2,400,000

8.00%

 

공모시 기관투자자

 7,200,000

24.00%

 

유통가능 주식합계

 9,600,000

32.00%

 

공모후 상장주식수

  30,000,000

  100 %

 

 

보호예수 물량이 68.00%으로 괜찮은 편이네요.

 

그런데, 공모가 26,800 ~ 31,800원도 그렇고, 유통가능 주식수도 960만주 정도되니, 유통물량이

32%임에도 불구하고 주식 자체가 무겁다는 느낌이 드네요.

 

참고 부탁드립니다.^^

 

 

 [재무정보]

 

구분

2017.2Q

2016

2015

. 유동자산

2,504

2,151

1,630

.비유동자산

1,014

872

405

자산총계

3,518

3,023

2,035

. 유동부채

2,048

1,854

1,384

.비유동부채

487

389

138

부채총계

2,545

2,243

1,522

1.자본금

270

270

270

2,자본잉여금

0

0

0

3.이익잉여금

704

510

243

4.기타자본항목

-1

-1

0

자본총계

973

779

513

매출액

4,239

7,197

4,613

영업이익

466

523

297

당기순이익

335

393

227



부채비율이 많다는게 흠이군요.

하지만 유동자산도 2,500억 정도있으니,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항공기에 투자하겠지만, 공모로 인해 3,000억정도의 현금이 들어오니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눈여겨 보셔야 할 것은 17 2분기(누적) 실적입니다.

영업이익이 상당히 좋게나오고 있네요^^

 

사실, 비행기를 운용하면서 원재료 중 가장 큰 사항은 항공유류..

17년 상반기 동안 유가가 상당히 올랐습니다. 그래서 다른 항공사들은 원재료 문제로 고생을 많이 했었죠.

 

하지만 진에어의 경우 탑승률이 기존 83.5% -> 88.8%로 올랐으며, 티켓가격에대한 수익성이 좋아져(대형기 운용을 잘함) 타사들과 대비하여 영업이익이 올랐다고 하네요.^^

 


[매출 비중]

 

품목

2017년 반기

2016

2015

국내여객

877

1,747

1,533

국제여객

3,130

5,074

2,863

노선부대여객

125

194

131

국내화물

12

27

26

국제화물

24

37

9

기내판매 등

70

115

51

상품

1

2

1

합계

                  4,239

                  7,197

                  4,613



[가치평가]

 

동사의 경우 피어그룹을 제주항공, SPRING AIRLINES(중국), AIRASIA(말레이시아), VIEJET AVIATION(베트남)을 잡았습니다.

 

16년 순이익 기준 PER은 진에어의 경우 20.4 ~ 24.3의 정도를 받고 있으며, 국내 경쟁사인 제주항공의 경우 12.3배를 받고있네요. 16년 실적기준으로 제주항공과 비교해보니 비싸네요.

 

제주항공이 1위 업체로 프리미엄을 받아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17년도는?

 

진에어의 예상실적기준 PER 12.0 ~ 14.2가 나옵니다. 피어그룹 평균 15.1배에 비교해 조금 싼편이네요. 밸류에이션 매력도는 조금없는 것 같습니다^^

 


[투자 포인트]

 

투자포인트는 개인적으로 진에어가 대한항공과 같은 집단 소속이기 때문에 가능한 대형기를 운용한는 것 일꺼 같네요^^

 

현재 에어나, 제주항공 같은 글로벌 저비용항공사(LCC)업체가 많이 생겨나서, 주위에서도 일본, 중국 등에 여행 가는 사람이 주위에도 상당히 많을 겁니다.

 

그런데 공항 같은 경우 슬롯이라는게 있어요^^

 

슬롯이라는 거는 시간 당 이륙 착륙을 하는 횟수를 말하는 말로 슬롯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비행기들이 이착륙을 많이 한다는 거에요.

 

그런데, 아무리 큰 공항이라도 제한 슬롯이 있을 수 밖에 없죠.

 

극단적으로 제주항공의 경우 슬롯의 최대치가 1시간 당 35회인데, 16년도부터 포화가 이루어져 운항편수가 늘어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저비용항공사들이 많이지는 등 비행기의 이착륙이 많아져 포화상태가 된거죠.

 

그러면 달리 말해서, 진에어의 경우 어떨까요?

 

저비용항공사들의 경우 중형기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대형기에 비해 적은인원, 적은수화물 등을 실어 날을 수 밖에 없어요.

 

하지만, 진에어의 경우, 대한항공에서 리스한 대형기가 4개나 있고, 18년 하반기에 1대를 더 운용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어, 큰 비행기로 슬롯에 맞추며, 비용적인 측면에서 우위에 있어 이런 포화상태에서도 성장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있다는 것으로 판단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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